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라이프·여행

한국 직장인 84% "정신건강 위한 휴가는 상사가 인정 안해"

기사등록 : 2018-12-05 19:0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58% 휴가 이튿날에서야 비로소 쉬는 기분
전 세계 54%는 우울증 등 정신질환도 병가사유로 인식… 한국은 28%만

[서울=뉴스핌] 송유미 기자 = 전 세계 직장인의 85%가 휴가 후 집중력이 향상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온라인 여행사 익스피디아가 올해 전 세계 직장인을 대상으로 ‘유급휴가 사용 현황 조사(Expedia Global Vacation Deprivation Report)’를 실시한 결과 휴가는 정신건강 측면과 업무 생산성 증진 모두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년 실시되는 이 조사는 올해 한국인 300명을 포함해 전 세계 19개국 직장인 1만 1144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괌=뉴스핌] 송유미 기자 = 호텔 니코 괌 객실에서 바라본 투몬 베이. yoomis@newspim.com

◇ 1주일 이상 쉬는 것이 능력치 향상에도 효과적

전 세계 직장인의 92%(한국인 95%)가 정신건강을 위해 정기적으로 휴가를 떠나야 한다고 답했다. 대부분의 응답자는 심신이 안정되고(91%), 낙관적인 인생관을 갖게 되며(92%), 스트레스와 불안이 해소된다(90%)고 답했다. 가족, 친구 등 주변 인물과의 유대감이 강화된다는 이들도 88%를 기록했다.

장기휴가의 효과가 단기휴가 대비 11%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 짧은 휴가보다는 1주일 이상 쉬는 것이 정신건강 증진에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다. 자존감과 도전의식, 문제해결능력 상승 측면에서 더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의견이 다수였다.

◇ 진정한 쉼은 휴가 이튿날부터

전체 응답자의 58%가 휴가가 시작된 지 하루는 지나야 비로소 마음이 편해지고 스트레스가 줄어든다고 밝혔다. 독일(30%)과 프랑스(24%)인 중에는 최소 1주일 이상 쉬고 나서야 진정한 휴가가 시작된다고 느꼈다. 

한국은 짧은 일정이나 주말을 포함해 쉬는 단기 휴가가 37%으로 더 많았던 반면 전 세계적으로는 1주일 이상 길게 쉬는 장기 휴가(38%)가 보편적인 패턴이었다. 

◇ 직장생활에 활력 불어넣어

휴가가 직장생활 태도 개선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전 세계 직장인 85% 이상은 휴가를 마치고 오면 전보다 긍정적인 태도로 업무에 임할 수 있고 집중력과 생산성이 향상된다고 답했다. 뿐만 아니라 직장동료와 고객에 대한 인내심과 업무에 대한 통찰력이 생긴다는 의견이 많았다. 한국 직장인들은 집중력(89%)과 긍정적인 업무 태도(88%) 항목에 높은 점수를 주었다.

반면 63%는 휴가가 부족한 경우 업무 생산성이 감소한다고 느꼈다.

◇ 우울증·불안증 등 정신질환 감소에도 효과

전 세계 직장인에게 정신건강을 사유로 휴가를 사용하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전 세계 직장인 절반 이상(54%)이 정신건강을 위해 쉬는 날을 병가로 인식하고 있었다. 독일(81%), 호주(77%), 캐나다(75%), 미국(67%)에 비해 한국은 28%만이 병가로 인식했으며 나머지는 유급휴가를 사용해야 한다고 답했다. 태국(18%)과 홍콩(37%)이 한국과 비슷한 견해를 보였다.

전 세계 직장인의 32%는 고용주가 정신건강을 위한 휴가에 협조적일 것이라 생각했으나 한국은 16%에 그쳤다. 조사국가 중 최저 비율이다.

yoomis@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