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방송·연예

겨울극장가 또 '과열'…대작 영화 동시기 개봉, 이대로 괜찮을까

기사등록 : 2018-12-13 18:0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스윙키즈'·'마약왕'·'PMC: 더 벙커', 겨울방학 앞두고 잇단 개봉
"비수기를 노려라" vs "그래도 성수기와 비수기는 다르다"

[서울=뉴스핌] 장주연 기자 = 겨울방학과 크리스마스를 앞둔 극장가에 또 한번 치열한 경쟁이 시작된다. 오는 18일 ‘스윙키즈’와 ‘마약왕’을 시작으로 ‘아쿠아맨’, ‘PMC: 더 벙커’, ‘범블비’ 등이 줄줄이 개봉을 앞뒀다.

모두 큰 버짓의 작품으로 스타 감독과 배우, 참신한 소재, 풍성한 볼거리 등을 자랑하며 개봉 전부터 관객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도 들린다. 대작들의 동시기 개봉이 제 살 깎아 먹기가 되지 않겠냐는 ‘과열경쟁’에 대한 걱정이다.

겨울 극장가에 출사표를 던진 영화들 [사진=NEW·㈜쇼박스·CJ엔터테인먼트·워너브라더스코리아㈜·롯데엔터테인먼트]

마냥 기우로 치부할 수도 없다. 가장 가까운 성수기인 지난 추석만 돌아봐도 근거 없는 이야기가 아니다. 지난 9월 추석을 맞아 ‘안시성’, ‘명당’, ‘협상’ 등이 연달아 개봉했다. 하지만 모두 쓴맛을 봤다. 소위 ‘쪽박’을 찬 작품은 없었지만, 성수기를 겨냥한 것 치고 큰 재미도 보지 못했다. 시장 규모는 한정적인데 큰 대작들이 파이를 나눠 먹어야 하니 실익이 크지 않았다. 

CGV 이승원 마케팅담당은 “올겨울에도 대작들이 많이 개봉한다. 개봉 시기를 조율하려고 노력했으나 그렇게 되지 못했다. 아무래도 투자·배급사 입장에서는 많이 투자한 만큼 큰 시장에서 어필하고자 할 수밖에 없다”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물론 여름 방학, 겨울 방학, 추석, 설 등 특정 시기 동시기 개봉이 어제오늘 일은 아니다. 다만 문제는 최소 1~2주의 여유를 두고 개봉했던 과거와 달리 이제 그 텀조차 짧아진다는 데 있다. 

추석 대전에 임했던 한 제작사 관계자는 당시 “같은 시기도 아니고 같은 날 큰 예산의 영화가 개봉하는 걸 본 적이 없다. 그래도 어느 정도 (개봉일) 격차는 있었고 그게 상도였다. 워낙 호시기지만, 이렇게 되면 다 죽는 꼴”이라고 털어놓기도 했다.

업계에서 성수기라 칭하는 시즌에 관객이 점점 감소한다는 것도 짚고 넘어가야 할 문제다. CGV 리서치센터에 따르면, 지난 추석 전후 일주일 관객수는 전년 대비 76.2%로 줄었다. CGV는 “총제작비 기준 투자가 많은 영화가 개봉했지만, 관객의 선택은 줄었다. 해외여행 등 휴가를 즐기는 대체재가 많다 보니 극장으로 오는 이들이 줄었다”고 분석했다.  

극장 측에서 제시하는 방법 중 하나는 비수기 상영이다. 지금과 같은 상황이라면 오히려 비수기 개봉이 투자·배급사들에게 더 큰 이익을 줄 것이란 예측이다. 이승원 담당은 “오히려 큰 시장에 들어간다는 걸 포기한다면 비수기 시즌도 흥행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실제 올해도 비수기를 노려 흥행에 성공한 영화가 다수 있다. 4월에는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 ‘곤지암’ 등이 개봉해 재미를 봤다. 5개년 평균 관람객은 1144만명에 불과하지만, 올 4월 최고 관람객은 1406만명으로 올랐다. 11월에는 ‘완벽한 타인’, ‘보헤미안 랩소디’ 등이 흥행에 성공했다. 12일 기준 ‘완벽한 타인’은 524만명, ‘보헤미안 랩소디’는 730만명의 관객을 모았다. 작품만 괜찮다면 개봉 시기는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걸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그러나 영화업계 한 관계자는 “흐름이 바뀌고 있다고 해도 여전히 성수기와 비수기는 전체 관객수 자체가 다르다. 당장은 비수기 시즌에 큰 작품들을 내놓는 게 쉽지 않을 것”이라며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jjy333jj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