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오늘의 정치뉴스] 11월 13일(화) 조간 리뷰

기사등록 : 2018-11-13 09:0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美 싱크탱크 CSIS “北, 미신고 미사일 기지 최소 13곳 가동 중”
美 국무부, 미신고 北미사일 기지에 "김정은, 약속 지켜야"
文대통령, 푸틴·시진핑 만나 남북철도사업 시동

[서울=뉴스핌] 김선엽 기자 = 미국 싱크탱크가 북한에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20여개 미신고 미사일 기지 중 최소 13곳의 기지가 유지, 가동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혀 그 파장이 주목됩니다.

로이터 통신의 12일(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미국 워싱턴 D.C. 소재 보수 성향의 싱크탱크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조세프 버뮤데즈 연구원은 보고서에서 “일부 기지에서 정비와 소소한 인프라스트럭처 개선 활동이 포착됐다”고 전했습니다.

이와 관련 미국 국무부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에서 약속한 비핵화를 이행해야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오늘 문재인 대통령이 5박 6일 일정으로 싱가포르와 파푸아뉴기니를 방문합니다. 문 대통령의 이번 해외순방의 핵심 키워드는 경제와 한반도 평화입니다. 13~16일 싱가포르 순방에서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를 열고 이후 러시아 및 중국 정상들과도 회동을 가질 예정입니다.

국회는 오늘 운영위원회, 기획재정위원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등 8개 상임위 전체회의 및 예산심사소위를 열어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이어갑니다.

작년 3월 18일 북한이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에서 탄도미사일 엔진 지상분출 시험을 실시했다.[사진=노동신문]

<주요 헤드라인 뉴스>

美 싱크탱크 CSIS “北, 미신고 미사일 기지 최소 13곳 가동 중”/뉴스핌
미국 싱크탱크가 북한에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20여개 미신고 미사일 기지 중 최소 13곳의 기지가 유지, 가동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로이터 통신의 12일(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미국 워싱턴 D.C. 소재 보수 성향의 싱크탱크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조세프 버뮤데즈 연구원은 보고서에서 “일부 기지에서 정비와 소소한 인프라스트럭처 개선 활동이 포착됐다”고 전했다.

美국무부, 미신고 北미사일 기지에 "김정은, 약속 지켜야"/뉴스핌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북한 내 미신고 미사일 기지 20곳 중 13곳을 확인했다는 보고서를 발간한 것과 관련해, 미국 국무부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에서 약속한 비핵화를 이행해야한다고 강조했다.

文대통령, 푸틴·시진핑 만나 남북철도사업 시동 건다/뉴스핌
문재인 대통령이 13일부터 18일까지 5박 6일 일정으로 싱가포르와 파푸아뉴기니를 방문한다. 문 대통령의 이번 해외순방의 핵심 키워드는 경제와 한반도 평화다. 우선 문 대통령은 13~16일 싱가포르 순방에서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를 통해 경제 전략 중 하나인 신남방정책 추진 1주년을 맞아 그간의 성과를 설명한다. 러시아 및 중국 정상들과의 회동도 한반도 정책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대북 제재 족쇄? 도로조사 날짜 못잡은 남북/연합뉴스TV
남북이 어제(12일) 동해선 도로 연결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머리를 맞댔지만, 공동조사 일정도 잡지 못한 채 헤어졌습니다. 남북 철도·도로 연결 착공식이 연내에 어려운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文대통령은 '고양이형 참모'를 좋아해/조선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신임 청와대 정책실장에 김수현 전 사회수석을 임명하자 청와대 안팎에서는 "문 대통령이 신뢰하는 참모 스타일이 다시 확인됐다"는 말이 나왔다. 당초 김수현 정책실장 내정설에 여권(與圈)과 청와대 일부에선 "견제 세력이 많고 부동산 실책도 있어 임명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다. 하지만 친문 핵심부에선 "자기주장을 내세우기보다 조용히 일을 처리하는 스타일이라 문 대통령이 중용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결국 문 대통령은 '조용히 일하는 참모'를 선택한 것이다.

[단독]국회 교육위 법안소위 강사법 개정안 처리…“41년 만에 대학 시간강사 법적 지위 보장 길이 열렸다”/경향
대학 시간강사의 법적지위 보장과 처우 개선을 주된 내용으로 담은 고등교육법(강사법) 개정안이 12일 국회 교육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를 통과했다. 법 제정 후 7년간 시행이 미뤄져온 시간강사의 법적 지위 보장이 내년부터 현실화할 가능성이 커졌다. 국회 교육위원회는 이날 법안심사소위원회를 열어 바른미래당 소속 이찬열 교육위원장이 대표발의한 강사법 개정안을 처리했다.

국회 상임위별 예산심사 계속…운영위, 청와대 예산 상정/연합
국회는 13일 운영위원회, 기획재정위원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등 8개 상임위 전체회의 및 예산심사소위를 열어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이어간다. 운영위원회는 이날 오전 전체회의를 열어 대통령 비서실을 비롯해 대통령 경호처, 국회, 국가인권위원회 소관 예산안을 상정한다.

국회 전통한옥 '사랑재', 오늘부터 일반에 개방...문화공연도 열려/뉴스핌
국회 사랑재가 건립 이래 처음으로 일만 국민들에게 개방된다. 국회 사무처는 13일 국회 사랑재에서 일반인도 관람할 수 있는 전통문화공연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국회 사랑재는 한옥 형태의 의정활동 공간으로, 지난 2011년 국회를 방문하는 외국 귀빈들에게 한옥의 멋과 문화를 알리기 위해 건립됐다. 그동안 일반 국민들에게는 개방되지 않았다. 

sunu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