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오늘의 정치뉴스] 1월 10일(목) 석간 리뷰

기사등록 : 2019-01-10 14:1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문대통령, 10일 국회 기자회견 "2차 북미정상회담 임박"
'허허' 웃던 문 대통령, 김태우 질문 나오자 정색
문대통령 신년회견에 野 "셀프 용비어천가" 비판 일색

[서울=뉴스핌] 김선엽 기자 = 취임 20개월째를 맞은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었습니다. 이날 모두연설의 키워드는 혁신이었습니다. 총 21번이나 거론하며 미래 성장 동력 발굴을 위해 정부가 앞장서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남북 경제협력과 관련해서는 "국제 제재가 해제돼서 북한 경제가 개방되고 인프라 건설이 되면 중국 등 여러 국제자본이 경쟁적으로 북한에 들어갈 수 있다"며 우리가 북한 자원개발을 선점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방중에 대해서는 2차 북미 정상회담이 임박했음을 알리는 징후라며 비핵화 및 상응조치와 관련해 1차 회담 때보다 구체적인 진전이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은 2차 북미회담 이후로 예상했습니다. 야당은 문 대통령의 이날 연설을 두고 '셀프 용비어천가', '현실도피 수단' 이라며 혹평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주요 헤드라인 뉴스>

문대통령 "北 제재 해제되면 국제자본 경쟁...우리가 선점해야" /뉴스핌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국제 제재가 해제돼서 북한 경제가 개방되고 인프라 건설이 되면 중국 등 여러 국제자본이 경쟁적으로 북한에 들어갈 수 있다"고 밝혔다.

문대통령 "2차 북미정상회담 임박...1차 때보다 구체적 합의 나올 것" /뉴스핌
문재인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중국 방문을 두고 북미 정상회담이 임박했다는 징후라고 해석했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북미 양쪽이 입장 차에 대한 접점을 만들어졌다고 본다"며 "2차 북미 회담에서는 비핵화 및 상응조치와 관련해 1차 회담 때보다 구체적인 진전이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은 2차 북미회담 이후로 예상했다.

[종합] '허허' 웃던 문 대통령, 김태우 질문 나오자 정색 /뉴스핌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말 청와대를 향해 폭로전을 이어간 청와대 특별감찰반 출신 김태우 전 검찰 수사관에 대해 내부고발자로 보기 어렵다고 분명히 선을 그었다. KT&G 사장 교체, 적자 국채 발행 등 외압을 행사했다고 주장한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에 대해서도 "정책의 최종 결정권한은 대통령에게 있다"며 외압설을 부정했다.

두 달여 만에 50%대 회복한 文대통령…"경제‧민생 행보 영향" /중앙일보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두달여 만에 50% 선을 회복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도 2주 연속 상승하며 40%대에 진입하며 자유한국당과의 격차를 16.5%포인트까지 벌렸다.

대북 타미플루 지원 일정 연기…"실무적 문제" /뉴스1
정부가 11일 진행하기로 했던 대북 타미플루 지원 일정을 연기하기로 했다고 10일 통일부가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실무적 준비 문제로 남북 협의가 마무리되지 않아 일정이 다소 연기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문대통령 신년회견에 野 "셀프 용비어천가" 비판 일색/뉴스핌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을 본 야당의 반응은 싸늘했다. '셀프 용비어천가'부터 '현실도피 수단' 등 현실과 동떨어진 회견이었다는 비난이 주를 이뤘다. 10일 문 대통령의 기자회견이 끝난 후 윤영석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엄중한 민심과 동떨어진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은 '대통령만을 위한' 현실도피 수단"이라면서 "실체 없는 자화자찬도 스스로 되뇌다 보면 어느 순간 그것을 현실로 착각하는데, 오늘 오전 20여분간 벌어진 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이 그렇다"고 비판했다.

나경원 "야당 정치인 사찰..이제는 특검 미룰 수 없다"/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10일 백원우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한국당 김무성 의원 등과 가까운 기업의 첩보를 경찰에 이첩하라고 지시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와 관련, "한마디로 야당 탄압이고 야당 정치인 사찰"이라고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문재인정권이 정의와 도덕을 이야기하면서 하지 않겠다고 한 짓을 골고루 다 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여론조사] 민주당 지지도 40%대 회복, 한국당 지지도 2주째 하락세/뉴스핌
더불어민주당 지지도가 대다수 지역·계층에서 고르게 상승해 두 달 만에 40%를 회복한 반면 자유한국당 지지도는 2주째 하락세로 나타났다. 여론조사전문기관인 리얼미터는 tbs의뢰로 지난 7일부터 9일까지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151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정당 지지도 주중집계에서 민주당 지지도가 전주대비 2.4%포인트(p) 오른 40.7%를 기록했다고 10일 밝혔다.

홍영표 "北·中 정상, 한반도 비핵화 재확인…2차 북미정상회담 기대"/뉴스핌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비핵화 문제를 매듭짓고 한반도 평화를 안착시킬 진전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10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4차 북중정상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입장을 재확인하고 2차 북미정상화담에서 성과를 내겠다는 의지를 밝혔다"고 말했다.

지만원이 '5·18 북한군' 지목 탈북민 '1980년에 4살이었다'/경향신문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이 10일 "지만원씨를 5·18 진상조사위원이 돼야 한다고 주장한 자유한국당 김진태 의원은 탈북자들에게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지씨가 북한 특수부대로 지목한 탈북민들은 "제1야당이 이런 황당한 사람을 5·18 진상조사위원으로 요청했다는 게 황당하다"고 지적했다.

조경태, 한국당 당대표 출마 적극 검토..새 구도 만드나/뉴스1
조경태 자유한국당 의원(부산 사하을)이 2월 27일로 예정된 전당대회에서 '당대표' 출마를 적극 검토하고 있다. 당내 중진이자 50대인 그가 출마한다면 '인물교체' 바람이 강하게 불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에서 한국당으로 입당한 만큼 친박-비박 계파갈등이 심화되는 한국당의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를 수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sunu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