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오늘의 정치뉴스] 12월 5일(수) 석간 리뷰

기사등록 : 2018-12-05 14:2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자정께 조국 보고 받은 文 "특별감찰반 개선하라"...사실상 재신임
3黨원내대표 小소위 가세에도 예산안 처리 여전히 난항 거듭

[서울=뉴스핌] 김선엽 기자 = 야권의 경질 요구가 이어진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재신임 의사를 피력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지난 4일 G20(주요20개국) 정상회의 해외 순방에서 귀국한 직후 최근 논란이 커지고 있는 특별감찰반 비위 사건에 대해 보고받고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관리 체계 강화를 지시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조 수석에게 "청와대 안팎의 공직기강 확립을 위해 관리 체계를 강화하는 한편, 특별감찰반 개선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라"고 지시했다고 청와대가 밝혔습니다.

국회는 오늘도 예산안 처리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두고 신경전이 치열합니다.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가 이날 오전 만나 내년도 예산안 처리를 위한 막바지 협상을 이어갔지만 여전히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정기국회가 종료되는 7일 전까지 본회의를 열고 예산안 처리를 마무리 지을 수 있을지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런 가운데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야 3당은 이날 국회에서 예산안과 선거제도 개혁 연계 처리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습니다. 오후에는 청와대 앞에서도 촉구대회를 열 예정이었으나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이 국회를 방문해 야3당의 서한을 직접 받겠다고 해 취소됐습니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사진=조국 페이스북]

<주요 헤드라인 뉴스>

자정께 조국 보고 받은 文 "특별감찰반 개선하라"...사실상 재신임 /뉴스핌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4일 G20(주요20개국) 정상회의 해외 순방에서 귀국한 직후 최근 논란이 커지고 있는 특별감찰반 비위 사건에 대해 보고받고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관리 체계 강화를 지시했다.

태영호 "김정은 서울답방, 비핵화와 연결하지 말아야" /연합뉴스
태영호 전(前) 주영국 북한대사관 공사는 5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이뤄지려면 비핵화와 연결하지 말고 한국의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학습시키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北주민 못보는 유튜브에 강릉잠수함침투 올린 북한 속셈 /중앙일보
지난달 25일 유튜브의 북한 홍보 채널에 다큐멘터리 하나가 올라왔다. 영상의 제목은 ‘위대한 동지 5부: 당을 받드는 길에 인생의 영광이 있다’. 영상 중 강릉 잠수함 사건 부분에서 북한은 무장 공비들을 ‘강릉의 자폭용사’로 추켜 세웠다.

韓美 '이란제재 예외' 후속협의…예외분야 교역에 협조요청 /연합뉴스
한국 정부 대표단이 지난 4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미국 측과 한국에 대한 미국의 대(對)이란 제재 예외 인정에 따른 후속 조치 관련 논의를 했다고 외교부가 5일 밝혔다.

'불 볼턴'까지 나서 2차 북·미 회담 군불 때기 /아시아경제
미국이 2차 북ㆍ미 정상회담에 대한 강한 의지를 내보이고 있다. 북한과 미국의 판문점 극비 접촉에 이어 북ㆍ중 외교 수장의 회동도 임박하는 등 북ㆍ미 회담을 위한 시간표가 급박하게 돌아가고 있다.

손학규 "이해찬, 개구리 올챙이 적 생각 못한다" / 경향신문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71)가 5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를 겨냥하며 “개구리 올챙이 적 생각 못한다”고 비판했다. 손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30년 정치했는데 선거구제를 예산안과 연계하는 것은 처음 봤다.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했다”며 “우리 정치에서 예산안을 당면 정치현안과 연계하는 것은 오래된 관행”이라고 말했다.

이해찬 "야당 예산안-선거법 연계 농성, 대단히 유감"/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5일 "야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들이 예산안과 선거법 개정안을 연계시켜 농성하는데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예산안은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선거제는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다루는 별개의 사안인데 두 가지를 연계해서 하는 것은 전혀 타당하지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학용 "계파 정치와 작별해야".... 원내대표 출마 선언/조선일보
자유한국당 김학용 의원은 5일 "친박(친박근혜)·비박(비박근혜)이니 복당파·잔류파니 하는 낡은 프레임과 과감히 작별해야 한다"며 원내대표 경선 출마를 선언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출마 기자회견을 열고 "분열은 공멸이며, 이를 가장 반기는 세력은 집권여당뿐"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3黨원내대표 小소위 가세에도 예산안 처리 여전히 난항 거듭/문화일보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는 5일 내년도 예산안 처리를 위한 막바지 협상을 이어갔지만 여전히 난항을 겪고 있다. 예산안 처리 법정 시한(12월 2일)을 사흘이나 넘긴 가운데 정기국회가 종료되는 7일 전까지 본회의를 열고 예산안 처리를 마무리 지을 수 있을지 장담할 수 없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야 3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앞에서 예산안과 선거제도 개혁 연계 처리를 촉구하는 집회를 연다.

하태경 “朴 탄핵 앞장섰던 김무성, 이제 탄핵 정신에 역행”/동아일보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은 5일 자유한국당 비박(비박근혜)계 좌장 격인 김무성 의원이 박근혜 전 대통령 불구속 재판 촉구에 앞장설 뜻이 있다고 밝힌 것과 관련, “박 전 대통령 탄핵에 앞장섰던 김무성 의원이 이제는 탄핵 정신에 역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과 하 의원 등은 지난 2016년 12월 새누리당(자유한국당 전신)을 탈당해 바른정당을 창당했으나, 김 의원은 이듬해 한국당에 복당했다. 하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김 의원이 계파 간 잘못을 인정하고 이명박 전 대통령과 박 전 대통령의 석방 요구에 앞장설 뜻이 있다고 밝힌 내용의 인터뷰 기사를 링크하며 이 같이 말했다.

김무성, 서청원 "후안무치"공격에 "대응하지 않겠다"/뉴스1
자유한국당 비박계 좌장격인 김무성 의원은 5일 친박계 좌장격인 무소속 서청원 의원이 박근혜 전 대통령 석방촉구 결의안 보도에 격분, 자신을 겨냥 "후안무치"라고 공격한 것에 대해 "그런 공방과 싸움을 하기 위해 노력을 하는게 아니다"라며 "대응하지 않겠다"고 잘라 말했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열린토론, 미래:대안 찾기 토론회' 개최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친박, 비박간 갈등이)한번 만나 해결될 문제가 아니고 워낙 골이 깊어 계속 만나 골을 좁혀야 나가야 하는 상황"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sunu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