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오늘의 정치뉴스] 1월 7일(월) 석간 리뷰

기사등록 : 2019-01-07 14:4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내일 임종석 실장 포함, 중폭 교체...靑 "이미 검증 끝났다"
차기 장관 조건은 불출마"…청와대, 개각 준비 본격화
한국당 전당대회 윤곽..대권형이냐, 관리형이냐

[서울=뉴스핌] 김선엽 기자 = 대통령 비서실장 등 청와대 개편이 내일 발표될 전망입니다. 거론되는 인사 대상자들에 대한 검증은 이미 마쳤고, 조만간 인사추천위원회를 열어 대통령에게 보고를 올릴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인사 대상자들은 단수 추천이 아닌 복수로 검증이 이뤄졌고, 사실상 문 대통령의 결단만 남았습니다.

설 전후로 개각도 예상되는데 현역 의원의 청와대 입성은 쉽지 않아 보입니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다음 장관은 총선에 불출마한다는 각오가 있어야 한다'고 문 대통령이 조건을 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년 동안 자유한국당을 이끌 당대표 경선이 가까워지면서 후보주자들도 서서히 윤곽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비상대책위원회가 다음 주 선출방식을 포함해 날짜를 최종 결정하면 후보들의 출마선언도 잇따를 전망입니다.

이런 가운데 범야권 차기 대선주자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는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자유한국당 입당과 함께 2월말 예정된 전당대회에 등판할지 주목됩니다. 황 전 총리는 지난해부터 일부 친박계 인사들이 한국당 전당대회 출마를 권유한 바 있으나 출마여부에 대한 확실한 입장을 밝히진 않고 있습니다.

김부겸 행정자치부 장관. / 사진 = 김학선 기자 yooksa@

<주요 헤드라인 뉴스>

[청와대통신] 文지지율, 서울·호남 제외 전 지역 부정평가 우세/ 뉴스핌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지난달 31일부터 지난 4일까지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2008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소폭 반등했으나 여전히 긍정평가가 부정평가보다 낮은 수준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른바 신재민 논란이 확산되면서 20대를 중심으로 젊은층의 지지율이 지속적으로 빠지고 있다. 또 서울과 호남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에서는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내일 임종석 실장 포함, 중폭 교체...靑 "이미 검증 끝났다"/ 뉴스핌
대통령 비서실장 등 청와대 개편이 임박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중소기업·벤처기업인을 만나는 7일과 신년 기자회견을 여는 10일 사이인 8일 청와대 개편이 이뤄질 전망이다. 청와대 관계자에 따르면 거론되는 인사 대상자들에 대한 검증은 이미 마쳤고, 조만간 인사추천위원회를 열어 대통령에게 보고를 올릴 계획이다. 인사 대상자들은 단수 추천이 아닌 복수로 검증이 이뤄졌고, 사실상 문 대통령의 결단만 남았다.

靑, 1기 정치인 장관 모두 교체키로 가닥...김부겸·김영춘·도종환·김현미 포함/ 뉴스핌
문재인 대통령이 집권 3년차를 맞아 청와대 및 내각 개편 시기가 빨라지고 있다. 특히 문재인 정부 출범 당시부터 함께 했던 정치인 출신 장관들이 모두 개각 대상에 포함될 전망이어서 주목된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교체 대상에 포함돼 있지 않은 가운데, 청와대 분위기는 문 대통령 초기부터 국정 운영에 함께 한 정치인 출신 장관들이 일괄 교체되는 분위기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등이 대상이다. 더불어민주당 디지털소통위원회 위원장, 민주당 온오프네트워크정당추진위원회 위원장 등을 역임한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도 개각 대상에 포함됐다는 후문이다.

[단독] "차기 장관 조건은 불출마"…청와대, 개각 준비 본격화/ 연합뉴스TV
문재인 정부 출범 초 임명된 장관 중 내년 총선 출마예상자, 이들의 교체를 검토 중인 청와대는 후보 선정 작업에도 착수했다. 여당인 민주당 현역 의원들에게도 문을 열어놨다. 다만 여권 고위관계자에 따르면 '불출마' 조건이 붙어 있다.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연말 모임에서 '다음 장관은 총선에 불출마한다는 각오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 내에선 다음 총선에 불출마를 고민 중인 다선 의원들이 주로 장관 후보로 거론되는 분위기다.

'양심적→종교적' 대체복무자 용어 논란…軍 "추가변경 없어"/ 뉴스1
대체복무제와 관련해 '양심적 병역거부자' 대신에 '종교적 신앙 등에 따른 병역거부자'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로 한 군의 결정에 시민단체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군은 이미 내린 결정을 번복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국방부 당국자는 7일 "대체복무 관련 용어를 이미 발표한 내용에서 변경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태우 특검·신재민 청문회 이견..여야3당 원내대표 회동(종합) /뉴스1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가 7일 김태우 전 청와대 특감반원과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의 폭로에 따른 대치정국을 해소하기 위해 머리를 맞댔으나 별다른 소득을 얻지 못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나경원 자유한국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폭로 정국을 풀기 위한 해법 마련을 모색했지만 입장차만 확인했다.

김병준 "민정수석실 교체 없는 靑인사, 분식 인사" /뉴스핌
자유한국당이 참모진 인사 개편을 앞두고 있는 청와대를 향해 민정수석실부터 문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7일 오전 국회에서 비상대책위원회 회의를 열고, 청와대 인사개편에 대해 언급했다. 김 위원장은 "인사가 만사라고 하는데, 인사보다 그 전에 일이 정리되는 것이 먼저라면서 "일을 먼저 정리하고 그 일에 맞는 사람을 고르는 것이 인사"라고 말했다.

유시민 "선거 나가기 싫다..정치 시작하면 '을' 되는 것"(종합) /연합뉴스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유시민 이사장은 7일 "선거에 나가기 싫다"며 일각에서 제기되는 정계복귀설을 부인했다. 유 이사장은 이날 노무현재단을 통해 공개한 팟캐스트 방송 '고칠레오'를 통해 "제가 만약 다시 정치를 하고, 차기 대선에 출마할 준비를 하고, 실제 출마를 하고, 대통령이 될 수도 있고 떨어질 수도 있지만, 그 과정에서 제가 겪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생각해본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국당 전당대회 윤곽..대권형이냐, 관리형이냐 /아시아경제
2년 동안 자유한국당을 이끌 당대표 경선이 가까워지면서 후보주자들도 서서히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비상대책위원회가 다음주 선출방식을 포함해 날짜를 최종 결정하면 후보들의 출마선언도 잇따를 전망이다. 현재 잠정 결정된 날짜는 27일. 늦어도 3월초에는 새 당대표가 결정된다.

범야권 대선지지율 1위 황교안, 한국당 전당대회 등판할까 /뉴스1
범야권 차기 대선주자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는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자유한국당 입당과 함께 2월말 예정된 전당대회에 등판할지 주목된다. 황 전 총리는 지난해부터 일부 친박계 인사들이 한국당 전당대회 출마를 권유한 바 있으나 출마여부에 대한 확실한 입장을 밝히진 않고 있다. 

sunu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