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모든 공장에 5G"...SKT '스마트팩토리' 시장 적극 공략

기사등록 : 2018-12-20 10: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0일 안산 스마트제조혁신센터에서 기자간담회
중소 제조사 공장 '스마트팩토리'로 전환시키는 '올인원 패키지' 공개

[서울=뉴스핌] 성상우 기자 = SK텔레콤(사장 박정호)이 '스마트팩토리' 사업 확장을 본격 선언했다. 공장을 스마트팩토리로 전환해 제조업체들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선보였다. 스마트팩토리 기술 규격 표준화도 주도해 관련 생태계를 선점한다는 방침이다.

SK텔레콤이 스마트팩토리 전환 솔루션을 출시했다.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은 20일 경기도 안산 소재 '스마트제조혁신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5G 스마트팩토리 확산 전략'을 발표했다.

스마트팩토리란 제품을 조립 및 포장하고, 기계를 점검하는 전 과정에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디지털 자동화 솔루션을 결합해 생산성과 품질을 향상시키는 지능형 공장을 의미한다. 4차산업혁명이 핵심 산업 분야이자 5G 상용화 이후 생겨날 기업 대상 사업(B2B) 영역 중 최대 시장으로 꼽힌다.

SK텔레콤은 이날 스마트팩토리 전환 솔루션 '올인원 패키지'를 선보였다. 높은 구축 비용과 기술적 복잡함 등으로 인해 첨단 기술 도입에 제한을 겪어온 제조업체들이 5G 네트워크,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등을 제조 공정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 솔루션이다.

SK텔레콤은 이 솔루션이 IT전문인력을 확보하기 어려운 중소기업이 스마트팩토리를 도입하려고 할때 특히 유용한 방식이라고 강조했다. 스마트팩토리 구축 단가를 낮추고,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현장 노하우를 데이터베이스로 축적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S이날 SK텔레콤과 스마트제조혁신센터 주도로 총 19개 기업이 참여하는 '5G 스마트팩토리 얼라이언스'도 출범했다. 5G 스마트팩토리 규격 표준화를 주도해 관련 생태계가 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자는 취지다. SK텔레콤은 통신사로서는 유일하게 참여했다.

삼성전자, 마이크로소프트, 보쉬, 지멘스 등 스마트팩토리의 각기 다른 분야에서 활약 중인 글로벌 기업들이 참여했다. 이들은 얼라이언스를 통해 분절된 기술 및 규격을 통일하고, 호환이 가능한 범용 솔루션을 만들게 된다. 5G를 활용한 상용 기술, 사업 모델도 공동 개발한다.

통일된 규격이 마련되면, 5G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개발 속도가 빨라지고, 비용 절감 효과도 발생시킬 수 있다는 설명이다. 중소기업들 역시 이 표준을 통해 수월하게 솔루션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게 된다.

장홍성 SK텔레콤 IoT/Data사업단장은 "올인원 패키지, 심플 엣지, 규격 표준화 등을 통해 5G스마트팩토리가 기존 성과와 시장 전망을 뛰어넘는 고부가 가치를 창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swse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