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2019학년 수능] 메가스터디 “어려운 수능...국어가 상위권 판가름”

기사등록 : 2018-11-15 20:2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국어, 수학 나형, 영어' 2018년도 수능보다 어려웠다
수학 가형은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

[서울=뉴스핌] 김준희 기자 =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은 국어 및 수학 나형, 영어가 지난해 수능보다 어려웠고, 수학 가형은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으로 출제된 것으로 분석된다.

15일 메가스터디교육의 2019학년도 수능 총평에 따르면 비교적 어려웠던 과목은 국어와 수학 나형, 영어이며 국어 성적이 상위권을 판가름할 것으로 보인다.

[출처=메가스터디교육 제공]

국어는 작년 수능과 비교해 어렵게 출제됐다는 평가다. 학원은 “특히 11번 문법 문항이 출제 의도를 파악하기 쉽지 않아 당황한 수험생이 많았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독서 지문과 관련해선 “사회제재는 청구권과 관련하여 지문을 구성했고 과학제재는 서양의 우주론이 출제됐는데 제시문 수준은 어렵지 않았으나 31번 문항이 제시된 <보기>의 정보량이 많아 풀이 과정이 복잡했다며 ”변별력 있는 문항“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인문제재는 고전 논리 지문으로 제시문과 문제 모두 어려워 수험생들이 문항을 해결하는데 쉽지 않았을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특히 42번 문항에 대해서는 ‘이번 수능 국어영역에서 최고의 변별력을 갖춘 문항’이라고 평가했다.

수학의 경우 가형은 작년 수능과 비슷하고 6월과 9월 모의평가보다는 다소 쉬웠던 것으로 보인다. 15번, 16번 등 EBS 연계 문항이 다수 출제됐고 29번 문제를 제외하고는 흔히 등장하는 유형이 출제돼 전반적으로 평이했다는 평가다.

소위 킬러문항으로 불리는 21번, 30번의 난이도는 작년 수능 및 9월 모의평가보다 쉬웠다는 분석이 나온다. 학원은 수학 가형은 21번, 29번, 30번에서 최상위권의 등급이 갈릴 것으로 예상했다.

수학 나형은 작년 수능과 지난 9월 모의평가보다 어려웠고, 6월 모의평가와 비슷한 수준으로 출제된 것으로 분석된다. 학원은 “합답형 20번 문항의 ㉢보기가 상대적으로 어려웠으며 21번 함수 추론 문항은 신유형으로 많은 학생들이 해결하는데 어려움을 겪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 “29번 문항은 접근은 쉬웠으나 여러 경우를 나눠 판단하는 부분에서 다소 시간이 걸렸을 것”이라며 “30번은 그래프 개형 추론과 접선의 방정식 문제로 고난도 문제에 해당한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15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여자고등학교에서 수험생들이 입실을 마친 뒤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 2018.11.15 kilroy023@newspim.com

영어는 지난 6월 모의평가보다는 쉬웠으나 작년 수능보다는 다소 어려웠고, 지난 9월 모의평가 수준으로 출제된 것으로 분석된다.

학원은 “인지 심리학, 지리학, 생물학, 인류학 등 다양한 소재의 지문이 출제됐으며, 수험생들을 당황하게 할 만한 고난도 지문은 출제되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이어 “연계교재에서 많은 지문이 출제돼 연계교재를 반복적으로 푼 수험생들에게는 큰 도움이 됐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1등급과 2등급을 가를 수 있는 난이도 있는 문항으로는 독해 문항 가운데 빈칸 추론 유형인 33번과 34번, 순서 배열 문제인 37번, 장문독해 중 어휘를 파악하는 42번 문항 등이 꼽혔다.

zuni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