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피플

김종양 전 경기경찰청장, 한국인 최초 인터폴 총재 당선

기사등록 : 2018-11-21 16:2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세계 최대 국제형사경찰기구 인터폴 첫 한국인 총재
김 전 청장, 국제 업무능력 뛰어난 ‘외사통’ 호평

[서울=뉴스핌] 박진숙 기자=경찰청은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개최된 제87차 인터폴 총회에서 선임 부총재인 김종양 전 경기경찰청장이 인터폴 총재로 당선됐다고 21일 밝혔다. 한국인이 국제형사경찰기구인 인터폴 총재에 오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종양 전 경기경찰청장. [사진=경남경찰청]

김 전 청장은 수락 연설에서 “앞으로 다가올 날들이 인터폴의 미래에 얼마나 중요한지 알고 있다”며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임을 약속하며, 우리 공동의 목표인 ‘안전한 세상’을 위해 함께 가자”고 말했다.

인터폴 총재의 임기는 4년이다. 다만 김 전 청장의 경우, 전임 총재의 잔여임기인 2020년까지 인터폴 총재를 맡게 된다. 인터폴 총재는 △총회 및 집행위원회 회의 주재 △인터폴 주요정책 및 계획에 대한 의사결정 △재정‧사업 심의‧의결 등 인터폴의 방향을 설정하고 업무를 감독한다.

인터폴은 국제형사경찰기구(ICPO)로, 국제범죄와 테러, 재난 등 치안문제에 대해 국가 간 공조하고 경찰 협력을 끌어내기 위해 1923년 설립됐다.

현재 195개 회원국이 소속돼 있으며, 100여개국에서 파견된 950여명이 프랑스 리옹 본부에서 근무하는 세계적인 네트워크를 가진 치안협의체다.

인터폴 로고 [자료=인터폴 홈페이지 캡쳐]

김종양 신임 총재는 경찰 재직 중 미국 로스앤젤레스 주재관, 핵안보정상회의 경찰준비단장, 경찰청 외사과장과 기획조정관, 경남지방경찰청장과 경기지방청장 등을 역임했다.

2012년 아시아집행위원으로 인터폴과 인연을 맺었고 2015년 부총재로 선출된 김종양 신임 총재는 지난달부터는 중국 출신 멍홍웨이 총재가 사임해 총재 권한대행을 맡아 왔다.

김 전 청장은 국제사회에서도 전문성을 인정받았는데,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부부 장관은 20일(현지시간) 기자회견을 열고 김종양 부총재를 강력히 지지한다고 말한 바 있다.

또한 아시아, 아프리카, 중남미 등 소외 지역 회원국의 치안력 격차를 해소해 범죄자들이 빠져나갈 허점을 차단하겠다고 공언한 것도 회원국들의 폭넓은 공감을 얻은 것으로 보인다.

경찰청 담당자는 “김 전 청장은 국제적인 업무능력과 뛰어난 지도력을 바탕으로 폭넓은 인적 네트워크를 갖춘 대표적인 외사통이었다”고 설명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사진=로이터 뉴스핌]

 

justi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