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제

북방위 "현 정권 임기 내 북방지역 환경산업 수출 1조 달성"

기사등록 : 2018-12-12 12: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러시아 폐기물 관리·협력 강화…몽골 대기오염 문제 개선
북방지역과 기술협력 강화…환경분야 네트워크 구축

[세종=뉴스핌] 임은석 기자 = 정부가 현 정권 임기인 2022년까지 북방지역 환경산업 누적 수출액 1조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급격한 도시화로 물·대기·폐기물 등 환경오염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러시아와 몽골, 중앙아시아 등에 환경산업·기술·인프라를 수출할 계획이다.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는 12일 오전 서울 은행회관에서 북방위 제3차 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신북방 환경협력 추진 방안을 논의했다.

논의를 통해 신북방 환경협력 추진을 통해 올해부터 2022년 사이 북방지역 환경산업 수출 1조원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했다.

정부세종청사 환경부 전경 [사진=환경부]

지난 2016년 기준 환경산업 전체 수출액은 약 8조원 수준이지만, 북방지역으로의 수출은 지난 10년 합계액이 1400억원에 그치는 등 미비한 상황이다.

정부는 목표 달성을 위해 향후 러시아, 몽골, 중앙아시아 등 북방지역과의 환경분야 협력을 강화해 북방지역 국가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한편, 우리나라 환경산업의 신성장동력을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러시아와는 기존의 협력 경험을 바탕으로 폐기물 관리 정책과 시스템 협력을 해 나갈 계획이다. 지난 2014년 월드뱅크(WB)에 따르면 러시아의 일일 폐기물 발생량은 세계 7위지만 재활용률은 7%에 불과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지난 2016년 러시아 폐기물 관리를 위한 마스터플랜 수립 지원과 2017년 한국형 종량제 및 분리배출 시범사업을 진행했던 것을 바탕으로 폐기물 관련 협력을 강화해 환경기술 판로를 개척할 방침이다.

또한, 극심한 대기오염으로 고통받고 있는 몽골과는 대기개선 관련 협력을 강화한다. 몽골 인구의 80%가 거주하며 게르의 저급 난방연로가 유발하는 대기오염에 시달리고 있는 수도 울란바토르에 우리나라 대기질 관리정책과 모니터링 시스템을 공유해 몽골의 대기개선에 기여하고 우리 환경기술 진출은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북방지역과 기술협력을 강화하고, 우리기업의 북방국가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인력교류를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우리기술을 현지 여건에 맞게 변형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우리 기업을 지원하고, 협력국의 시급한 환경문제를 대상으로 '환경개선 마스터플랜' 수립을 지원해 우리의 정책 및 기술을 현지에 전파할 계획이다.

아울러, 한·북방 환경정책포럼을 열고, 공무원·기업인 등을 대상으로 장·단기 초청연수를 추진해 환경분야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북방위 관계자는 "북방지역 국가들의 경우 산업이 발달하고 도시화가 진전되면서 물·대기·폐기물 등 환경오염 문제가 발생하고 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환경산업·기술·인프라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우리나라는 종량제·분리배출 등 폐기물을 관리하기 위한 정책과 시스템이 발달돼 있고 폐기물, 상하수도 등 환경관련 인프라 기술도 우수해 북방지역 국가들은 우리나라와의 협력을 강력하게 희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국내 환경인프라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이기 때문에 환경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해외 진출 등 새로운 시장 확보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fedor0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