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중국

[정가 인사이드] 김정은, 36세 생일날 중국서 정상회담 가진 이유

기사등록 : 2019-01-15 06:4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시진핑, ‘방중’ 김정은에 성대한 생일축하연 베풀어
태영호 “北, 내부 우상화 작업에 방중 생일축하 행사 이용”
"생일선물로 비핵화 협상 지지‧무상경제원조 이끌어내"
태영호 “북미‧남북정상회담 진행돼도 ‘빅딜’ 힘들 것”

[서울=뉴스핌] 하수영 기자 = 태영호 전 영국주재 북한공사는 최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방중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으로부터 성대한 생일 축하를 받은 것과 관련해 “시진핑은 방중한 김정은에게 비핵화 협상에서의 지원, 무상경제원조 등을 약속했다”고 분석했다. 사실상 김 위원장이 시 주석으로부터 생일축하 그 이상을 얻어냈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태 전 공사는 최근 자신의 블로그인 ‘태영호의 남북동행포럼’에 올린 글에서 “김정은은 북한 최고지도자 사상 최초로 외국에서 생일을 쇠면서 시진핑에게 성대한 생일 축하를 받았는데, 향후 핵군축협상에서 힘 실어주기, 무상경제원조 등도 약속받았다”고 말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7일부터 10일까지 중국을 방문해 4차 북중정상회담을 가졌다. 사진은 8일 베이징(北京)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환영식에서 김 위원장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의장대를 사열하고 있다. [사진=노동신문]

◆ 생일에도 불구, 방중 강행한 김정은..."北 지도자, 생일 때 해외순방 전례 없어"

김 위원장은 지난 7일부터 10일까지 중국을 국빈 방문했다. 부인인 리설주 여사를 비롯해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리수용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리용호 외무상, 노광철 인민무력상 등 북한의 주요 인사들이 함께 했다.

지난 7일 오후 특별 전용열차를 타고 평양을 출발한 김 위원장 일행은 8일 오전 베이징역에 도착했다. 곧바로 김 위원장은 특별 전용열차에 함께 싣고 온 전용차량인 메르세데스벤츠를 타고 숙소인 영빈관 댜오위타이로 향했고, 그 주변을 중국 공안경찰 오토바이 행렬이 호위했다.

오후 4시 20분경(현지시간) 숙소를 떠난 김 위원장은 베이징 인민대회당으로 향해 시 주석과 정상회담, 환영만찬 등의 일정을 함께 소화했다. 특히 이날 환영만찬은 인민대회당에서 가장 장식이 화려하다고 알려진 진써다팅 연회장에서 중국 상무위원들과 정치국 위원 등 중국 최고위급 인사들이 자리한 가운데 4시간 가량 진행됐다고 알려졌다.

정부는 김정은 위원장의 생일을 1월 8일로 파악하고 있다. 통일부는 지난달 27일 '2019 북한 주요 인물정보' 책자에서 김정은 위원장의 출생일에 대해서 '1984년 1월 8일'이라고 전년도와 똑같이 표기했다. 

4번째 방중, 북중 수교 70주년 방중 등 이번 방중에는 유독 여러 가지 수식어가 붙지만, 가장 주목할 만한 수식어는 단연 ‘생일맞이 방중’이었다.

그만큼 김 위원장은 시 주석으로부터 극진한 환대를 받았다. 북한 최고지도자가 생일을 해외에서 보내는 것은 전례가 없던 일인데, 그렇게 한 보람이 있다고 할 만큼 성대한 생일축하연과 융숭한 대접을 생일 선물로 받았다.

태영호 전 영국 주재 북한대사관 공사 [사진=태영호 전 공사 블로그]

◆ 태영호 “김정은, 향후 비핵화 협상서 시진핑이라는 든든한 우방 확보”
   “북미‧남북정상회담서 ‘빅딜’ 없을 듯…北, 결국 핵 군축‧핵보유국 주장할 것”

태 전 공사는 김 위원장이 받은 선물이 비단 축하연이나 국빈급 의전 등에 그치지 않는다고 분석했다.

김 위원장은 이번 방중에서 시 주석으로부터 자신이 갖고 있는 비핵화 협상 구상에 대한 든든한 지원과 무상경제원조를 약속받았다는 것이다.

태 전 공사는 “최근 노동신문 보도를 보면 김정은이 시진핑에게 ‘조미관계 개선과 비핵화 협상과정에 조성된 난관과 우려, 해결 전망’을 통보하니 시진핑이 김정은의 말에 대해 ‘응당한 요구로 마땅히 해결돼야 하고 중국이 북한에 대해 믿음직한 후방으로서 적극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는 걸 알 수 있다”고 말했다.

태 전 공사는 이어 “시진핑이 ‘가능한 것부터 하나씩 단계적으로 해나가겠다’는 김정은의 (비핵화)안을 지지하고 미국이 ‘핵시설 목록을 먼저 내놓으라’고 하는 것에는 ‘그렇게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한 셈”이라고 주장했다.

태 전 공사는 또 “시진핑은 김정은에 ‘올해 무상경제원조를 약속대로 주겠다고 했다”며 “시진핑으로서는 무상경제원조를 주면서 김정은을 중국이라는 말뚝에 박아놓는 동시에 향후 북한이 비핵화 협상을 핵 군축, 핵보유국 인정 등으로 끌고 가는 데 있어 힘을 실어주기로 했다”고 주장했다.

[베이징 신화사=뉴스핌] 김은주 기자 = 지난 7일부터 3박 4일 일정으로 중국을 방문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부부가 지난 9일 베이징에 위치한 북경반점(베이징호텔)에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 부부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김 위원장은 이곳에서 시 주석과 오찬을 가진 뒤 바로 귀국길에 올랐다. 김 위원장의 이번 중국 방문은 지난해 세 차례에 이어 네 번째 방문이다. 

"北, 해외순방 통해 극진한 생일축하연 받은 김정은 우상화 속도 높일 것"

태 전 공사는 그러면서 시 주석의 이 같은 극진한 환대와 생일 축하가 북한 내에서 김 위원장의 우상화 작업에 이용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 그리고 새해부터, 그것도 생일날 방중을 통해 시 주석을 만난 것은 그만큼 김 위원장이 북미,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조급해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는 점 등도 함께 지적했다.

태 전 공사는 “북한은 아마 내부 강연에서 김정은 동지가 위대하기 때문에 시진핑이 김정은을 생일 날 중국으로 초청해 생일상까지 안겨줬다는 식으로 우상화 작업을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태 전 공사는 이어 “김정은이 자신의 생일을 외국에서 쇠면서까지 새해에 이렇게 빨리 본격적인 외교에 돌입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라며 “그만큼 북한으로서도 미북정상회담(북미정상회담), 남북정상회담 등 굵직한 사안들이 눈 앞에 있는 실정에서 한시라도 빨리 중국과 보조를 맞춰야 할 정도로 시간에 쫓기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태 전 공사는 그러면서 “향후 미북정상회담과 남북정상회담이 개최된다 해도 북한 비핵화와 관련한 ‘빅딜’은 나오지 못할 것”이라며 “‘미니딜’ 방향으로 가닥이 잡힐 것이고 '미니딜'은 결국 (북한이 원하는) 핵군축, 핵보유국 인정 등으로 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suyoung071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