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2026년까지 돌봄·재활로봇 개발에 4000억 투입…전문기업 100개 육성

기사등록 : 2018-12-10 12: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4차위, '4차산업혁명 대응 추진방향 및 향후계획' 심의
내년까지 3개 기초지자체에 서비스로봇 1천대 보급
서비스로봇 시스템 개발에 2026년까지 약 4000억 투입

[세종=뉴스핌] 정성훈 기자 = 정부가 내년까지 3개 기초지자체에 돌봄·재활로봇 1000여대를 보급한다. 또한 금융지원을 통한 사업화 및 시설확대, 200억 규모의 로봇산업 육성펀드도 조성된다. 

특히 비즈니스 창출형 서비스로봇 시스템 개발을 위해 2026년까지 약 4000억원을 투입하고, 향후 5년간 로봇전문기업 100개를 선정해 집중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이하 4차위)는 10일 서울 광화문 회의실에서 '제9차 회의'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의 '4차산업혁명 대응 추진방향 및 향후계획' 등을 심의·조정했다. 

특히 심의안건 중 하나인 '로봇제품의 시장창출 지원방안'과 관련, 인공지능(AI)와 결합해 다양한 분야로 확산되는 글로벌 로봇 산업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복지·국방·물류·의료 분야 등에서 다양한 로봇 제품의 개발 및 사업화를 본격 지원한다. 또 금융 지원·규제 혁신·실증 지원 등을 통해 국내 로봇 전문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로봇산업 3대 추진과제 [자료=산업통상자원부]

이를 위해 정부는 '스마트 인더스트리에서 스마트 라이프까지'를 비전으로 제시하고 ▲제품의 사업화 지원 및 수요 지원 강화 ▲시장 연계 기술개발 지원 ▲시장창출 기반 구축이라는 3가지 추진과제를 세웠다. 

먼저 로봇 제품의 시장 진입 촉진을 위해 시범사업으로 향후 2년간 3개 기초지자체에 로봇 1000여대를 보급한다. 올해는 1개 지자체에서 배변지원·반려로봇 350대를 시범 적용(국비 6억원, 지방비 4억원)하고, 내년에는 전국 공모를 통해 2개 지자체에 약 800대 로봇을 보급(국비 10억원, 지방비 10억원)한다는 방침이다. 2020년 이후에는 이들 로봇들이 본격 확산될 수 있도록 정책적·제도적 지원을 이어간다. 

보급사업과 연계해 로봇의 활용 촉진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도 갖춘다. 이와 함께 복지부와 돌봄·재활로봇 활용에 따른 사용자 피드백과 제도개선 과제 발굴 등의 협력도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관계부처와 협력해 신성장 산업과 연계된 로봇을 개발·보급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중기부), 스마트산업 단지 지원(사업단), 육군의 '드론봇 부대 창설'과 연계해 개발·보급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자료=산업통상자원부]

이 외에 금융지원을 통한 사업화 및 시설확대도 지원한다. 대표적으로 내년도 200억 규모의 로봇산업 육성펀드 조성을 추진 중이며, 시중은행과 협력해 로봇기업의 연구개발, 사업화, 시설투자 등에 필요한 융자상품도 개발한 계획이다. 

복지부와 협력해 식사보조, 욕창예방 등 사회적 약자 지원을 위한 돌봄로봇 개발도 우선적으로 추진된다. 이를 위해 내년부터 2021년까지 153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이와 함께 물류, 수술, 개인서비스 등 서비스로봇 기술개발과 로봇핵심부품 등의 국산화를 지원하기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도 진행중이다. 오는 2020년부터 2026년까지 7년간 비즈니스 창출형 서비스로봇 시스템 개발사업에 4026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로봇 제품에 대한 규제 샌드박스 특례 세부기준도 마련한다. 이를 통해 스마트시티 시범도시(부산)를 로봇제품의 테스트베드로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로봇 규제개선 센터를 구축하고 규제 컨설팅 등 맞춤형 규제개선 서비스도 내년부터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로봇전문기업을 5년간 100개 선정해 집중 육성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기술 역량, 재무 능력, 성장 가능성 등을 평가해 기업을 선정하고 2020년부터 추가개발, 실증 등을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산업 중 하나인 로봇산업의 발전을 위해 관계자가 참여하는 로봇전문가포럼을 2019년 상반기까지 운영해 기술로드맵, 서비스 모델 등을 포함한 '제3차 지능형로봇 기본계획'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j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