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오늘의 정치뉴스] 1월 2일(수) 석간 리뷰

기사등록 : 2019-01-02 14:4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문 대통령, 역대 첫 중기중앙회서 신년회 개최
"기업이 투자하기 좋은 환경 만드는데 힘쓰겠다"
金 신년사 두고 "핵무기 고수"vs"새로운 길, 핵 아니다"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새해를 맞아 각계각층 대표들을 초청해 신년회를 개최했습니다. 대통령이 주재하는 신년회가 역대 최초로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렸다는 점이 주목할 만 합니다.

신년사에서도 “기업이 투자하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데 힘쓰겠다”고 말하며 경제 활력 제고에 ‘올인’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습니다. 새로운 산업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도, 경제 정책의 기조와 큰 틀을 바꾸는 일에는 시간이 걸리고 논란이 있을 수밖에 없다고 말해 포용정책의 기조를 유지하겠다는 뜻도 밝혔습니다.

외교가에서는 전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신년사를 두고 여러 해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태영호 전 영국 주재 북한 공사는 핵무기 고수에 변화가 없는 입장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반면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교착에 빠진 미국과의 비핵화 협상을 풀어나가기 위해 직접 대화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며 ‘새로운 길’은 핵은 아니라고 단언했습니다.

새해 시무식으로 한 해를 연 국회에서는 야당의 공세가 멈추지 않고 있습니다. 야당의 요구대로 청와대 특감반 민간인 사찰 의혹 관련, 지난해 마지막 날 국회 운영위가 열렸지만 자유한국당은 의혹이 남았다며 특별검사와 국정조사를 요구했습니다.

이에 더해 신재민 전 기재부 사무관의 KT&G 사장 인사 개입, 적자국채 발행 등 또 다른 폭로가 이어지며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집을 요구했습니다. 언론의 인터뷰 요청이 쇄도하며 신 전 사무관은 이날 오후 서울 모처에서 기자회견을 예고했습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019년 기해년(己亥年) 첫날인 지난 1일 오전 서울 용산구 남산공원을 찾아 시민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19.01.01 kilroy023@newspim.com

<주요 헤드라인 뉴스>

文대통령, 4대그룹 총수 만나 "기업 투자하기 좋은 환경 만들겠다" /뉴스핌
문재인 대통령이 2019년 새해를 맞아 경제 활력 제고에 올인하는 모습이다. 문 대통령은 2일 주요 5부 요인과 각계각층 대표들을 초청해 가진 신년회에서 대부분의 발언을 경제로 채웠다.

태영호 “김정은 신년사, 핵무기 고수에 변화 없는 입장” /한국일보
태영호 전 영국 주재 북한 공사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신년사를 두고 “2018년 초나 지금이나 핵무기를 끝까지 고수해 나가려는 데 한치의 변화가 없다는 걸 알 수 있다”고 밝혔다.

통일부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재개? 지금은 조건 마련에 주력" /뉴스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신년사에서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을 재개할 용의가 있다고 언급한데 대해 통일부는 현 시점에는 조건을 마련하는데 주력하고 국제사회와 공조를 통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조선신보 "美 대북압박정책 벗어나야 2차북미정상회담 가능" /연합뉴스
북한 입장을 대변하는 재일본 조선인총연합회 기관지 조선신보는 2일 2차 북미정상회담이 개최되려면 미국이 대북제재와 압박 기조 정책에서 탈피해야 한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정세현 "北의 '새로운 길' 표현, 절대 '핵'은 아니다" /아시아경제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신년사에 대해 "교착에 빠진 미국과의 비핵화 협상을 풀어나가기 위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직접적으로 대화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라고 말했다.

나경원 "신재민 폭로 관련 상임위 소집 추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2일 청와대 특별감찰반 의혹과 관련, "검찰은 보여주기식 압수수색을 하고 있기 때문에 조사가 필요하다는 국민 여론을 등에 업고 결국 특별검사 도입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홍영표 "특검·국조 우기는 한국당, 김태우에 미련 버려야"/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2일 "자유한국당은 '비리 수사관' 김태우에 대한 미련을 깨끗하게 버려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엊그제 15시간 동안 국회 운영위원회를 열어 한국당이 민간인 사찰이라 주장하는 '김태우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파헤쳤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관영 “신재민 ‘폭로’ 기재위 열어야”…국정조사에는 유보적 입장/KBS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국회 운영위에서 정치공방이 난무하고 교훈과 대안을 찾으려는 노력은 부족했다"면서 "국회 차원에서라도 청와대 감찰 기능에 대해 중지를 모을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습니다.


이해찬 "새해, 매주 현장최고위원회 개최…민생·경제에 당력 집중"/머니투데이
더불어민주당이 2019년 새해를 맞아 매주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개최한다. 민생안정과 경제활력에 당력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일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생안정과 경제활력에 당력을 집중하는 것이 올해 가장 중요한 일"이라며 이같은 계획을 밝혔다.

kim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