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부산·울산·경남

'경상남도 도시재생지원센터’ 출범…민관 협치 강화

기사등록 : 2018-11-26 16:5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3개 공공기관 전국최초 공동참여 운영
도시재생 특화모델 발굴 및 사업화 지원

[창원=뉴스핌] 남경문 기자 = 주민과 공공이 함께 참여하는 도시재생사업을 지원하기 위한 ‘경상남도 도시재생지원센터’가 26일 본격 출범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 김지수 도의회 의장, 홍재우 경남발전연구원장 등 도내 도시재생관계자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오후 2시 30분 경남발전연구원 1층에 마련된 경상남도 도시재생지원센터(이하 센터)에서 개소식을 가졌다.

김경수 경남도지사(오른쪽 여섯번째)가 26일 오후 경남발전연구원에서 1층에서 열린 경상남도 도시재생지원센터 개소식에서 축하 박수를 치고 있다.[사진=경남도청]2018.11.26.

센터는 도시재생에 많은 경험을 가진 경남발전연구원에서 연구위원을 센터장으로 선임하고, 민간전문가 2명과 LH 및 경남개발공사에서 각 1명씩 도시재생 전문가를 지원받아 2개팀 5명으로 구성된다. 또 도시재생 전문가 10명으로 구성된 자문단도 운영한다.

전국 최초로 경남발전연구원, LH, 경남개발공사 3개 공공기관이 참여한 센터는 사업발굴에서부터 실행까지 전 과정 맞춤형 컨설팅 지원이 가능해 도내 도시재생사업 저변 확대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센터는 앞으로 ‘경남형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특화모델 발굴과 시군의 도시재생사업화를 지원하게 되고, 도시재생사업의 주체인 주민들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전문가 양성 도시재생대학 교육프로그램도 운영한다.

도는 센터에서 역량강화 교육을 받은 주민들이 향후 도시재생뉴딜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면, 일자리 창출은 물론 지역공동체가 회복돼 자체적으로 선순환 할 수 있는 경제체력을 키우게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김경수 도지사는 “도시재생지원센터가 시군의 도시재생사업을 지원하는 든든한 지원군이자 후원자로서의 역할을 해주기를 바란다”면서 “도시재생과 관련돼 있는 사회혁신 역량을 발굴하기도 하고, 함께 키우기도 하고, 그리고 시군으로 확산시키는 그런 역할을 꼭 해달라”고 주문했다. .

한편 경남도는 2013년 도시재생특별법 시행 이후 조례 제정, 도시재생 전담조직 설치, 도시재생지원단 구성 등을 통해 지난해에는 정부 공모사업 6곳, 올해는 8곳이 선정돼 국비 1642억원을 확보해 도시재생뉴딜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news234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