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대구·경북

국내 최대 규모 미래자동차박람회, 11월 1일부터 대구 엑스코에서 열려

기사등록 : 2018-10-25 18:1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대구=뉴스핌] 김정모 기자 = 대구시는 내달 1~ 4일까지 대구 엑스코에서  ‘대구 국제 미래자동차엑스포 2018’을 개최한다. 

대구시와 한국자동차공학한림원이 주최하고 지능형자동차부품진흥원과 엑스코가 주관하는 대구 국제 미래자동차엑스포(이하 미래차엑스포)는 지난해에 이어 미래자동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글로벌 자동차제조사를 비롯한 부품 관련 기업들이 대거 참가할 예정이다.

11월 1일부터 열리는 미래차엑스포 개막행사에는 글로벌 자동차 기업의 대표들과 국내외 미래자동차 전문가들을 비롯, 지난해 대구시와 미래자동차산업 육성 협약을 체결한 주한영국대사관의 사이먼 스미스 대사 등 각국 외교사절도 대거 참석할 전망이다. 미래차엑스포는 미래자동차 글로벌 트렌드와 미래 전략을 주제로 현대모비스 임영득 사장과 닛산 아세아․오세아니아 지역 빈센트 위넨 수석 부사장의 기조 강연으로 시작된다.

미래자동차 전시회, 전문가 포럼과 다양한 부대행사가 함께 열리는 미래차엑스포는 국내 최대 규모로 미래자동차 대표 박람회로 발돋움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는 다양한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의 참여가 눈에 띈다. 지난해 첫 행사 때 일본과 유럽의 완성차 기업이 참여하지 않았던 아쉬움을 씻기 위해 올해에는 닛산(일본), 메르세데스 벤츠, 재규어․랜드로버(이상 유럽) 등 굵직한 글로벌 완성차 기업이 참가했다.

특히 닛산은 자사의 전기차 리프의 신형 모델을 국내에서 처음으로 공개한다. 이는 2010년 세계 최초로 선보인 양산형 순수 전기차인 닛산 리프의 2세대 모델로, 이미 판매가 시작된 일본, 미국 등 해외시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참가하는 테슬라는 국내에서 이미 판매중인 모델에스(S)와 국내 전시회 최초로 선보이는 모델엑스(X)를 내세워 관람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은 국내 전기차 보급률 선두로 나선 대구 시장에서 친환경 수소차 바람을 일으키기 위해 자사의 전기차와 더불어 수소차 넥쏘까지 전시하고 시민들을 대상으로 시승행사도 예정하고 있다.

또한 재규어의 전기차 I-PACE, 메르세데스 벤츠, 랜드로버의 친환경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차량, 벤츠 튜너사인 독일 칼슨의 최고급 튜닝카도 만나볼 수 있다.

이번 미래차엑스포에서 관람객들에게는 대구시가 추진하는 2019년도 전기자동차 구매 지원을 위한 사전 신청이 엑스포 전시장 내에서 이루어진다. 단 이번 전시회에 참가하는 자동차 제조사별로 100대에 한정해 선착순으로 접수를 받는다. 

완성차 기업 뿐 아니라 글로벌 부품기업들의 참가도 돋보인다.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기술을 보유한 독일의 지멘스와 프랑스의 다쏘시스템, 스웨덴의 이디아다를 비롯하여 LG화학, KT 등 글로벌 부품기업들이 대거 신규로 참가하고 지난해에 이어 현대모비스, 삼성SDI, 지역 중견 자동차부품기업인 에스엘, 삼보모터스, 경창산업 등도 개막을 기다리고 있다.

엑스코 김상욱 사장은 “전시 전문기업으로서 엑스코는 지역의 대표산업과 함께 동반 성장하면서 기업의 지렛대 역할을 해야 한다”면서 “지역자동차산업을 기반으로 지역 대표 전시회로서 미래차엑스포를 키워나가겠다”고 밝혔다.

 1~ 2일, 양일간 열리는 포럼은 총 26개의 주제로 세션을 구성하고 84명의 국내외 저명한 연사들의 열띤 강연이 이어진다.

특히 이번 포럼에는 자동차 제조업체 하나없이 자율주행 스타트업 중심지로 전 세계의 투자가 집중되고 있는 이스라엘의 자율차 대표기업들이 대거 참가한다. 모빌아이, 이노비즈 등 자율차 분야 주요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이스라엘의 대표기업들을 미래차엑스포 포럼장에서 만날 수 있다.

또한 글로벌 자율주행 셔틀 버스 선도 기업들도 한자리에 모인다. 프랑스의 나비아, 뉴질랜드의 오미오, 영국의 웨스트필드에서 자사의 기술력과 셔틀버스 개발 경험을 공유한다.

이번 포럼의 국가세션에는 영국과 중국에서 관련 기업과 전문가가 참여하여 자국의 미래자동차 발전 동향과 전략에 대해 발표하고, 튜닝카 분야는 전시장내에 오픈세미나장을 마련하여 튜닝 매니아들과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튜닝문화에 대한 토론 등을 통한 튜닝 저변 확대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미래차엑스포 포럼을 담당하고 있는 성명호 지능형자동차부품진흥원장은 “작년에 처음 시작한 미래차엑스포가 이미 자동차전문가들과 기업인들 사이에 입소문으로 알려지고 있다”면서 “많은 전문가들이 포럼 연사 초청에 흔쾌히 응하는 것은 물론 기업에서도 단체 참가에 대한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지난해 39개사의 해외바이어가 참가한 수출상담회도 규모가 대폭 확대된다. 엑스코와 대구경북 코트라지원단이 공동으로 준비하고 있는 이 행사는 50개사의 해외바이어가 참가를 확정지었다.

이번 상담회에는 미국 실리콘밸리에 소재한 자동차 배터리 충전 시스템 업체인 에이치티티(HTT), 방글라데시에서 벤츠, 미쯔비시, 스즈키의 공식 수입 딜러이자 자동차부품 수입 업체인 랭컨 홀딩스, 도요타 그룹의 무역회사인 도요타 통상 유럽법인 등 주요 바이어들이 대거 참가한다.

황기상 대구경북 코트라지원단장은 “이번 수출 상담회는 우리나라 미래자동차 산업의 가능성에 주목해 북미, 유럽, 중국, 중동, 서남아 등의 우량 바이어가 방한하여 수출 상담을 할 예정"이라며 "이번 행사가 대구·경북 지역은 물론 우리나라 자동차 부품 기업의 수출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된다”고 밝혔다.

또한 엑스코 야외전시장에서는 시민들을 위한 다양한 시승행사가 열린다. 특히 자율주행셔틀 시승행사는 프랑스의 자율주행 선도기업인 나비아(NAVYA)의 국내 사업 협력 및 자율주행 국산화 개발업체인 스프링 클라우드가 진행할 예정이다. 나비아는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가전박람회(CES)에서도 동일한 차량으로 시승행사를 진행한 바 있다.

이밖에 전기차, 수소차, 초소형전기차 등 다양한 시승행사도 함께 준비되어 친환경 자동차에 관심이 많은 시민들의 호기심을 채워줄 예정이다.

 kjm200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