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부산·울산·경남

경남도 도시교통분야 ‘2018년 10대 뉴스’

기사등록 : 2018-12-27 14: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창원=뉴스핌] 남경문 기자 = 경남도는 도민이 힐링할 수 있는 혁신적인 도시공간 창출을 위해 지난 1년간 전력을 다해왔다고 27일 밝혔다.

먼저 도는 경남형 스마트 산업단지 기반 조성에 주력했다.

도는 스마트팩토리 구축 등으로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근로자의 생활환경의 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주거, 교육, 문화까지 아우르는 스마트 산업단지로 조성을 목표로 지난 1년간 관련기관 협의, 기본계획 수립 등을 통해 스마트 산업의 기반을 다졌다.

이를 토대로 성공적인 경남형 스마트 산업단지 모델정립을 위해 창원국가산단 등 산업단지를 실증단지 및 시범단지로 지정·추진하고 산업패러다임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향후 경남 전체에 스마트 산단을 확산·발전시킬 예정이다.

김경수 경남도지사(맨 왼쪽)가 지난 8월 21일 김해시 주촌면 소재 ㈜신신사를 방문해 스마트공장 구축현황을 둘러보고 있다.[사진=경남도청] 2018.8.21.

경남형 스마트 시티 추진에도 시동을 걸었다.

‘경남형 스마트 시티 구현’ 추진계획을 바탕으로 내년도 국토교통부의 국가 시범도시,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 구축, 테마형 특화단지 마스터플랜 수립 지원사업 등 공모사업에 적극 참여할 예정이다.

도시재생 뉴딜사업도 안정적으로 추진했다.

도는 올해 도시재생 뉴딜사업 정부공모에서 8개소, 국비 842억원을 확보해 전국 2위를 차지되는 성과를 달성했다. 이번에 선정된 8개 사업에 대해 내년 초까지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행하여 쇠퇴한 도시의 주거환경과 상권을 활성화시킬 계획이다.

지난 10월에는 경남도 도시재생지원센터를 설치·운영하며, 경남형 도시재생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서민과 함께하는 주거정책도 구현했다.

도는 농어촌 장애인 주택 99가구를 개선하고 민간기업과 함께 취약계층 노후주택을 리모델링하는 등 서민 주거복지를 강화한 공로를 인정받아 2018년 주거복지대상 국무총리 기관표창을 수상했다.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40개 단지 3만1458세대에 대해 도민과 민간전문가들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공동주택 품질검수단을 운영했고 내년에는 70개 단지 4만9000여 세대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미분양 주택 해소 대책도 적극 추진했다.

도는 지역 경기침체로 주택 구매의사 감소 및 아파트 과잉공급으로 증가한 도내 미분양주택 해소를 위해 경남형 미분양 해소대책을 적극 추진한 결과, 8월부터 미분양주택이 점차 감소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도는 중앙부처, LH 등 유관기관, 시군과 유기적인 협조를 통해 미분양 주택 해소에 전력을 다해왔다.

창원~김해 버스 광역환승도 시행됐다.

4년 동안 끌어오던 창원~김해 간 광역환승 할인제가 시행됨에 따라 창원과 김해를 오가는 81만여 명의 도민들은 처음 탑승 시 요금만 지불하면 30분 내 환승은 추가 요금 없이 무료로 탑승할 수 있게 됐으며, 도는 관련 시스템 구축 및 손실보상금 지원을 위해 내년 예산에 13억원을 확보했다.

브라보 함안행복택시[사진=함안군청]2018.12.11.

교통약자를 위한 브라보 택시를 운영했다.

15개 시군 579개 마을에 브라보 택시를 운영해 대중교통 사각지에 놓인 농어촌 주민 불편 해소 및 교통편익 증진을 위해 노력했다. 내년에는 21개 마을을 추가 발굴하고, 운영 중인 브라보 택시 운영 효율성 증진을 위해 IT 시스템을 구축해 운전자 불편 해소와 운영의 내실을 다져 나갈 계획이다.

 버스 파업 대비 비상수송 계획도 수립했다.

경상남도버스운송사업조합과 경남버스노조 간 임금협상안에 대한 이견으로 지난 11월 1일 오전 4시부터 예고됐던 경남버스노조의 시내·외, 농어촌버스 파업에 대비해 도는 도시교통국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경상남도 비상수송대책 본부’를 설치하고, 전세버스 등 356대의 비상수송차량을 확보했다. 또 운행중단에 따른 언론홍보, 재난문자 준비 등도 철저히 했다.

다행히 노사의 임금협상 타결로 교통대란은 없었지만, 도민이 겪고 있는 불편과 버스업체의 경영상 어려움, 버스 노동자의 근로환경 개선 등 대중교통의 변화를 위해 지혜를 모아 나가는 계기로 삼았다.

불법 부동산 중개 문제에도 적극 대처했다.

창원에서 보증금을 가지고 잠적하는 등의 전·월세 사기 사건이 발생, 각별한 주의가 요망됨에 따라 경상남도는 유사사례 재발방지를 위해 부동산 거래행위 주의 사항과 함께 불법 중개행위 대처요령을 언론 및 반상회를 통해 홍보하고, 중개업자 실무‧연수 교육시 부동산거래사고예방방지 교육 및 직업윤리 교육을 강화했다.

또한 불법 중개행위로 인한 지역민의 피해를 방지하고 건전한 부동산거래질서를 확립하기 위해 원룸‧오피스텔촌 중개업소를 특별 지도‧점검을 실시해 위반행위 17건을 적발해 업무정지 등 행정처분했다. 피해자의 구제방안을 마련하고 법령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에 개업공인중개사의 공제가입 금액 인상을 위해 공인중개사법령을 개정 건의했다.

부·울·경 동남권 신공항 검증단도 구성 운영했다.

부·울·경 시도지사는 김해신공항의 안전, 소음, 확장성 등 검증을 위해 지난 10월 26일 ‘동남권 신공항 실무검증단’을 구성했고, 그간 19차례 회의를 개최해 국토부가 제출한 자료를 면밀히 검토해왔다.

내년 초 검증용역 및 전문가 자문결과를 바탕으로 국토부에 대책마련을 요구하고 부울경 시도지사에게 최종보고회를 가질 예정이며, 검증결과에 대해 국토부와 합의점 도출이 불가할 경우에는 국무총리실 산하 검증위원회에 중재를 요청할 계획이다.

허동식 경상남도 도시교통국장은 “지난 1년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도민의 입장에서 도민이 만족할 수 있도록 도시혁신 및 정주여건 개선을 지속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news234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