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오늘의 정치뉴스] 1월 11일(금) 석간 리뷰

기사등록 : 2019-01-11 15:0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문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 긍정 48% > 부정 44% '재역전'
강경화 “개성공단 北 현금 유입 없이 재개 방법 연구”
비박계 구심점으로 떠오른 오세훈 "김무성 안 만났다"

[서울=뉴스핌] 김선엽 기자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개성공단 재개와 관련해 "(북한에) 현금이 유입되지 않는 방식으로 개성공단 문제 해결 방법이 있는지 연구해 봐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강 장관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한반도비핵화대책특별위원회 초청 강연에서 특위 위원들로부터 ‘개성공단·금강산 관광에 대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신년사를 통해 조건 없는 재개 용의를 밝혔습니다.

정부 고위관계자 역시 지난 10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개인 생각임을 전제로 "개성공단 재개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유엔 안보리) 제재를 면제받기 위해서 벌크캐시가 (북한에) 가지 않는 방식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전당대회 출마를 고심 중인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탈계파'의 의지를 피력했습니다. 오 전 시장은 최근 당 안팎에서 비박계 당권주자의 대표 격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오 전 시장은 "(전당대회) 체제나 선출방법 등이 결정되기 전에 출마선언 하기는 이르다"면서도 "다만 그 시점이 다가오고 있고, 이런저런 논의가 무르익어가고 있어 지켜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한반도비핵화대책특별위원회 초청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yooksa@newspim.com

<주요 헤드라인 뉴스>

[청와대통신] 문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 긍정 48% > 부정 44% '재역전'/ 뉴스핌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에 대한 긍정평가가 다시 부정평가를 앞섰다. 그러나 긍·부정 간 격차가 표본오차를 크게 벗어나지 않아 비슷한 수준으로 해석된다. 한국갤럽이 지난 8~10일 전국 성인 1002명에게 문재인 대통령이 대통령으로서의 직무를 잘 수행하고 있다고 보는지 물은 결과, 48%가 긍정 평가했고 44%는 부정 평가했으며 9%는 의견을 유보한 것으로 11일 나타났다.

靑 "文대통령, 퇴근해도 서류 파묻혀…당 출신 장관들이 만찬 마련"/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더불어민주당 소속 장관들과 만찬자리를 가지면서 개각과 관련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자 청와대는 이를 부인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1일 춘추관에서 정례브리핑을 갖고 "지난해 연말부터 계속해서 대통령의 오·만찬이 활발하게 벌어지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통일부 "오늘 예정 타미플루 수송 연기…北 실무 준비 더 필요"/ 뉴스핌
통일부는 북측에 대한 타미플루 지원이 실무적 준비 문제로 남북간 협의가 마무리 되지 않아 일정이 순연됐다고 11일 밝혔다.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타미플루 지원에 관해서는 당초 오늘로 수송이 계획되었던 인플루엔자 치료 물자 지원이 실무적준비 문제로 남북 간 협의가 마무리되지가 않아서 일정이 순연됐다"고 말했다.

軍, 5년간 국방비 연평균 7.5% 늘린다…北 반발할 듯/ 뉴스핌
향후 5년간 국방비 연평균 증가율이 7.5%로 산정됐다. 이는 최근 10년간 국방예산 연평균 증가율인 4.9%를 훨씬 상회하는 수준으로 이에 대해 군은 ‘강한 국방’을 뒷받침하는 지표라는 입장이지만 북한의 강한 반발도 예상된다. 국방부는 11일 ‘2019년 국방중기계획’을 발표하며 “문재인 정부의 강력한 국방개혁 의지를 토대로 ‘평화와 번영의 대한민국을 힘으로 뒷받침하는 강한 군대’를 조기에 구현하기 위해 이 같이 국방예산을 산정했다”고 밝혔다.

강경화 “개성공단 北 현금 유입 없이 재개 방법 연구”/ 조선일보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개성공단 재개와 관련해 "(북한에) 현금이 유입되지 않는 방식으로 개성공단 문제 해결 방법이 있는지 연구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한반도비핵화대책특별위원회 초청 강연에서 특위 위원들로부터 ‘개성공단·금강산 관광에 대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신년사를 통해 조건 없는 재개 용의를 밝혔다.

고위당국자 "개성공단 재개, '대량현금' 안갈 방법 찾아야"/ 연합뉴스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재개를 위해서는 벌크캐시(Bulk Cash·대량현금)가 북한에 유입되지 않을 방법을 찾을 필요가 있다는 정부 고위 당국자의 언급이 나왔다. 정부 고위 당국자는 지난 10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개인 생각임을 전제로 "개성공단 재개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유엔 안보리) 제재를 면제받기 위해서 벌크캐시가 (북한에) 가지 않는 방식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北TV, 김정은 방중 기록영화 신속 방영…"역사적 사변" 부각/ 연합뉴스
북한 조선중앙TV가 11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방중의 모든 일정을 다룬 기록영화를 신속히 방영하며 적극적인 선전에 나섰다. 중앙TV는 이날 오전 9시 30분부터 약 48분간 김 위원장의 7∼10일 중국 방문 과정을 상세히 담은 기록영화를 틀었다.

"북 김영철 이달 중 뉴욕 갈 것"…2차 북·미 회담 임박/ JTBC
한 정부 관계자는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이 뉴욕에 갈 예정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외교소식통도 "이번에는 김영철 부위원장이 미국에 갈 차례"라며 "이달 중순쯤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이르면 1월 중에 북·미 고위급회담이 열릴 수 있다는 얘기다. 특히 김 부위원장이 워싱턴도 들러 트럼프 대통령과 만날지 여부에도 관심이 쏠린다.

비박계 구심점으로 떠오른 오세훈 "김무성 안 만났다" /뉴스핌
전당대회 출마를 고심 중인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탈계파'의 의지를 피력했다. 오 전 시장은 최근 당 안팎에서 비박계 당권주자의 대표 격으로 꼽히고 있다. 오 전 시장은 "(전당대회) 체제나 선출방법 등이 결정되기 전에 출마선언 하기는 이르다"면서도 "다만 그 시점이 다가오고 있고, 이런저런 논의가 무르익어가고 있어 지켜보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당, 사법장악저지위 구성…김명수 대법원장 사퇴 촉구 /연합
자유한국당은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을 받아온 양승태 전 대법원장이 검찰에 출석한 11일 '문재인정부 사법장악 의혹'을 제기하며 공세를 펼쳤다. 특히 판사 출신인 주호영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문재인정권의 사법장악 저지 및 사법부 독립수호 특별위원회'(사법장악저지특위)를 꾸리고, 김명수 대법원장의 사퇴를 요구했다.

민주, 유치원 찾아 "유치원 3법 조속 처리 노력할 것" /뉴스1
더불어민주당은 11일 새해 첫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유치원에서 진행하며 사립유치원 비리 근절을 위한 '유치원 3법'(유아교육법·사립학교법·학교급식법 개정안)의 조속한 처리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손학규 문대통령에게 영수회담 제안 "밥 한끼 먹으며 국정 현안 논의해야" / 뉴스핌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국회를 찾은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과 강기정 정무수석에게 대통령과 원내정당 대표가 만나는 영수회담을 제안했다. 손학규 대표는 11일 국회를 찾은 노 실장과 강 수석에게 “대통령이 정당 대표들과 밥이라도 한 끼 먹으면서 국정 현안을 논의할 수 있는데 말씀도 없고 생각도 없어 보인다”고 말하는 등 서운한 감정을 숨기지 않았다. 

sunu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