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경인지역 복수학위제 협약에 단국대 학생 '반발'

기사등록 : 2018-12-17 13:1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단국대 학운위 "학생들과 사전 협의 없이 날치기 통과 규탄"
대학 측 "학생들 의견 수렴하고 충분히 설명하겠다" 해명

[서울=뉴스핌] 임성봉 기자 = 단국대학교가 학생들과 사전 협의 없이 ‘경인지역 복수학위제’를 시행하기로 하면서 학생단체가 반발하고 있다.

17일 단국대학교 등에 따르면 이 대학을 포함한 경기·인천지역 14개 대학교는 지난달 27일 복수학위 학생교류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 복수학위 참여 대학은 인천대를 비롯해 강남대, 단국대, 명지대, 서울신학대, 성결대, 안양대, 인천가톨릭대, 칼빈대, 평택대, 한국산업기술대, 한국항공대, 한세대, 한신대 등이다.

복수학위제는 소속 대학과 교류대학에서 학위 이수에 필요한 학점을 이수하면 두 대학의 학위를 받을 수 있는 제도다. 이를 위해 14개 대학은 학칙을 개정하고 내년부터 복수학위제를 시행하기로 했다.

단국대학교 학생들이 캠퍼스내 게시판에 '경인지역 복수학위제 협약'을 규탄하는 성명서를 부착해 놓았다. [사진=단국대 총학생운영위원회]

하지만 단국대 총학생운영위원회가 “학생들에게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복수학위제를 추진한 것은 날치기”라며 이를 수용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혀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학운위는 지난 16일 입장문 발표하고 “복수학위제도 도입의 장단점을 논하고 도입을 결정하기 이전부터 그 과정은 재학생들과 함께했어야 한다”며 “오로지 ‘경인지역대학총장협의회’ 와 대학본부에서만 협의한 내용을 두고 2018학년도 총학생운영위원회는 수용할 수 없다는 뜻을 분명히 밝힌다”고 밝혔다.

또 “학칙개정을 위해서는 관련 법령에 따라 죽전·천안캠퍼스와 대학원 총학생회장이 참여하는 대학평의원회에서의 규정 심의가 이뤄져야 한다”며 “아직 학칙개정까지 이루어졌는지는 확인이 필요하지만 혹시 이러한 절차도 무시한 채 학칙 개정까지 완료됐다면 가능한 모든 방법을 통해 학우 여러분들의 요구와 목소리를 관철시키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와 비슷한 사례가 있는 타 대학들이 있어 현재 해당 대학 총학생회 관계자분들과도 연락을 취하고 있고 공동대응 또한 염두에 두고 있다”며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이에 대해 단국대 관계자는 “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학생들과 사전에 협의를 하지 않는 등 다소 미흡했던 점이 있었던 것은 맞다”며 “학생들의 의견을 폭넓게 수용할 의사가 있고 학생들에게 정책 취지나 장점 등에 대해서도 충분히 설명하겠다”고 해명했다.

한편 학운위는 17일 오후 10시 30분에 확대운영위원회를 개최하고 대학 측의 복수학위제 시행에 대한 구체적인 대응 방안을 논의한다는 방침이다.

imb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