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여야, 박형철·백원우 운영위 출석 놓고 시작부터 ‘고성’

기사등록 : 2018-12-31 11:1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승현 김현우 조재완 기자 = 청와대 특별감찰반 민간인 사찰 의혹 등을 두고 31일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가 본격적인 질의를 시작도 못하고 시작부터 1시간 넘게 여야간 날선 고성을 동반한 신경전이 오갔다.  

야당은 임종석 비서실장과 조국 민정수석 외에 이번 의혹과 직간접적 관련이 깊은 박형철 반부패비서관과 백원우 민정비서관도 증인으로 출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여당은 곽상도 한국당 의원은 박근혜 정부 시절 민정수석으로 김태우 전 수사관의 상관이었다며 운영위원에서 사보임해야 한다고 맞섰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yooksa@newspim.com

이날 열린 국회 운영위에서 홍영표 위원장(민주당 원내대표)는 개의 발언에서 “위원들에게 부탁드린다. 실체적 진실을 밝히는 그런 운영위가 됐으면 한다”며 “오늘 운영위는 사건 배경 사실 관계를 가능한 최대한 확인하는 자리가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당부했다.

곧바로 의사진행발언에 나선 정양석 한국당 원내수석부대표는 “민정수석 혼자 와 진실을 규명할 수 있겠냐는 아쉬움이 든다”며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백원우 민정비서관, 두 비서관은 민정수석을 보좌하는, 그래서 감찰과 관련돼 당연히 나와야 하고 또 연결고리 중심인물”이라며 홍 위원장에게 오후에 출석시키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홍 위원장은 “오늘 운영위 소집대상자는 명확하게 여야 간 임 실장과 조 수석으로 합의했다”며 “지금 와서 다른 말하는 것은 안된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자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홍 원내대표가 여야합의 호도하는데 유감을 표시한다. 임종석과 조국을 명기한 이유는 그동안 민정수석이 안 나오는 게 관행이다. 이런 이야기가 있어 명시적이라고 이야기한 것”이라며 “업무 보좌하는 비서관이 나오는 것은 당연하고 지당하다. 산하비서관 4명은 합의 안했다는 것은 합의를 오도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관행적으로 불출석해왔던 민정수석이 오늘 출석해 진실규명 협조하겠다는 자세에 대해 높게 평가한다”면서도 “민정수석이 출석한다고 하면, 특히 이 문제에서 가장 핵심적인 박형철 비서관은 당연히 출석해야 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고 거들었다.

박주민 민주당 의원은 법률상 추가 증인 출석 요구가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국회에서의 증언 감정 등에 관한 법률을 보면 서영교 수석부대표도 얘기했지만 증인 출석 요구일로부터 7일 전에 송달이 되어야 된다”며 “여야 간 합의가 됐다고 해서 이 법 규정을 무시하고 증인 출석을 시킬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kilroy023@newspim.com

정양석 의원은 “오늘 비서실장과 민정수석은 증인 선서를 하지 않았다. 통상 국정감사나 조사에서 진술이 사실과 다를 경우 처벌받을 수 있다고 하는 증인선서 없는, 오늘은 기관 업무보고”라며 “마찬가지로 우리가 출석을 요구하는 비서관도 당연히 나와야 될 비서관”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그러자 신동근 민주당 의원은 “적반하장 유분수다. 십상시 문건으로 박근혜 정부 당시 김영한 민정수석이 사퇴했다.

우병우 수석은 최순실 사태로 상임위 각종 출석 요구했는데 모르쇠 했다”며 “그런데 조국 민정수석 나왔는데 떡 하나 더 달라고 하는 건 후안무치해도 너무한 것”이라고 쏘아붙였다.

민주당 측에서 의사진행 발언에 나선 김종민 의원은 곽상도 의원에 대한 사임을 주장했다.

김 의원은 “곽상도 의원은 민정수석을 했다. 당시 김태우가 부하직원이었다”며 “본인은 공정하게 하겠다고 말하겠지만 청와대 공격하는 사람이 부하직원이다. 지금 어떤 관계인지도 모른다. 곽 의원은 회피하는 게 도리에 맞다”고 공세에 나섰다.

의사진행발언이 40분 넘게 이어지며 여야간 고성이 오가자 정회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특히 홍 위원장이 의사진행발언과 자료요청 발언을 막고 임종석 비서실장에 대해 모두발언을 지시하자 야당 의원들은 국회 패싱, 야당 무시라며 강력 반발했지만, 홍 위원장은 정회 없이 회의를 이어갔다.

kim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