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오늘의 정치뉴스] 1월 11일(금) 조간 리뷰

기사등록 : 2019-01-11 09:3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새해 정상외교, ‘북·중 → 북·미 → 남·북’ 순서로 진행 시사
北·美 비핵화 '패키지딜' 속도 붙나...文 "설득·중재할 것"
“美, 유연한 협상안 北에 전달”…패키지 딜 공감

[서울=뉴스핌] 김선엽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0일 신년 기자간담회를 진행한 가운데 남북 관계와 관련해 몇 가지가 눈에 띕니다. 우선 문 대통령은 “북·미 정상회담이 먼저 이뤄지고 나면 그 이후에 김정은 국무위원장 답방이 좀 더 순조롭게 추진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새해 정상외교가 북·중→북·미→남북 순서로 진행될 것이라고 정리한 것입니다.

또 하나는 북·미 간 비핵화 '패키지 딜(Package Deal)'과 관련해 문 대통령이 "기자님이 다 설명해주셨다. 그렇게 설득하고 중재하겠다"고 간단하게 답변한 장면입니다.

북미는 그 동안 핵 폐기 신고와 상응조치를 두고 상대방에게 먼저 움직일 것을 요구하며 대치를 해 왔습니다. 올해 들어 2차 북미정상회담이 가시화됨에 따라 양국간 패키지딜이 관철되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고개를 듭니다.

임재천 고려대 통일외교학부 교수는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만나 비핵화 로드맵을 구체적으로 확정할 것"이라면서 "로드맵에는 북한의 행동에 대한 미국의 행동 등 주고 받는 것이 포함 될 것이며, 이 것을 패키지 딜로 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주요 헤드라인 뉴스>

새해 정상외교, ‘북·중 → 북·미 → 남·북’ 순서로 진행 시사 / 경향신문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북·미 정상회담이 먼저 이뤄지고 나면 그 이후에 김정은 국무위원장 답방이 좀 더 순조롭게 추진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새해 정상외교가 북·중→북·미→남북 순서로 진행될 것이라고 정리한 것이다. 징검다리 성격의 남북정상회담이 없어도 북·미 정상회담 개최에 큰 어려움이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심층분석] 北·美 비핵화 '패키지딜' 속도 붙나...文 "설득·중재할 것"/ 뉴스핌
지난 10일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이 웃음을 터뜨린 장면이 있다. 한 매체의 기자가 2차 북미정상회담의 관건이라면서 설명한 북·미 간 비핵화 '패키지 딜(Package Deal)'에 대해 문 대통령이 "기자님이 다 설명해주셨다. 그렇게 설득하고 중재하겠다"고 간단하게 답변한 장면이다. 임재천 고려대 통일외교학부 교수는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만나 비핵화 로드맵을 구체적으로 확정할 것"이라면서 "로드맵에는 북한의 행동에 대한 미국의 행동 등 주고 받는 것이 포함 될 것이며, 이 것을 패키지 딜로 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美, 유연한 협상안 北에 전달”…패키지 딜 공감/ 국민일보
미국과 북한이 영변 핵시설 폐기와 대북 제재 일부 완화를 주고받는 ‘패키지 딜’에 공감대를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이 비핵화의 1단계 목표를 ‘핵 동결’로 설정한 타협안을 북한에 제시하면서 2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 논의가 급물살을 타게 된 것으로 분석된다. 북·미 관계에 정통한 외교 소식통은 10일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현실적으로 가능한 비핵화 협상안을 만들었다”며 “북·미 양측이 이 안을 놓고 물밑에서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종대 "靑 행정관, 軍 인사자료 술집서 분실"…靑 "사실무근"/ TV조선
청와대는 인사수석실 정모 행정관이 자료 분실을 한 이유가 담배가 아니라 술 때문이었다는 새로운 주장이 나왔다. 김종대 의원은 CBS 라디오에 출연해 "술집에서 잃어버렸다"고 주장했다. 청와대는 김종대 의원의 주장이 사실이 아니고, 담배를 피우다 분실한게 맞다고 거듭 해명했다. 김종대 의원 측은 술집은 아니지만, 담배를 피우다가 잃어버렸다는 청와대 주장도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軍 ‘한국형 3축 체계’ 용어 공식 폐기/ 동아일보
국방부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의 대응 전력과 작전을 의미하는 ‘한국형 3축 체계’라는 용어를 공식 폐기했다. 10일 군 당국에 따르면 ‘3축 체계’는 대상 범위와 능력을 확장한 ‘핵·WMD(대량살상무기) 대응 체계’라는 용어로 대체된다. 기존에 군이 사용해 온 ‘북한 핵과 WMD 위협 대응’이란 문구에서 ‘북한’을 뺀 것이다. 국방부는 조만간 발표할 ‘2019∼2023 국방중기계획’부터 변경된 용어를 사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 “캄보디아 자원봉사 韓 대학생 2명 사망…경위 파악 중”/ 이데일리
외교부는 캄보디아에서 봉사활동을 하던 한국인 대학생 2명이 원인 불명의 복통으로 현지 병원에서 치료를 받던 중 사망했다고 10일 밝혔다.

[단독] 한국당, 지만원 대신 광주 진압 공수부대 지휘관 추천 검토 /YTN
자유한국당이 논란이 됐던 지만원 씨 대신 5.18 민주화운동 당시 광주에 파견됐던 공수부대 지휘관을 5.18 진상조사위원으로 추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당은 지 씨의 육군사관학교 22기 동기이자 광주민주화항쟁 당시 3공수여단 대대장이었던 군 출신 원로 인사 추천을 검토하고, 국회에서 면담을 가졌다.

예상 깨고 '집단지도체제'로 기운 한국당/뉴스핌
'단일지도체제'냐, '집단지도체제'냐를 놓고 고심 하던 자유한국당이 10일 의원총회를 열고 의견을 모았다. 이 자리에서 공개 발언에 나선 의원들 중에는 집단지도체제를 선호하는 의원들이 더 많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단일지도체제가 유력하다던 당 안팎의 전망과는 다소 다른 결과다.

여당, 한명숙-이광재 복권여부 촉각… 한국당 “이념 지향적 사면 될 우려”/동아일보
법무부는 특별사면을 위한 기초 자료를 조사하기 위해 9일 전국의 교도소와 구치소에 민생경제사범 중 지난해 12월 기준 형이 확정된 모범 수용자 명단을 제출해 달라는 공문을 보냈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한명숙 전 국무총리, 이광재 전 강원도지사 등의 사면 복권 여부가 주목받고 있다. 정의당은 “이번에야말로 한상균 전 민노총 위원장에 대한 사면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국당, 오늘 5곳 조직위원장 선발 2일차 공개 오디션 /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은 11일 영등포구 당사에서 국회의원 선거구 조직위원장 선발을 위한 2일차 공개 오디션을 한다. 한국당은 10∼12일 사흘간 총 15개 국회의원 선거구에 지원한 조직위원장 후보자 36명을 대상으로 공개 오디션을 통해 조직위원장을 선정하기로 했다.

노영민·강기정, 오전 국회 찾아 여야 대표에 취임인사 예정/연합뉴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은 11일 취임인사 차 국회를 찾아 여야 지도부를 만난다. 노 실장과 강 정무수석은 이날 오전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를 만나는 데 이어 오후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정의당 이정미 대표를 차례로 찾아 면담한다. 

sunu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