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종합] 野4당, 1월 임시국회 소집 요구…“與 응해야” 규탄

기사등록 : 2019-01-16 13: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국당·바른미래당, '김태우·신재민’ 특검법 공조키로

[서울=뉴스핌] 조재완 기자 =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 4당이 1월 임시국회 소집을 요구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장병완 민주평화당,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16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채용비리 국정조사계획서 채택과 선거제 개혁방안 등 현안을 처리하기 위해 임시국회를 소집하는 데 뜻을 모았다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나경원 자유한국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장병완 민주평화당,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가 16일 국회에서 1월 임시국회 소집 요구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4당 원내대표는 합의문을 통해 "채용비리 국정조사, 선거제도 개혁방안을 위해 1월 임시국회가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의사일정 협의에 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2019.01.16 yooksa@newspim.com

이날 야4당은 임시국회 소집과 함께 각 상임위원회 소집도 함께 요구했다. 청와대 민간 사찰 및 적자국채 발행시도, KT&G 인사개입 시도 등 각종 의혹과 관련한 상임위를 이달 임시국회에서 열겠다는 입장이다. 또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위한 선거제 개혁안도 임시국회에서 논의하기로 했다. 

야 4당 원내대표는 합의문을 통해 “지난 연말 1월 임시국회를 열어 채용비리 국정조사계획서 채택과 선거제 개혁방안을 처리키로 합의한 바 있다. 여야간의 약속이 한달도 지나지 않았은데 민주당은 지키지 않고 있다”며 “무엇보다 정부여당인 민주당의 무책임한 자세에 분노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1월 임시국회 소집에 대한 답은 없이 국정원법, 공수처신설 등을 말하고 민생입법이 시급하다고 주장한다. 이는 국민을 우롱하는 일”이라고 비난했다.

4당은 “1월 임시국회는 선택이 아니고 필수”라며 “일하는 국회를 만들자는 취지 아래 야 4당은 진심으로 민생법안 심사와 정국현안에 대한 점검이 시급하다. 민주당은 임시국회 소집에 즉각 동의하고 의사일정 협의에 응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나경원 자유한국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장병완 민주평화당,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가 16일 국회에서 1월 임시국회 소집 요구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마치고 정론관을 나서고 있다. 4당 원내대표는 합의문을 통해 "채용비리 국정조사, 선거제도 개혁방안을 위해 1월 임시국회가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의사일정 협의에 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2019.01.16 yooksa@newspim.com

4당 원내대표들은 이날 1월 임시국회 소집에만 합의했다. 청와대 특별감찰반 의혹 특검법안 도입 등 일부 사안에선 이견을 보였다.

바른미래당과 자유한국당은 한국당이 앞서 제출한 특감반 의혹 특검법안에 공조하겠다고 밝혔으나 평화당과 정의당은 반대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특검법안을 제출할 당시엔 참여못했으나 특검 요구가 관철될 수 있도록 같은 입장을 가지고 보조를 맞춰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반면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정의당은 특검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고 잘라 말했다.

장병완 평화당 원내대표는 “특검은 정쟁으로 흐를 수 있어 당내 합의 절차가 필요하나 아직 얘기가 안됐다”고 말했다.

 

chojw@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