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기남부

수원시, 국내 '트램 1호 도시' 향해 첫발

기사등록 : 2018-12-14 16:3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무가선 저상트램 실증노선' 공모 신청서 제출

[수원=뉴스핌] 노호근 기자 = 트램(노면전차)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수원시가 '무가선 저상트램 실증노선' 공모사업에 응모했다.

14일 오후 수원시는 '무가선 저상트램 실증노선 공모사업’ 제안서 접수에 앞서 실증사업 제안노선의 종점인 kt위즈파크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수원시청]

백운석 수원시 제2부시장은 14일 시민 50여 명과 함께 의왕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을 찾아 '무가선 저상트램 실증노선 공모사업' 신청서를 냈다.

수원시가 제출한 신청서에는 시가 계획한 트램 노선 중 일부인 장안문에서 kt위즈파크 간 1.5km를 실증노선으로 제안하는 내용과 조감도 등이 담겼다.

'무가선 저상트램'은 도로에 설치된 레일을 따라 움직이는 전동차로 대표적인 친환경 대중교통수단이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국토교통부 철도기술연구사업의 주관 연구기관으로, 트램의 성능 검증과 보급을 위해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10월부터 실증사업을 공모했다.

실증노선은 대중교통체계와 연계된 실제 도로상에서 트램 운행이 가능한 노선을 말한다.

무가선 저상트램 실증노선에 공모하려면 '복선 1km 이상', '정거장 3개소 이상', '교차로 2개소 이상' 등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제안서·발표 심사와 현장 실사 등을 거쳐 최종 1개 지방자치단체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다.

지원하는 건설·운용비용은 최대 110억 원이고, 추가 비용은 해당 지자체가 부담해야 한다.

시는 이번 공모가 '사람 중심 생태교통 도시'를 만들기 위한 핵심 사업이라고 판단하고, 장안문~kt위즈파크 간 1.5㎞ 구간을 실증사업 제안노선으로 확정해 제안서를 제출했다.

장안문~kt위즈파크 구간은 수원화성·종합운동장·대형 쇼핑몰 등이 밀집돼 있다.

향후 신분당선(광교~호매실)과 신수원선(인덕원~수원~동탄) 등이 연결되면 트램 이용 수요자 확보가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백운석 제2부시장은 "무가선 저상트램은 도심 차량 통행량을 줄일 수 있는 교통 수요관리 정책의 하나"라며 "실증사업 공모 선정을 위해 8년간 쌓은 노하우를 최대한 발휘하겠다"고 말했다.

seraro@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