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부산·울산·경남

경남도, 혁신전략회의서 업무다이어트 방안 등 논의

기사등록 : 2019-01-14 16:0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현안과제 과제 관계자와 함께 해결방안 모색

[창원=뉴스핌] 남경문 기자 = 경남도는 14일 오전 도정회의실에서 경남도 실국장, 청경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혁신 전략회의’를 개최했다.

혁신전략회의는 도정 3대 혁신분야 현안과 추진상황을 챙겨나가기 위해 매월 둘 째주 개최하는 간부회의로, 도정혁신추진단이 조직 개편으로 조직이 확대된 후 처음 주관한 것이다.

김경수 경남도지사(오른쪽 두번째)가 14일 오전 도청 도정회의실에서 열린 혁신 전략회의에 참석해 업무다이어트 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사진=경남도]2019.1.14.

이날 회의는 토론의제인 당직근무제도 개선과 관련해 청경·노조 등 의제 관계자가 직접 참여해 함께 논의하고, 사회자 진행 등 절차들은 과감히 생략하여 오롯이 과제 토론에 집중하는 등 그동안의 간부회의와는 달리 진행됐다.

토론의제는 도정혁신에 있어 가장 중요한 과제로서, 개선방안 마련에 있어 직원 공감대 마련과 의견수렴이 필요한 ▲당직근무제도 개선 ▲정책결정 사전점검표 도입 ▲비효율적 업무자료 간소화 방안 등 3가지 안건에 대해 토론했다.

먼저 ‘당직근무제도 개선’ 과제는 청사 방호나 비상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필요하지만 어떻게 하면 직원들의 부담을 줄이면서 효율적이고 생산적으로 당직제도를 운영할 것인지에 대한 토론이 있었다.

‘정책결정 사전점검표 도입’건에 대해서는 주요 정책 수립 시, 입안단계부터 도민의 의견을 어떻게 수렴해 나갈 것인지, 작성이 불필요한 사안까지 작성하는 비효율과 이행 실행력을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중점적으로 토론이 진행됐다.

‘비효율적 업무자료 간소화’건은 그간 관행 또는 규정에 매여 비효율적 절차임에도 그대로 추진하거나 효율성을 저해하는 업무행태들에 대해 토론했다.

김경수 도지사는 "지난해 도정혁신이 공감대 형성과 추진 기반을 마련한 한 해였다면, 올해는 도민이 혁신을 체감하는 단계"라며 "혁신전략회의를 통해 시․군을 포함한 다양한 혁신사례가 공유되고 확산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공무원의 가장 기본적인 업무는 행정서비스"라며, "어떻게 하면 도민들께 더 많은 혜택을 줄 수 있는지를 먼저 고민하고, 그러한 방향으로 행정서비스를 강화해 나간다면 그것이 바로 혁신의 시작"이라고 말했다.

news234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