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ADIC, 크라이슬러 빌딩 매각 추진’, 중·러 큰손들도 맨해튼서 발빼

기사등록 : 2019-01-10 11:2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최원진 기자= 미국 뉴욕 맨해튼의 상징적 랜드마크 크라이슬러 빌딩이 매물로 나왔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가 주식과 상품 시장을 흔들고, 중국 투자자들이 대거 자산 정리에 나서면서 맨해튼 부동산 시장에 한파가 불고 있다.

미국 뉴욕시 맨해튼 이스트 42번가에 위치한 크라이슬러 빌딩. [사진=로이터 뉴스핌]

크라이슬러 빌딩은 90년 가까이 맨해튼 중심부 스카이라인을 장식한 77충 높이의 건물로, 아르데코 양식으로 지어졌으며 독수리 머리를 한 반원형의 크라이슬러 로고로 유명하다.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이 등장하기 전까지만 해도 이 건물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 건축물로 위상을 떨쳤다. 

WSJ에 따르면 2008년 이 건물의 지분 90%를 매입한 아랍에미리트(UAE) 국부펀드인 아부다비투자공사(ADIC), 공동 소유주인 뉴욕 부동산 개발업체 티시먼 스파이어는 건물을 매각하기 위해 CBRE그룹을 고용했다. 

맨해튼의 랜드마크 건물의 새로운 소유주를 놓고 관심이 집중되는 가운데 전문가들의 예상 매각 가격은 천차만별이다. 부동산 투자업계에서는 ADIC가 약 10년 전 해당 건물을 매입하기 위해 투자한 8억달러를 회수하긴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90년 된 고층 건물이 세련된 현대식 마천루 매물과 경쟁해야 한다는 점과 높은 리노베이션 비용, 치솟는 건물 부지 임대료가 매매가에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2017년 연간 775만달러였던 크라이슬러 빌딩 부지 임대료는 2018년 3250만달러로 껑충 뛰었다. 

90년 된 건물을 수리하는 데 드는 비용도 만만치 않을 것이다. 부동산 중개사 컴파스(Compass) 측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크라이슬러 빌딩을 사고 싶어하는 억만장자들이 더러 있겠지만 구식 건물을 수리하려면 1920~40년대 건축가를 데려와야 고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이 가운데 맨해튼 부동산 시장은 2016년 거래 정점을 찍은 이래 내리막길이다. 부동산 중개업체 더글라스 엘리먼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 맨해튼의 아파트 중간가는 100만달러 아래로 떨어졌다. 3년 이래 처음이다. 고가 매물은 많지만 경기가 후퇴할 것이란 우려가 투자자들 사이에 팽배한 까닭으로 풀이된다. 

또, 작년 하반기 미국에서 가장 비싼 맨해튼의 건물과 아파트 중간가는 5.8%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개발지구의 부동산 중간가격은 전년대비 25.5%나 떨어졌다. 고가의 아파트 매매가 줄었다는 뜻이다. 반면 재판매율은 2.8% 증가했다.  

실제로 맨해튼 57번가 432 파크 에비뉴 단지에 위치한 한 초고가 아파트 한 채가 약 30% 할인된 가격에 매각됐다. 부동산 전문매체 커브드 NY의 최근 보도에 따르면 해당 펜트하우스는 약 3000만달러에 매각됐다. 이는 지난해 12월 명시된 매물 희망가 4075만달러보다 많이 못미치는 수준이다. 

특히 중국 투자자들의 후퇴 현상, 일명 '차이나머니 엑소더스'가 맨해튼 부동산 매각세에 요인으로 부각 되고 있다. 중국 투자자들은 정부의 엄격한 자금흐름 규제로 해외 부동산 시장에서 발을 빼고 있는 양상이다. 지난 수년간 서방국가에서 자본을 자랑하며 '트로피 건물들'을 매입했던 때와 대조된다. 

WSJ에 따르면 중국의 보험사 안방(安邦)보험그룹은 그랜드 센트럴역과 인접한 뉴욕에서 가장 오래된 호텔인 월도프아스토리아 호텔 매각을 추진 중이다. 중국 하이항(HNA)그룹은 매입한 지 약 2년 만에 트럼프 타워 인근 오피스 건물을 매각했다고 밝혔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보도했다. 

중국 '큰 손'들의 부동산 매각은 미·중 갈등과도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SCMP는 미 외국인투자심의위원회(CIFIUS)가 HNA그룹의 건물이 트럼프 타워와 가까워 보안 우려가 있다며 매각을 강요해왔다며 회사는 이에 응답하기 위해 빌딩을 매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더글러스 엘리먼의 스티븐 제임스 최고경영자는 파이낸셜타임스(FT)와 인터뷰에서 중국과 러시아를 중심으로 외국인 투자자들이 발을 떼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말까지만 해도 수요에 비해 공급량은 적어 부동산 가격을 끌어 올렸지만 고급 매물이 쏟아져 나오자 해외 바이어들이 투자를 철회하기 시작했다는 얘기다.  

 

wonjc6@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