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1월 임시국회, 말은 꺼냈지만…의사일정 합의 어려울 듯

기사등록 : 2019-01-17 09:3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6일 야 4당, 기자회견 열고 임시국회 소집 요구
문회상 국회의장 즉각 공고 냈지만 여당 '반대'

[서울=뉴스핌] 김선엽 기자 = 야 4당이 1월 임시국회를 소집했지만 더불어민주당의 거부 기류가 강해 실제 의사일정 합의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지난 16일 나경원 자유한국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장병완 민주평화당,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임시국회 소집 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했다.

헌법 47조 1항에 따르면 국회 임시회는 대통령 또는 국회 재적의원 4분의 1 이상(75명)이 요청하면 소집할 수 있다. 이번 임시국회 소집 요구에는 야4당 원내대표를 포함해 총 157명이 동참했다.

이에 따라 문희상 국회의장은 오는 19일 1월 임시국회를 집회한다고 공고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나경원 자유한국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장병완 민주평화당,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가 16일 국회에서 1월 임시국회 소집 요구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4당 원내대표는 합의문을 통해 "채용비리 국정조사, 선거제도 개혁방안을 위해 1월 임시국회가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의사일정 협의에 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2019.01.16 yooksa@newspim.com

문 의장의 공고로 형식상 임시국회가 열리긴 하지만, 민주당이 의사일정에 합의를 하지 않을 것으로 보여 개점휴업 가능성이 크다.

권미혁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통화에서 "12월 국회 열 때 합의사항이 1월에는 본회의 안 연다는 것으로 그 때 합의를 다 했다"며 "곧 2월에 정기국회가 열릴 것이라 열 수 있는 날짜도 얼마 안 된다"고 말했다.

실제 임시국회가 정상 가동되기 힘든 상황임에도 야 4당이 한 목소리를 낸 것을 두고 정치권에서는 각각 다른 셈법이 작동한 것으로 해석했다.

임시국회 소집을 요구하면서 한국당은 '김태우 신재민' 특검을 함께 주장했고 바른미래당도 이에 동의한다고 밝혔다. 반면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은 특검 요구에는 동의하기 어렵다고 거리를 뒀다. 대신, 바른미래당을 포함해 야 3당은 선거제 개혁방안을 1월 임시국회에서 통과시키자는 입장이다.

야당 관계자는 "한국당은 특검을 정치 쟁점화 하기 위해서, 야 3당은 선거제도 개편에 힘을 싣기 위해 임시국회 소집 요구에 합의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2월 정기국회는 내달 1일부터 열릴 예정이다. 

sunu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