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서울시교육청 2019년 새해 ‘현장 중심 서울교육’ 구축

기사등록 : 2019-01-03 11:0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조희연 “학교 현장을 지원에 온 힘 쏟겠다”

[서울=뉴스핌] 김경민 기자 = 서울시교육청이 2019년 새해 학교 자율성을 촉진하고 일선 학교에 대해 실질적 지원을 강화하는 등 ‘현장 중심 서울교육’을 구축한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leehs@newspim.com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3일 올해의 주요 사업 추진 계획을 담은 ‘2019 주요업무계획’을 확정·발표했다.

‘2019 주요업무계획’은 △5대 정책방향 △18개 과제 △58개 세부과제로 구성된다. 서울교육비전인 창의적 민주시민을 기르는 혁신미래교육을 위한 5대 정책방향은 △미래를 준비하는 혁신교육 △모두의 가능성을 여는 책임교육 △평화와 공존의 민주시민교육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 △참여와 소통의 교육자치로 이뤄졌다.

먼저 단위학교의 교육자치 역량 함양을 위해 행정 지원을 강화한다. 교육청은 학교기본운영비를 매년 5%씩 2022년까지 20%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또한 정책총량제를 실시, 4년 동안 정책 30%를 감축해 매년 평균 15%의 정책을 정비할 계획이다.

현장 지원 방안도 대폭 강화됐다. 초등학교 3~6학년의 경우 협력적 창의 지성·감성 교육과정 1500개 학급당 150만원을 지원해 ‘놀면서 배우는 유치원’ ‘삶의 기본을 익히는 초등학교’ ‘자율적 역량을 키우는 중학교’ ‘미래를 설계하는 고등학교’처럼 학교급별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계열화한다.

안전하고 교육적인 공간 확보에도 주력한다. 교육청은 초등학교 3학년까지 돌봄 중점운영대상을 확대하고 돌봄교실을 250실 증설한다.

친환경 무상급식의 경우 관계 기관과 협력해 2021년 고등학교까지 단계적으로 전면 확대한다.

공립유치원 취원율은 2022년까지 40%로 확대하고 이와 별개로 공영형 유치원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사립유치원의 법인화 전환 및 사립유치원 건전 운영 또한 지원한다.

학생 지원도 강화된다. 올해 학교운영비로 학생참여예산 200만원과 학생회운영비 100만원, 학급운영비 20만원 이상 편성할 예정이다. 또 중·고 학생대표 720명으로 구성된 교육청 차원의 학생참여위원회를 운영한다.

교사에 대한 지원 방안도 마련됐다. 3명 이상 교원이 모인 단위학교 학습공동체 활동을 직무연수로 인정하는 통합교육연수시스템을 도입해 교당 300만원씩 교원학습공동체 예산을 지원한다.

특히 교원배상책임보험으로, 2억원 한도 내에서 교원이 수업 등 학교 업무 수행 중 발생한 우연한 사고에 대해 법률적 손해배상금 보장한다.

마지막으로 학부모와 시민, 마을에 대한 지원 주요 업무 계획에 포함됐다. 지난해 만들어진 시민·학생청원제도를 올해도 유지할 예정이다. 시민·학생청원제도는 30일 동안 시민 1만 명 또는 학생 1000명이 동의한 청원에 대해 청원마감일로부터 30일 이내 교육감이 직접 답변하는 시스템이다.

조희연 교육감은 “발전은 문제해결의 시스템과 속도로 정의된다”며 “인공지능으로 달라질 미래의 모습에서 발전을 상상할 것이 아니라 문제를 발견하고 함께 해결해 나가는 성숙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한 학생들의 모습에서 발전을 상상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창의적 민주시민을 기르는 혁신미래교육 구현의 장인 학교 현장을 지원하는 데 온 힘을 쏟겠다”고 덧붙였다. 

 

km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