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중국

오너 리스크에 실적악화, 중국 2위 전자상거래 업체 징둥 경영 휘청

기사등록 : 2018-12-12 08:4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은주 기자 = 올 한해 중국 2위 전자상거래 업체 징둥(京東)은 1998년 창립이래 악몽과 같은 최악의 한해를 보냈다.

지난 여름 류창둥(劉強東) 회장의 미국 성추행 사건에 이어 하반기 실적 부진이 겹치면서 경영이 악화하고 주가도 급락했다. 3분기 매출 악화에 이어 동종업계 신흥강자 핀둬둬가 시총 26억 달러의 차이로 징둥의 뒤를 바짝 뒤쫓고 있다.

2018년 3분기 징둥의 매출액은 1047억 위안(약 17조원)으로 나스닥 상장 이후 역대 최저 수준를 기록했다. 또 동기 대비 증가율이 25%에 그쳐 30% 밑으로 하락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징둥 쇼핑몰을 이용하는 활성 사용자 수도 상장 이후 감소세로 돌아섰다. 지난 2분기 3억 1,380만 명에서 3% 하락한 3억 520만 명으로 집계됐다. 또 시가총액은 올 초 719억 달러로 고점을 찍은 이후 400억 달러나 증발했다. 작년 중국 3대 IT 공룡 중 하나인 바이두의 시가 총액과 불과 몇 억 위안 밖에 차이 나지 않아 바이두를 넘어서는 것 아니냐는 말이 무색할 정도다.  

징둥의 3분기 실적이 부진하자 시장에서도 투자를 외면하고 있다. 징둥의 시가 총액이 고점에 달할 당시 581곳에 달하던 기관투자자들은 3분기 기준 100여 곳으로 대폭 줄어들었다. 특히 가장 많은 징둥 주식을 보유했던 투자회사 힐하우스 캐피털이 주식을 대량 처분했다. 지난 6월, 징둥으로부터 6억 달러어치의 주식을 줄이는 대신, 9억 달러어치의 알리바바 주식을 구매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징둥은 전자상거래 업계 신흥강자 핀둬둬 강세에 밀리고 있다. 핀둬둬의 3분기 시가 총액은 256억 달러를 기록해 중국 전자상거래 2위기업인 징둥(282억 달러)을 26억 달러 차이로 추격하고 있다. 심지어 연간 활성 사용자 수는 4억 명에 육박해 징둥의 8000만 명을 넘어섰다.

징둥의 이런 위기를 초래한 것은 다름 아닌 오너 회장 류창둥이다. 류 회장은 지난 8월 말 미국 미네소타 주에서 성폭행 혐의로 체포됐다가 다음 날 풀려났다. 이로 인해 징둥의 주가는 폭락했고, 류 회장의 자산도 반토막 났다. 보도에 따르면, 미국 검찰의 수사가 막바지 단계에 접어들면서 조만간 기소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만약 1급 성범죄로 유죄 평결을 받을 경우 최대 30년의 징역형에 처해질 수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류 회장의 성스캔들에 이어 지난 11월 11일 쇼핑 축제 광군제 기간에 학생들을 물류 배송에 투입해 심야 야근으로 혹사시키거나 최저임금 보다 낮은 임금을 지불했다는 지적이 일면서 한바탕 논란에 휘말려 들었다.   

중국 매체들은 징둥이 1998년 창립 이래 최대의 위기에 놓인 상황에서 무엇보다 류창둥을 대체할 제2의 인물이 없다는 점을 가장 큰 문제로 보고 있다. 류창둥 1인에 의해서 징둥이 움직이는 만큼 오너리스크로 인해 기업이 크게 흔들리고 있다는 지적이다.  

동종업계의 다크호스 핀둬둬의 활약에 위기감을 느낀 징둥은 온오프라인에서 활로를 모색하며 안간힘을 쏟고 있다.  

온라인 전자상거래의 경우 ‘징둥핀궈’라는 공동 구매 미니앱을 출시한 데 이어 최근 지역 커뮤니티 공동구매 미니앱 ‘유자푸쯔’도 출시했다. 지난 8월 징둥 신규 고객 중 28%가 징둥핀궈를 통해 유입되는 성과를 내기도 했다.

오프라인에서 징둥은 작년 소매 오프라인 매장 ‘징둥즈자’에 이어 올해 신선마트 ‘7fresh’를 처음 선보였다. 업계는 7fresh는 알리바바의 신선마트 허마셴셩에 대항해 나온 것으로 풀이한다. 징둥은 당초 7fresh를 연말까지 50개 지점을 오픈할 계획이었으나 9월까지 총 2개 지점 밖에 못낸 것을 감안할 때 이를 달성하기는 쉽지않아 보인다.

 

eunjoo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