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중국

중국 국제수입박람회에 참석한 중국판 다국적 기업인들의 '말말말'

기사등록 : 2018-11-06 17:3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고은나래 기자 = 11월 5일 제1회 중국 국제수입박람회 ‘무역혁신포럼’에 다수의 중국 기업인들이 참석해 화려한 무대를 만들었다. 알리바바(阿裏巴巴)의 마윈(馬雲), 샤오미(小米)의 레이쥔(雷軍), 중량그룹(COFCO)의 뤼진(呂軍) 등은 무역혁신포럼에서 이번 박람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함과 동시에 앞으로 중국과 세계 경제가 나갈 방향에 대해 소신을 밝혀 눈길을 끌었다.

중국 국제수입박람회 무역혁신포럼에 참석해 자신의 소신을 밝히는 알리바바(阿裏巴巴)의 마윈(馬雲) [사진=바이두]

알리바바 마윈 회장은 “지난 40년 제조업과 수출에만 집중했던 중국은 더 이상 없다”며 “현재 세계 최대 수입 대국으로 변신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중국이 향후 15년 간 각각 30조 달러, 10조 달러 이상의 제품과 서비스를 수입한다면, 중국 기업에게는 일종의 도전이 될 수도 있지만, 전세계 소비자들에겐 다시 없을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윈은 “향후 30년간의 경제 성장은 인터넷 시대에 태어난 30세 이하의 젊은 청년들과 30인 이하의 소규모 기업이 이끌것”이라며 “그들은 과감한 기술 혁신을 통해 세계를 바꿔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무역전쟁을 벌이는 것처럼 미련하고 아둔한 일은 없다며, 평화와 소통만이 다같이 살아남는 길임을 재차 천명했다.

중국 국제수입박람회 무역혁신포럼에 참석해 자신의 소신을 밝히는 샤오미(小米)의 레이쥔(雷軍) [사진=CCTV]

샤오미 창업자 겸 CEO인 레이쥔은 글로벌 무역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그는 “글로벌 무역은 투자환경과 경제 발전을 이끄는 원동력이며, 소비자들의 편의 향상을 도모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설립된 지 8년도 채 안 된 ‘젊은 기업’ 샤오미가 4년 전 글로벌화를 추진, 현재까지 총 82개 국가에 진출했다고 밝혔다. 올해 2분기 기준 글로벌 사업은 150% 성장했으며 25개 국가에서 Top5 안에 드는 기업으로 각광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샤오미는 우수한 품질, 합리적인 가격으로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시키고 상대 국가 산업을 육성하는데 힘써왔다. 레이쥔은 “한 예로 인도네시아에서 생산하는 자사 제품 중 95%는 모두 인도네시아 현지 제작이다”라며 “현지 국가의 모바일 인터넷 산업 발전을 위해 수십 개의 벤처 기업에 대한 투자도 아끼지 않는다”고 말했다.

앞서 개막식에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상하이증권거래소에 과학혁신보드를 개통하고 시범등록제도 도입과 구축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레이쥔은 “앞으로 더 많은 과학기술 혁신 기업들이 상장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중국 중량그룹 뤼쥔은 무역투자를 통한 산업 생산력 제고를 피력했다. 뤼진은 “최근 중국 대두 수입량이 근 10년 새 2배 가까이 급증하면서, 주요 대두 수출국인 브라질의 대두 생산량이 눈에 띄게 늘어났다”고 강조했다. 또한 자금집약형, 인적자원 집약형 등 기업의 특징에 따라 투자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인터넷 기업 왕이(網易)의 딩레이(丁磊) 회장은 전자상거래는 중국 특유의 창조형 무역 모델임을 강조했다. 이어 그는 “중국의 개혁개방은 인류 역사상 가장 중요한 창조적 혁신이며 지난 40년 중국 경제 성장은 세계 경제사에 있어 기적이다”고 말하며, 오늘날 전세계에 부는 경제 글로벌화의 추세를 역행해선 안 된다고 밝혔다.

 

nalai1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