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오늘의 정치뉴스] 10월 25일(목) 석간 리뷰

기사등록 : 2018-10-25 14:4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정규직 된 서울교통공사 식당인력, '사무직' 요구 논란
당정, 국공립 유치원 40% 확보 목표를 조기 달성키로
靑 "연내 종전선언, 구체적 방식까지 논의 안 돼" 선긋기

[서울=뉴스핌] 김선엽 기자 = 파도파도 계속 나옵니다. 공기업 채용 비리 얘기입니다. 친인척 고용세습으로 논란을 빚은 서울교통공사가 이번에는 정규직 전환 인력들의 무리한 근로조건 개선 요구로 갈등을 빚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올해 초 정규직으로 전환된 일반업무 무기계약직 직원들은 전환 당시부터 사무직으로 바꿔달라고 요구해 온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서울교통공사 내부에서는 이들의 정규직 전환을 취소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오면서 갈등이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이날 오전 당정이 유치원 공공성 강화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오는 2020년부터 모든 사립유치원에도 국가회계시스템인 '에듀파인'을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국공립 유치원 40% 확보 목표를 조기 달성을 위해 국공립유치원 500개 학급 신·증설 목표를 두 배 수준인 1000학급으로 조정하고 관련 예산을 추가 확보하기로 했습니다.

한편 우리나라가 연내 종전선언을 실무자급에서 진행하는 방안을 검토한다는 등, 여러 억측 보도와 관련해 청와대가 "현재 종전선언의 구체적 방식까지 논의되고 있지는 않다"고 밝혔습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를 비롯한 한국당 의원들이 18일 오후 서울시청 1층 로비에서 긴급 규탄대회를 열고 서울교통공사 고용세습 비리 의혹을 비판했다. 2018.10.18 [사진=박진범 기자]

<주요 헤드라인 뉴스> 

[청와대통신] 文 지지율 한 달 만에 60%대 무너져…'잘한다' 59.3%/ 뉴스핌25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대표 이택수)는 tbs 의뢰로 22일부터 24일까지 사흘 동안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1502명에게 물은 결과 취임 77주차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59.3%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4주째 하락세다. 리얼미터는 "이와 같은 내림세는 서울교통공사 등 공공기관 친인척 특혜채용 의혹이 확산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고 풀이했다.

靑 "개성공단 재가동, 대북제재 해결 안되면 어렵다"/ 뉴스핌
청와대가 개성공단 가동 재개와 관련해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가 해제되지 않는 한 어렵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한편 통일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북한이 개성공단 내 남측 자산의 동결 조치를 해제하겠다고 정부에 통보해왔다는 일부 언론보도는 사실이 아니다"고 공식 입장을 발표했다.

"北, 美와 '23일 빈 실무회담' 약속해놓고 안 나타났다"/ 문화일보
외교 소식통은 25일 "북한이 빈에서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와 실무회담을 하기로 해놓고 정작 현장에 나타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 소식통은 "회담 날짜는 내가 알기로는 23일이었다"면서 "한·미 간 입장 차가 커지고 미·북 실무회담까지 결렬되면서 북핵 협상에 희망이 없다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DMZ서 국군전사자 유해 첫 수습…文대통령 "이 땅에 전사자 없어야"/ 조선일보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이하 국유단)은 남북 공동유해 발굴 작업을 위한 지뢰제거 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강원도 DMZ 화살머리고지에서 국군 전사자 유해를 발견했다고 25일 밝혔다. 인식표 주인공은 6·25전쟁 당시 국군 2사단 31연대 7중대에 배속된 고(故) 박재권 이등중사(현재 병장)로 확인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다시는 이 땅에 전사자가 생기는 일도, 65년이 지나서야 유해를 찾아나서는 일도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식당인력이 '사무직' 요구…서울교통공사서 무슨 일이 /뉴스핌
친인척 고용세습으로 논란을 빚은 서울교통공사가 이번에는 정규직 전환 인력들의 무리한 근로조건 개선 요구로 갈등을 빚고 있다. 서울시 방침에 따라 무기계약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된 보안관과 식당 조리종사원 등 일반 업무직 근로자들이 '일반 사무직'으로 직무 전환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서울교통공사 내부에서는 이들의 정규직 전환을 취소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오면서 갈등이 심각해지고 있다.

김성태 "문 대통령, 자서전서 국회 비준 받아야 한다고 했다" /뉴스핌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5일 청와대를 향해 문재인 대통령이 자서전에서 남북정상간의 합의는 국회 비준동의를 받아야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고 강조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서 열린 한국당 비대위 회의에서 "자서전 '운명'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남북정상간 합의는 법적으로 따지면 국가 간 조약의 성격이라며 국회 비준동의를 받아야겠다'는 입장을 강하게 가졌다"고 지적했다.

유치원 돈으로 외제차 리스에 단란주점비용까지..유용실태 다양 /연합뉴스
25일 전국 시·도교육청이 감사에서 적발된 사립유치원 실명을 공개한 가운데 인천에서도 각종 비리 실태가 드러났다. 원장의 외제차 리스비부터 단란주점 비용까지 유치원 회계에서 빼 쓰는 등 공금을 개인 쌈짓돈처럼 유용한 사례가 대다수였다.

'사법농단' 근절에 여야 4당 공조..한국당 참여 '관건'(종합) /이데일리
자유한국당을 뺀 여야 4당은 25일 사법농단 관련 특별재판부 설치를 촉구했다. 사법농단 사태를 공정하기 처리하기 위해 특별재판부 설치의 시급성을 강조하며 한국당의 협상 동참을 강하게 압박했다. 그러나 국회선진화법에 따라 제1야당 한국당의 동의없이 특별재판부 설치 법안을 처리하기는 쉽지 않다. 논의에서 배제된 한국당은 4당 공조를 겨냥해 "일의 앞뒤가 맞지않는 야권분열 공작"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문희상 "헌법, 31년 전 옷..그대로 입기엔 시대정신 변화해" /뉴스1
문희상 국회의장은 25일 "현행 헌법은 개정된 지 31년이 지났고, 31년 전 옷을 그대로 입기에는 시대정신이 변화했다"며 개헌과 선거구제 개편의 필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문 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헌법개정 국민주권회의'가 연 '촛불정신과 정치개혁, 헌법개정과 선거제도 개혁을 위한 토론회'에 참석해 "주권자인 국민이 요구하는 개헌에 이제는 국회가 응답해야 할 때"라며 이렇게 말했다.

김병준 "학자와 조강특위 위원 구분 안돼 혼란" 전원책 우회 비판 /경향신문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64)은 25일 당 조직강화특위 위원으로 영입한 전원책 변호사에 대해 "전 변호사께서 공부하는 학자 내지는 변호사로서 피력하는 게 있고, 조강특위 위원으로서 입장을 피력하는 부분이 있는데 구분이 잘 안 돼 있으니까 혼란이 많은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저 같은 사람이 (전 변호사의 말을) 받아들일 때 이것은 조강특위 위원으로 하는 것이고, (아니면) 평론가로서 발언하는 게 느껴지는데 일반 국민은 그렇지 못하다"며 이 같이 말했다. 

sunu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