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오늘의 정치뉴스] 11월 27일(화) 석간 리뷰

기사등록 : 2018-11-27 14:3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이재명, 文대통령에 구조요청? '난리 난' 청와대 게시판
하태경 "이재명, 불리한 증거 계속 인멸…즉각 체포해야"
與 지도부, '광주형일자리 공모제 전환' 제안에 "검토 안 해"

[서울=뉴스핌] 김선엽 기자 = '혜경궁 김씨' 사건을 조사 중인 검찰이 27일 이재명 경기지사의 자택과 경기도청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이번 압수수색은 이 지사와 변호사 입회 하에 진행됐으며 2013년부터 김 씨 앞으로 개통된 휴대전화를 확보하려는 차원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여론전도 뜨겁습니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이 지사를 옹호하는 의견과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는 글들이 경쟁적으로 게재돼 눈길을 끕니다. 또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은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재명 지사가 본인에게 불리한 증거를 인멸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내년 2월 전당대회를 앞둔 자유한국당은 내홍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인적 청산 대상으로 지목되고 있는 친박(친박근혜)계를 중심으로 한 분당 가능성이 제기될 정도로 당내 갈등은 악화일로입니다.

27일 오전 수원지검 직원들이 경기도청 신관 이재명 경기지사 집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한 후 증거물로 추정되는 봉투를 들고 청사를 나오고 있다. 앞서 오전 9시 성남시 분당구 이재명 경기지사의 자택에 수사관 6명을 파견, 압수수색을 했다.[사진=순정우 기자]

<주요 헤드라인 뉴스>

靑 안보실 사칭 가짜 문서 메일로 유포…"해킹 여부 조사 중"/ 중앙일보
청와대가 '한반도 및 동북아 정세 평가와 전망' 보고서라는 문건을 가짜 메일에서 유포된 가짜 문건으로 보고 진위 파악에 나섰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6일 국가안보실의 내부 보고용인 것으로 보이는 문건에 '한반도 비핵화 과정에서 한국에 대한 미국의 우려와 불신이 증가하고 있다'는 등의 내용이 담겼다는 아시아경제의 보도와 관련해 "내용이나 형식 모두 청와대와 무관하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해당 문서에 워터마크와 출력자 이름 등이 없고 문서 형식이 다르다는 점을 들어 "청와대 안보실에서 만든 문건이 아니다"라면서 "누가 이런 문서를 유포했는지 출처를 파악 중이다. 가능한 조처를 다 취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재명 쏘아올린 '문준용 의혹' 불똥, 靑 게시판도 불 붙었다/ 뉴스핌
이재명 경기지사가 자신의 SNS에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인 문준용 씨 특혜채용 논란에 대해 언급하면서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이 지사를 두고 더불어민주당 탈당, 반문(반문재인) 선언 등 정치권의 논쟁도 거세지고 있다. 특히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이 지사에 대한 찬반 의견이 나뉘어 갈수록 논쟁이 가열되고 있다.

국방부 "韓정부 요청 美폭격기 한반도 비행금지, 사실 아냐"/ 파이낸셜뉴스
27일 국방부는 미군 폭격기의 한반도 상공 비행을 한국 정부의 요청으로 중단했다는 미군 군사당국자의 발언에 대해 "이런 사안은 한쪽의 일방적 주장에 따른 것은 아니고 한미간 협의를 통해 결정되는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국방부 정례브리핑에서 최현수 대변인은 '미군 폭격기의 한반도 전개를 우리 정부의 요청으로 중단했다는 사실이 맞느냐'는 질문에 대해 이 같이 밝혔다.

 

親朴 초·재선 "의총 소집하라"… 내홍 점입가경/문화일보
자유한국당 인적 쇄신을 둘러싸고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27일 당내에선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직전 당 분위기 같다"란 말도 나왔다. 인적 청산 대상으로 지목되고 있는 친박(친박근혜)계를 중심으로 한 분당 가능성이 제기될 정도로 당내 갈등은 악화일로로 치닫고 있다.

이용섭·손학규 회동…광주형 일자리 초당적 협력(종합)/뉴스1
이용섭 광주시장이 27일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에게 '광주형 일자리' 성사를 위한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이 시장은 이날 동구 ACC호텔 3층 중회의실에서 손 대표와 조찬회동을 갖고 좌초위기에 놓인 광주형 일자리 성공, 2019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국비확보에 대한 바른미래당의 협조를 요청했다.

예결위 간사회동마저 파행…"대책 없인 회의 안 한다"/뉴스핌
세수결손 4조원을 놓고 지난 26일 오후부터 파행됐던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예산안조정소위가 27일 여야 간사단 회의로 정상화를 시도했지만 이마저도 실패했다. 세수결손 4조원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 없이는 회의도 하지 않겠다며 장제원 자유한국당 간사가 회의장에서 퇴장하면서다. 

sunu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