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종합] 경제계 "文대통령 경제활력 의지 환영...규제개선 기대"

기사등록 : 2019-01-10 15:1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경총‧무협‧전경련 등 일제히 경제정책 방향 '기대감'

[서울=뉴스핌] 김지나 기자 = 경제계가 10일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경제 활력 제고 의지를 강조한 것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히며 규제 개선 정책 방향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이날 문재인대통령은 기자회견에서 현 경제상황이 매우 엄중하다고 평가하면서 향후 경제정책을 보완할 것을 예고했다. 기자회견 후 한국경영자총협회(이하 경총)를 비롯해 한국무역협회(무협),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 등은 일제히 자료를 내고 환영 의사를 밝혔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정부의 경제 상황에 대한 엄중한 인식과 경제 활력 제고 의지를 보여준 것에 대해 반기며 뜻 깊게 생각한다"면서 "지속적인 규제 혁신을 통해 새로운 산업과 서비스를 발굴해 우리 경제의 성장 동력을 확충시켜 줄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근로시간 단축과 최저임금 인상 문제 등 경영 부담이 완화되고 기업 투자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기업 경영 정책 전반에 대한 세심한 배려와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무역협회 역시 경제와 사회 전반의 확고한 국정운영 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이동기 무역협회 혁신성장본부장은 "정부는 지난해 이룬 수출 6000억 달러, 국민소득 3만 달러 달성 등의 성과와 함께 고용지표와 전통 제조업 부진 등 문제를 명확히 인식하고 있다"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 신성장산업 투자 확대, 규제 해소 등에 적극적인 의지를 보이고 있어 환영 하는 바"라고 전했다.

이 본부장은 이어 "협회도 정부와 긴밀히 협력해 수출과 내수의 두 바퀴 성장, 포용적 성장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4차 산업혁명 관련 신산업과 스타트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수출의 고부가가치화를 통해 수출이 포용적 성장의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경련은 문 대통령이 현재 경제상황을 엄중하게 파악하고, 극복 방향으로 '혁신'을 통한 기존 산업 부흥과 신산업 육성을 제시한 것에 공감한다는 뜻을 밝혔다.

배상근 전경련 전무는 "주력 산업은 힘을 잃어가고 있고, 새로운 성장 동력은 뚜렷하게 보이지 않는 상황"이라며 "글로벌 무한경쟁 시대에 혁신성장은 선택이 아니라 우리의 생존을 위해 꼭 가야만 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이를 위해 위축된 기업가 정신을 살릴 수 있도록 우리나라 기업에게만 적용되는 과도한 규제, 기업가의 새로운 도전을 막는 규제 등을 보다 적극적으로 개선하길 기대한다"면서 "우리 기업들도 적극적인 투자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최선을 다해야 할 때"라고 덧붙였다.

 

abc123@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