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방송·연예

[스타톡] '성난황소' 마동석 "이미지 소비? 에너지 받는 생산적인 일"

기사등록 : 2018-11-15 17:5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2일 개봉 신작서 주연 배우이자 프로듀서로 활약
자연스러운 감정 연기·'뚫는' 액션에 집중
다작 이유는 '사람'…배우 커리어만큼 중요

[서울=뉴스핌] 장주연 기자 = 올해만 벌써 다섯 번째다. 올해의 ‘충무로 다작왕’으로 손꼽히는 배우 마동석(47)이 ‘챔피언’, ‘신과 함께-인과 연’, ‘원더풀 고스트’, ‘동네사람들’에 이어 또 한 번 새 영화를 들고 극장가를 찾았다. 오는 22일 개봉하는 ‘성난황소’다. 

‘성난황소’는 한 번 성나면 무섭게 돌변하는 동철이 납치된 아내 지수를 구하기 위해 무한 돌진하는 액션물. 마동석은 이 영화에 주연 배우이자 프로듀서로 참여했다. 15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에서 뉴스핌과 만난 마동석은 “배급사들 사정으로 최근 제 영화 개봉이 몰려서 안타깝다. 띄엄띄엄 찍었고 그중 ‘성난황소’는 찍자마자 나온 영화”라고 말문을 열었다. 

[사진=㈜쇼박스]

“책은 5~6년 전에 받았어요. 김민호 감독이 시나리오를 직접 썼죠. 제가 합류하고 함께 만들어갔고 그 과정에서 몇몇 인물이 보강됐어요. 촬영 후 개봉까지는 오래 걸리지 않았지만, 사실 만들기까지 우여곡절이 많았죠. 여러 상황으로 진행이 안됐어요. 그 과정에서 제작사가 바뀌었고 감독님도 생활고 때문에 다른 곳에 취직했어요. 그때 감독님께 ‘이걸 내가 들고 있겠다. 그러다 만들 기회가 생기면 감독은 꼭 네가 해야 한다’고 했죠. 이후에 감사하게도 투자가 되면서 함께 영화를 만들게 된 거예요.”

극중 마동석은 동철을 연기했다. 아내 지수(송지효)를 만나 거칠었던 과거를 잊고 건실하게 살아가던 중 지수가 납치당하면서 삶이 송두리째 흔들리는 인물이다. 

“제가 인상이 진하고 이미지가 세긴 하지만, 이번에는 소시민의 평범한 모습을 보여주고자 했어요. 감독님이 원한 건 어떤 지점에서 분노를 터트리는 게 아니라 상황이 극에 달할수록 점점 말이 없어지고 표정이 굳으면서 모든 걸 주먹으로 표현하는 거였죠. 그래서 감정을 어디서 어떻게 쌓아서 보여줘야 할지 많이 고민했어요. 바로 돌변하기 힘든 부분도 있었고 오락 액션 영화라 너무 처절하게 눈물을 흘려서도 안됐죠. 적당선을 찾기가 힘들었어요. 보실 때 크게 거치적거리지 않았다면 제 계획대로 된 거죠.”

감정 연기보다 인상적인 건 역시나 액션 연기다. 그간 수많은 작품에서 화려한 액션을 선보여온 그는 이번에도 온 몸을 던진 정통 액션으로 관객을 사로잡는다.

[사진=㈜쇼박스]

“전 액션은 어떤 장르, 스토리에 싣느냐가 중요하다고 봐요. 거기에 따라 달라지죠. 예를 들어 ‘부산행’(2016)은 좀비가 계속 흔들려서 그들을 안때리는데 집중했죠. ‘범죄도시’(2017)는 계속 손바닥을 쓰다가 장첸을 상대할 때만 주먹을 써요. 반면 ‘성난황소’는 제가 아내를 찾는 상황이라 그걸 가로막는 건 뭐든지 뚫죠. 실제로 영화를 보면 문, 벽 이런 게 많이 뚫려요. 그렇게 작품마다 나름의 콘셉트가 있죠. 근데 이번 촬영은 너무 더운 날씨에 찍어서 몸무게가 7kg이나 빠졌어요(웃음).”

마동석은 이날 인터뷰에서 언론과 대중이 지적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허심탄회하게 털어놨다. 캐릭터의 반복, 배우로서 이미지 소비. 실제 마동석의 최근작을 살피면, 장르 또는 캐릭터 등에서 큰 변화가 없다. 이에 대해 그는 “‘소비’라고 하는데 나에게는 ‘생산적인 일’이다. 받는 에너지가 있다”고 반론했다. 

“사실 사람 때문이 커요. 제가 힘들 때 응원해 준 사람들과 예전부터 하기로 한 약속을 지킨 거죠. 운 좋게 앞선 제 영화가 잘돼서 기회가 왔고 함께 하게 된 거예요. 배우로서 커리어도 중요하지만, 저는 주변 사람도 그만큼 중요해요. 그리고 사실 대부분 제게 원하는 게 비슷해요(웃음). 장르가 아주 다양하지도 않고 마동석화 시킨 캐릭터를 가져오죠. 큰 변주를 줄 수 없어요. 더욱이 개봉이 맞물리고 흥행이 부진한 작품이 생기면서 더 그렇게 느끼시는 듯해요. 하지만 확실한 건 매 작품 마지막이란 마음으로 치열하게, 후회 없이 만든다는 거죠.”

[사진=㈜쇼박스]

마동석은 당분간은 이 흐름을 이어갈 예정이라고 했다. 자신의 주특기인 ‘액션’ 장르에 무게를 두겠다는 것. 다만 그러면서도 관객이 자신의 또 다른 모습을 볼 수 있도록 부단히 움직이겠다는 계획이다. 

“언젠가부터 원래 잘하는 액션 위주로 보여드리고 싶단 생각이 들었어요. 모든 배우가 같은 성향일 수는 없고 제 성향이 이쪽인 거죠. 또 액션을 오래 하고 싶은데 몸도 안좋아지고 언젠가 한계점이 올 듯해서 기회가 있는 지금 많이 하려고요. 물론 그 안에서 계속 변주할 거예요. 내년 여름에 나오는 영화는 액션이지만, 굉장히 센 악당으로 나오죠. 감사하게도 ‘범죄도시’ 이후에 다양한 캐릭터가 들어왔고 그렇게 만난 작품을 이제 하나둘 선보여드릴 예정입니다. 분식집에서 돈가스를 전문으로 하고 있다고 생각해주세요. 매번 맛있는 돈가스를 만들려고 노력 중이고 신메뉴도 열심히 찾고 있다는 것도요(웃음).”

jjy333jj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