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靑 "문대통령 與 소속 장관과 '고별만찬' 아닌 '소통만찬' 가져"

기사등록 : 2019-01-11 12:1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문대통령, 10일 신년회견 직후 민주당 소속 장관과 만찬
김의겸 靑대변인 "만찬서 개각 이야기 아예 없었다"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청와대는 11일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여당 소속 장관들과 가진 만찬이 개각을 앞두고 열린 ‘고별만찬’이 아닌 소통 강화 차원에서 이뤄진 것이라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지난해 연말부터 문 대통령의 오찬·만찬이 활발하게 벌어지고 있다”며 “어제 저녁도 그런 흐름의 연장선으로 보는 게 정확하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대통령이 오찬·만찬을 활발하게 하시는 이유는 당·정·청이 한 팀이 돼 소통을 원활하게 하자는 의미가 크다”며 “실제로 식사를 하면서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와 견해를 듣고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나누는 자리”라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그러면서 “경제부총리와 청와대 비서실장 등이 바뀌며 새로운 마음으로 시작하면서 분위기를 일신해보자는 것으로 해석한다”며 “실제로 전날(장관들과의 만찬에서는) 개각 이야기는 아예 없었다”고 부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이어 “가벼운 이야기들이 오고가다가 경제현안에 대한 문제 등 국정에 관한 진지한 토론이 있었다”며 “누군가가 ‘가벼운 자리로 왔는데 공부만 하는 거 아니냐’고 해서 다시 또 가벼운 이야기로 돌아간 자리였다. 김정숙 여사도 참석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이 10일 신년 기자회견을 마친 뒤 더불어민주당 소속 장관들을 불러 함께 만찬을 했다.

만찬에는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도종환 문화체육부 장관,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이개호 농림수산식품부 장관, 유영민 과학 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사진=뉴스핌 DB]

이 중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장관으로 임명된 ‘원년내각’은 김부겸·김현미·도종환·홍종학·유영민 장관 등이다. 이들은 설 전후로 예상되는 개각이 단행되면 유력한 교체 대상이다. 이에 청와대와 정치권 안팎에서는 문 대통령이 사실상의 고별만찬을 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일었다.

청와대 관계자는 11일 “당 출신 장관들과의 만찬은 꽤 오래됐다고 한다”며 “전날 들은 이야기인데 대통령께서 퇴근을 하고 관저로 들어가서도 보고서에 파뭍혀 산다고 한다. 이에 ‘거기서 빼내자, 즐거운 자리를 가져보자’는 취지로 당 출신 장관 몇 명이 임종석 전 실장에게 얘기했고 꽤 오래전부터 ‘하자하자’ 하다가 어제 이뤄졌다고 한다”고 말했다.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