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부동산

'부산 오페라하우스' 가치공학 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

기사등록 : 2018-12-02 11: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이동훈 기자 = 올해 전국 가치공학(VE) 경진대회에서 부산광역시의 드론(소규모 비행물체)을 활용한 가치향상형 '오페라하우스'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화성태안3 택지개발사업 조경공사'가 최우수상을 공동으로 받았다.

2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11월 30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개최한 '2018년 제11회 전국 가치공학(VE) 경진대회'에서 정부 부문과 공공 부문에서 VE 우수사례 시상식을 가졌다.

가치공학(Value Engineering)은 건설공사의 설계와 시공단계에서 당초 계획안보다 품질 및 성능은 높이고 비용은 낮추는 대안을 만드는 기법을 말한다.

이밖에 부산국토관리청과 원주지방국토관리청․대구광역시는 정부 부문 우수상을, 한국토지주택공사와 한국수자원공사, 한국남동발전은 공공 부문 우수상을 각각 수상했다.

특히 이번 경진대회에서는 VE에 리스크분석 기법을 접목한 VERA(VE & Risk Analysis)와 같은 다양한 아이디어 창출기법이 활용됐다. 그동안 원가절감 중심의 VE에서 시설물의 성능향상 및 가치향상으로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있다는 게 국토부의 설명이다.

VE 경진대회 당일에는 VE 연구기관 주관으로 창의적 아이디어 도출을 위한 ‘트리즈(TRIZ) 기법과 수요 중심 사고 기법의 활용’등을 주제로 하는 콘퍼런스와 건설공사 시공단계 VE 활성화를 위한 정책토론회가 함께 열렸다.

트리즈기법은 시행착오를 최소화하는 최적의 아이디어를 내기위해 문제의 모순을 제거하는 모델을 정립해 가장 좋은 해결방법을 추출하는 기법을 말한다.

이와 함께 한국건설교통신기술협회에서는 한국토지주택공사 로비에 부스를 마련해 국내 우수 중소기업 20곳이 참여하는 신기술 전시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는 확장형 날개를 이용한 연약지반용 앵커공법을 개발한 업체 등이 각사 제품과 기술력을 홍보했다.

지난 2008년 시작해 올해로 제11회째를 맞는 전국 VE 경진대회는 2016년까지는 VE 분야 전문가 및 종사자 중심으로 행사가 개최됐다. 이후 2017년부터는 전문가 심사위원단(10인)에서 8개의 우수 VE 프로젝트를 선정하고 경진대회 당일 청중 평가단(200명)이 최우수 VE 프로젝트를 결정하는 참여형 대회로 전환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건설분야 VE의 저변 확대와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향후 민간 및 각 부처 등이 VE에 자발적으로 동참할 수 있도록 적극 유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dong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