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美 기업 관세 부담 '사상 최대' 인플레 시간문제

기사등록 : 2018-12-08 04:3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트럼프 행정부의 무역전쟁으로 미국 기업들이 부담한 관세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관세 부담이 수익성을 크게 깎아 내리자 기업들 사이에 부담을 소비자들에게 전가하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지난 1일 아르헨티나에서 열린 미국과 중국의 무역 협상 [사진=로이터 뉴스핌]

실물 경기 하강 기류가 뚜렷한 가운데 인플레이션이 상승할 경우 연방준비제도(Fed)의 통화정책 정상화 속도 조절이 어려워 질 수 있어 주목된다.

7일(현지시각) 미국 재무부에 따르면 지난 10월 미국 기업들이 세관에 지급한 수입 관세가 50억달러에 이른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사상 최고치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미국 수입 기업들이 부담한 관세는 지난 5월 이후 두 배 급증했고, 8~10월 사이에만 30% 이상 상승했다.

트럼프 행정부가 철강과 알루미늄에 이어 총 2500억달러 규모의 중국 수입품에 관세를 시행한 데 따른 후폭풍이다.

유통업체부터 제조업, IT 업계까지 미국 기업들 사이에 관세 부담이 허리가 휠 지경이라는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공화당 의원 출신으로 관세 반대 캠페인 ‘관세가 심장부를 해친다(Tariffs Hurt the Heartland)’를 이끄는 찰스 부스타니 대표는 월스트리트저널(WSJ)과 인터뷰에서 “관세 충격이 주요 산업 곳곳에서 나타나기 시작했다”며 “유통업계는 물론이고 제조업과 농업, 소비자들까지 관세 타격에 노출된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여기에 중국을 필두로 주요국의 보복 관세까지 감안할 때 미국 기업들의 부담이 상당하다는 지적이다.

일부 기업들은 해외 수출 기업들에게 단가를 낮춰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관세 시행에 따른 부담을 수입 단가 인하로 상쇄하겠다는 계산이다.

하지만 10~25%에 달하는 가격 인하 협상을 이끌어내는 일이 그리 간단치 않고, 결국 관세 부담을 기업이 고스란히 떠안거나 소비자들에게 일부 혹은 전부 전가될 가능성이 높다고 WSJ은 주장했다.

지난 1일 아르헨티나에서 회동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무역전쟁 휴전에 합의하고 90일간 협상을 추진하기로 했다.

하지만 미국의 요청에 따른 캐나다의 화웨이 멍완저우 최고재무책임자(CFO)의 체포가 양국의 협상에 악재가 될 것이라는 우려가 높다.

관세가 추가로 시행, 기업들이 소비자물가를 올리기 시작하면 인플레이션 압박이 거세질 전망이다. 경기 둔화와 금융시장 혼란에 연준의 긴축 사이클이 조만간 종료될 것이라는 기대가 고개를 들었지만 물가가 가파르게 뛸 경우 상황은 달라질 것이라고 시장 전문가들은 내다보고 있다.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