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중국

[중국 핫!이슈] '히딩크의 마법' 중국대표팀 첫 승, 무역전쟁에 홍콩집값 하락세, 돈 제일 잘 버는 관광지 장가계

기사등록 : 2018-11-16 17:3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이동현기자=바이두, 소후닷컴 등 중국 대형 인터넷 포탈과 웨이보, 위챗 등 주요 SNS에 등장한 인기 검색어 및 신조어를 통해 이번 한 주(11월 12일~11월 16일) 동안 14억 명 중국인들 사이에 화제를 불러일으킨 이슈들을 짚어본다.

◆히딩크 감독, 중국에서도 통할까?

한국 ‘월드컵 4강신화’의 주역인 거스 히딩크 감독이 중국 올림픽 대표팀을 이끌고 첫 국제 경기에서 승리를 거뒀다.

15일 히딩크 감독이 이끄는 중국 U-21 대표팀은 중국 충칭에서 열린 충칭싼샤은행컵 국제청소년축구선수권대회 1차전에서 태국 U-21 대표팀에 1-0으로 승리했다. 

[사진=바이두]

중국 매체 둥팡티위(東方體育)에 따르면, 히딩크 감독은 이번 시합에 앞서 2일 간에 걸쳐 국가대표팀을 소집해 단체 훈련을 진행했다.

히딩크 감독은 훈련과정을 비공개로 하면서 훈련 기간중 선수들은 물론 코치들에게도 휴대폰 사용을 불허하면서 훈련에 집중할 것을 강조했다. 그는 훈련 첫날 대표팀과 함께 헬스장에서 30분간 체력훈련을 진행한 후 전술 및 팀별 대항전 훈련에 돌입한 것으로 전해진다.

중국 매체들은 “히딩크 감독은 훈련의 질과 효율을 중요시 한다”며  “짧은 시간내 선수들이  자신의 훈련 프로그램에 집중할 수 있게 했다”고 평가했다.

히딩크 감독은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 내 임무는 대표팀을 이끌고 올림픽 본선에 나가는 것이다.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임무를 완수할 것이다”며  “이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다면 중국에서 내 업무는 바로 종료될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중국 대표팀은 내년 3월 2020년 도쿄 올림픽 예선을 겸하는 2020년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 예선 J조에 속해 말레이시아, 라오스, 필리핀과 본선행을 다툰다.

홍콩 전경 [사진=바이두]

◆무역전쟁에 홍콩 부동산 시장 조정세

글로벌 부동산 가격 상승을 주도하며 고공행진을 보였던 홍콩 부동산 가격 상승세가 경기둔화와 무역전쟁 여파에 하락 전환할 전망이다.

중국매체 21세기경제(21世紀經濟)에 따르면, 홍콩 부동산 시장은 조정에 들어가 오는 부동산 시세가 2019년 연말까지 평균 15% 가량 하락할 것으로 예측됐다. 또 중미 무역전쟁이 한층 격화될 경우 부동산 가격이 최대 25%까지 폭락할 가능성도 제기됐다.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홍콩 부동산 시장은 지속적으로 큰 폭의 가격상승세를 보이며 활황세를 보였다. 금융위기 후 홍콩 중·소형 주택의 가격은 2배 이상 뛰면서 1997년 아시아 금융위기 당시 상승폭(63%)을 훌쩍 넘어섰다.  

하지만 최근 2개월간 홍콩 주택가격은 무역전쟁과 경기하강조짐에 1.4%의 하락세를 보였다. 이는 부동산 시장에 대한 불확실성이 짙어지면서 투자자들이 관망세로 돌아선 것으로 풀이된다.

청환핑(曾煥平) 글로벌 부동산 업체 JLL의 홍콩지사 대표는 “그동안 홍콩 부동산 시장은 중국 기업들의 지속적인 홍콩 진출 및 확장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다”며 “ 하지만 무역전쟁 격화와 경기 둔화에 홍콩 부동산 시장도 타격이 불가피하다”고 진단했다.

청대표는 그러면서 “홍콩 주택가격이 오는 2019년까지 약 15% 하락할 것이다”며 “이로써 10년 연속 상승세를 보여온 홍콩 부동산의 상승주기가 종결될 것”으로 내다봤다.

장가계 [사진=바이두]

 ◆ 영화아바타 배경 장가계(張家界), 중국 관광지 수입 최고

영화 '아바타'의 배경으로 널리 알려진 장가계(張家界,장자제)가 중국 관광지중 가장 많은 관광 수입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매체 왕이(網易)에 따르면, 지난해 장가계의 관광수입은 624억위안(약 10조원)을 기록, 중국 내 19개 국가급 관광지중에서 선두를 차지했다.

장가계는 2017년 기준 연간 7336만명의 관광객이 방문했고, 올해 관광객 규모는 8000만명을 돌파할 전망이다. 장가계를 방문한 관광객 수는 지난 40년간 무려 134배가 급증한 것으로 집계됐다.

영화 아바타의 흥행으로 장가계의 명성은 중국은 물론 전세계로 확산됐다. 특히 장가계의 3000여개 기이한 봉우리와 대협곡에 설치된 세계 최장·최고의 유리대교는 관광객들의 탄성을 절로 자아내게 한다.

중국 내륙 후난성(湖南省)에 위치한 장가계는 1982년 중국 제 1호 국가삼림공원으로 지정됐고, 1992년 세계자연유산으로 등록됐다.

장가계 유리대교[사진=바이두]

dongxu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