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제

지하수 산업 해외진출 방안 모색…전문가 1000명 한 자리

기사등록 : 2018-11-19 12: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환경부, 20~21일 '한국의 지하수 2018' 개최
세미나, 유공자 표창, 기업홍보관 등 열려

[세종=뉴스핌] 임은석 기자 = 한 번 고갈되거나 오염되면 회복하는데 오랜 시간과 비용이 들어가는 지하수의 중요성을 알리고 지하수 산업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환경부는 20~21일 이틀간 '한국의 지하수(Groundwater Korea) 2018' 행사를 고양시 일산서구 킨텍스에서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지하수 업계와 학계, 지방자치단체, 지하수 조사 전문기관 종사자 등 1000여명이 참석한다. 참가자들은 지하수가 수자원으로서 가치가 높고 미래세대와 공유할 소중한 자원으로서의 인식을 함께 하고 지속가능한 지하수의 활용·보전 방안을 논의한다.

지하수 개발업체 전시 주요 장비 및 기기 [사진=환경부]

지난 2016년 기준으로 우리나라 연간 지하수 총 사용량은 수자원 총 이용량 372억톤의 11%인 41억톤을 차지하고 있다.

'한국의 지하수' 행사는 지난 2006년 처음 열렸으며, 올해로 10회를 맞이했다. 올해 행사는 '지하수, 미래세대와 공유할 소중한 가치'라는 주제로 열리며, 그동안 지하수 업계의 숙원이던 지하수 산업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이나 최근 남북 관계 개선에 따른 남북 물분야 개발 협력 전망 등을 주제로 각종 세마나가 열릴 예정이다.

또한, 30여개 업체가 참여하는 기업 홍보관에서는 건설 신기술로 등록된 지하수 오염예방용 보호공, 지하수 수위 측정기, 지하수 유속계, 지하수 개발용 천공장비 등 다양한 기기가 선보인다.

기업 홍보관을 통해 우리나라 지하수 업계의 기술 수준이나 산업 전반의 홍보는 물론 기업 관계자간 정보교류의 장이 마련될 예정이다.

이밖에 지하수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에 대해 환경부 장관 표창 수여식이 열리며, 사전 행사로 행사명과 주제를 표현하는 마술과 영상이 접목된 매직쇼 공연을 비롯해 가상현실 자동차 레이싱 체험 등 최신 정보통신을 활용한 재미있는 볼거리와 체험행사도 열린다.

정희규 환경부 수자원정책과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지하수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정보 공유를 이끌고 각계의 좋은 의견을 수렴하여 정책에 반영하는 등 지하수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한층 고취시킬 수 있는 소중한 자리가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fedor0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