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중국

[2018 중국 결산] 2018년 소비시장에 불어닥친 6대 트렌드

기사등록 : 2018-12-19 16:5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지식판매인 왕홍(網紅) 전성시대, 올해 시장규모 2조 위안 넘길듯

[서울=뉴스핌] 정산호 인턴기자 = 2018년 한 해 중국 소비시장은 인터넷 모바일 온라인 전자상거래, 인터넷 스타 왕홍(網紅) , 독신 남녀를 중심으로 고속 성장 중인 싱글 경제가 큰 붐을 일으켰다. 중국 시장조사기관 아이루이왕(艾瑞網)이 발표한 ‘2018 중국 소비시장 분석 보고서’는 "소비자들의 눈높이가 높아진 점, 가치 중시형 소비, 왕홍과 지식판매 개념으로 달라진 소비패턴을 주목해야 한다."고 밝혔다. 2018년 중국 소비시장을 특징 짓는 6가지 트렌드를 짚어본다.

중국 시장조사기관 아이루이왕(艾瑞網)에서 '2018년 중국 소비시장 분석 보고서'를 발표했다. [사진=바이두]

◆전자상거래의 큰손. 왕홍(網紅) 전성시대

2018년 중국 소비시장 트렌트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인터넷 스타 왕홍 경제의 성장이다. 과거 왕홍은 여느 홈쇼핑 호스트와 다르지 않았다. 인기 제품이나 싼값의 물건을 인터넷으로 판매하는 사람으로 인식되었다.

지금의 왕홍이 과거와 다른 점은 포지셔닝 이다. 예전 왕홍과 달리 현재의 왕홍은 자신이 연출하는 이미지를 판매한다. 그들은 자신의 일상을 SNS에 공개하며 팔로워들과 소통하며 신뢰를 쌓아간다. 소비자들은 자연스럽게 왕홍의 소비패턴을 따라가게 되고 이러한 과정을 거쳐 자연스럽게 왕홍의 영향력도 커지게 된다.

패션과 의류에 집중되었던 과거와 달리 최근 왕홍은 영유아 산업, IT, 교육 분야로 활동 영역을 넓히고 있다. 아이루이왕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올해 왕홍들의 팔로워는 모두 약 6억 명, 경제 규모는 2조 위안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이제는 우리가 주역. 3,4선도시

인터넷 인구 증가속도와 달리 그동안 3, 4선 도시의 전자상거래 이용률은 20%를 밑돌았다. 그러나 3, 4선 도시에 스마트폰이 확대 보급되면서 상황이 많이 달라졌다.

특히 10, 20대 청소년들이 2018년 전자상거래 사용자 증가에 큰 역할을 했다. 아이루이왕의 보고서에 따르면 왕홍 팔로워의 60%가 3, 4선 도시 거주 19~22세 젊은이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유료 지식 컨텐츠 서비스의 대표주자 더다오(得到). [사진=바이두]

◆내 지식도 상품. 지식판매

지식의 상품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지식의 공유로 콘텐츠 창작자들은 큰 수익을 올리고 있다. 공유의 대상은 다양하다. 자신이 배운 전문지식, 언어, 기술이 될 수도 있고 일상생활에서 활용 가능한 노하우 등 모든 것이 상품이 될 수 있다.

네티즌들의 입장에서는 시간, 장소의 제약 없이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간편하게 얻을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대표적인 서비스로 중국판 ‘네이버 지식인’ 즈후 (知乎), 유료 강의 서비스인 더다오(得到), 히말라야FM(喜馬拉雅FM) 이 있다.

◆가격보다는 가치를. 소비 업그레이드

물자가 부족했던 과거와 달리 현대 중국 소비자들의 고민은 ‘넘쳐나는 상품들 사이에서 어떻게 내가 원하는 것을 찾을까’하는 것이다. 현대 중국인들은 가격보다는 가치, 품질, 차별화, 감성에 지갑을 연다. 상품이 담고 있는 이야기를 보는 것이다.

가격이 조금 비싸더라도 환경보호에 도움이 되는 상품, 상품구매가 기부로 이어지는 소비가 이에 해당한다. 물질적인 소비와 더불어 최근 중국 소비자들의 관심사는 '경험'을 구매하는 것이다. 여행, 휴식, 체험 분야에 대한 소비가 많이 늘어났다.

◆상품 구매는 내가 원하는 곳에서. 크로스오버 쇼퍼

모바일 인터넷이 중심이 되는 플랫폼의 발달로 온라인 구매가 늘었지만 반대로 오프라인 구매 비중 또한 증가했다. 상품 구매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따지지 않는 소비자들을 일컬어 크로스오버 쇼퍼라고 부른다. 이들은 먼저 온라인으로 제품의 정보와 리뷰를 살펴보고 오프라인 매장을 찾아가 제품을 직접 체험해본 뒤 구매를 결정한다.

반대의 경우도 있다. 매장에서 제품을 사용해 보고 가격이 저렴한 온라인 사이트에서 구매를 결정하는 소비자들도 많다. 오프라인 매장 체험이 온라인 상품 매출에 영향을 주는 것이다. 이 때문에 상품 개발단계에서부터 온라인 플랫폼 마케팅 전략과 오프라인 체험 설계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화장품, 전자제품, 일상용품 등이 이에 해당한다.

◆혼자라도 행복한 사람들의 소비시장. 싱글 경제

베이징, 상하이의 독신 남녀가 100만을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도시를 중심으로 빠른 증가추세를 보인다. 이들을 중심으로 하는 싱글 경제가 주목을 받고 있다. 동싱증권(東興證券)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성년 인구 가운데 14.6%가 독신이다.

이들은 자발적으로 독신을 선택한 사람들이고 결혼 계획이 없다. 이들로 인해 새로운 소비시장이 열리고 있다. 1인 가구를 위한 상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이들을 설명하는 키워드는 작을’ 소’ 이다. 500㎖ 와인, 1인용 훠궈 인덕션, 소형세탁기, 소파, 밥솥,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 안마의자 인기가 높다.

독신 남녀들은 크기가 작고 기능이 세분된 상품을 선호한다. 독신 남녀들은 부양할 가족이 없기에 가용자산을 모두 자신을 위해 사용할 수 있다. 독신 남녀를 위한 아파트와 회원제로 운영되는 사교클럽의 인기가 높다. 또한 이들은 노후에 자신을 돌봐줄 가족이 없기에 보험을 중요하게 여긴다. 노후 준비와 금융위험 예장을 위한 보험의 판매가 급증한 것이 이 때문이다.

chu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