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코스닥, 잇따른 바이오 진출...주가는 '롤러코스터'

기사등록 : 2018-12-28 14: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저성장시대 기업들 '성장 동력'으로 바이오 진출 잇따라
개인투자자 많아 일회성 악재·호재로 주가 출렁임 '주의'
기업 자본력·실적 고려 신사업 실체 확인 후 투자해야

[서울=뉴스핌] 김민경 기자 = 올해 코스닥기업들이 너도나도 바이오 신사업 진출을 하고 있다. 미래성장동력 확보와 주가 부양이 주 목적이지만 투자심리에 따른 주가 출렁임이 극심하다. 실제 사업화를 통한 수익 실현까지 리스크가 커 투자에 유의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잇따른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코스닥 시장의 리켐은 27일 1만9200원으로 거래를 마쳤다. 이달 초(12월7일) 종가인 1만6500원 대비 16.3% 급등했다. 최근 바이오 사업 진출을 발표한 것이 주가에 영향을 미쳤다.

리켐은 지난 18일 80억원 규모의 제3자배정 유상증자와 100억원의 전환사채 발행을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대상자는 싸이터스에이치앤비(CYTUS H&B)로 종양면역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암 줄기세포를 제거해 암의 영구 소멸을 유도하는 면역항암제 개발 기업이다. 리켐은 공시를 통해 "이번 자금 조달을 시작으로 싸이터스와 다양한 협업을 계획중"이라며 "이번 투자유치와 향후 자산매각 등을 통해 바이오 신규사업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10월에는 루미마이크로가 항체치료제 개발 전문기업 다이노나와 흡수합병을 앞두고 있다고 공시했다. 기존 주력사업이던 모듈사업과 동시에 항체치료제 개발 기술을 통해 바이오 시장에 진출, 미래성장동력으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전자집적회로 제조업체인 알파홀딩스는 지난 9월 4·5회차 전환사채(CB) 납입을 완료하고 나스닥 상장 면역항암제 개발 신약 업체인 온코섹 메디컬(Oncosec Medical Incorporated) 지분을 1500만 달러(한화 약 169억원) 규모 취득했다고 밝혔다. 알파홀딩스는 당시 "바이오 시장이 확대에 따라 미래성장동력으로 새로운 사업에 진출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들 기업들은 바이오 신사업 진출 소식과 함께 전 거래일 저가 대비 각각 34%, 19% 급등했다. 이밖에 나노스, 클리오, 인터불스, 한류에이아이센터(구 바이오닉스진), 한국코퍼레이션 등과 코스피 시장의 세화아이엠씨, 필룩스, 동양네트웍스 등도 사업 목적에 바이오를 추가하고 신사업 진출을 선언했다.

바이오 진출을 공시한 주요 상장사들의 올해 주가 추이 <자료=대신증권 HTS>

이 같은 코스닥 기업들의 바이오 사업 진출 러시 현상은 미래성장동력 확보와 동시에 주가 부양이 주된 목적인 것으로 증권가에선 풀이하고 있다. 실제로 코스닥 시장의 제약(바이오) 업종 지수의 연간수익률은 최근 5년간 23.68%로 같은 기간 코스닥지수 6.44%를 4배 가까이 상회한다.

정부 차원의 지원이 이어진다는 점도 기업과 투자자 입장에서 긍정적이다. 최근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자본시장 혁신과제' 간담회를 열고 "제약·바이오산업은 미래 먹거리로 매우 중요한 신산업"이라며 "산업 성장을 독려키위해 금융당국도 다양한 방안 마련을 고심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다만 이와 동시에 개인투자자가 많은 특성상 일회성 악재나 호재로 주가가 급격하게 출렁일 수 있다는 점은 주의가 필요한 부분이다. 제약·바이오 업종 특성상 투자금 대비 실제 수익이 나는 라이센싱 아웃(기술이전)이나 상용화 단계까지 이어지는 시간이 길고 회계감리 등 외부 변수가 많아 리스크도 높아서다. 기업이 실제로 신산업에 투자할 여력이 있는지, 단순히 주가 부양만을 노리고 신사업에 진출한 것은 아닌지 여부도 선별해야 한다.

한국거래소 코스닥 공시부 관계자는 "타법인 취득 결정, 자본출자, 사업목적 추가 등 공시를 통해 바이오 사업 진출을 밝히는 기업들이 작년부터 늘어나고 있다"며 "저성장 시대에 바이오 사업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면서 사업다각화하는 상장사들에 대한 관심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이어 "무엇보다 기업이 바이오 사업에 실제로 투자할 능력이 있는지 자본력이나 실적 등을 꼼꼼히 검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 자산운용사 CIO 역시 "사실상 한국에서 할 수 있는 산업이 바이오밖에 없으니까 기업 다각화 일환으로 투자하는 것에 대해선 긍정적으로 본다"며  "다만 실체적인 계획이 있는 회사가 있는 반면 전혀 없는 회사도 많아 진행 프로세스에 대해 장기간 면밀하게 지켜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cherishming17@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