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2019학년 수능] 막오른 입시전쟁…수시, '올인'이냐 '패스'냐

기사등록 : 2018-11-16 15:1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정시 지원 대학 수준>수시 지원 대학 수준...수시 불참
정시 지원 대학 수준<수시 지원 대학 수준...수시 올인
전문가 "가채점은 어디까지나 추정치...엄격 적용해야"

[서울=뉴스핌] 김경민 기자 = 수능이 끝나자마자 입시 학원에선 각 과목별 등급 컷이 공개됐다. 가채점 점수로 발을 동동 구르고 있을 수험생들에게 전문가들은 “수시모집에서 무조건 대학을 가야겠다는 판단은 급선무”라고 조언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정시모집 기간 뚫을 수 있는 대학 범위 좁혀라

먼저 수험생들은 가채점으로 수시모집 최저학력기준 충족 여부와 정시모집에서 진학이 가능한 대학 범위를 점검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가채점 결과로 정시 진학 가능 대학 수준이 수시에서 지원한 대학 수준보다 높을 경우 대학별고사에 불참하는 편이 낫다”고 입을 모은다. 수시 전형에서 합격할 경우 정시로 대학에 진학할 수 없기 때문이다.

김용근 입시전략연구소장은 “16일 오후 무렵엔 등급 컷이 확실해진다”며 “가채점을 활용해 정시 지원 대학 수준과 수시에 지원한 대학 수준을 고려해 수시 참가 여부 등을 결정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영덕 대성학력개발연구소장 또한 “수능 점수가 좋으면 수시보다는 정시를 가는 것이 유리하고, 수능 성적이 예상보다 낮게 나왔다면 남은 수시모집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여기서 수험생들이 유의해야 할 점은 가채점은 어디까지나 ‘추정치’라는 점이다. 따라서 여러 기관의 등급 컷 등을 살펴 정시에 지원할 대학을 검토해야 한다. 엄격한 기준으로 가채점을 진행해야 한다는 말이다.

이치우 비상교육 입시평가실장은 “다만 이 경우, 가채점 결과와 정시 합격 가능성에 대해 충분한 검증과 분석이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수시 올인' 판단 내렸다면...논술·면접 준비 철저히

가채점 결과 수능 점수로 정시에 지원할 수 있는 대학이 수시 원서를 넣은 대학 수준보다 낫다면 수시에 ‘올인’해야 한다. 

이 실장은 “가채점 결과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하거나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없는 전형에 지원했다면, 대학별 고사의 준비에 힘을 쏟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제 수험생이 통제할 수 있는 합격변수는 본인의 대학별고사 실력뿐이기 때문에 이에 맞춰 전형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김용근 소장은 “이번 달 말까진 수시모집이 절정을 이룬다”며 “혼자서 수시모집 준비를 하지 말고 전문 학원에 들어가 집중적으로 논술과 면접을 준비하는 편이 좋다”고 의견을 보탰다.

 

km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