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기남부

구리시, 다산신도시 입주 ‘교통난 최대피해’ 해법찾기 모색

기사등록 : 2019-01-17 14:2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남양주시 경기도의원 방문 “인구 수요에 맞는 광역교통개선대책” 협의

[구리=뉴스핌] 고성철 기자 = 경기 구리시는 지난해 말 입주가 시작된 남양주시 다산신도시로 인한 급격한 교통량 증가로 상습 정체구간이 늘어나고 있어 늘어난 인구 수요에 맞는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나섰다.

시는 지난 16일 오후 2시 상황실에서 안승남 구리시장 주도로 경기도의회 남양주시 지역구인 3선의 문경희 도의원, 김미리 도의원 및 구리시 지역구인 임창렬 도의원을 비롯하여 경기도 김준태 교통국장 등 경기도 실무진들과 경기도시공사, 구리시 엄정양 행정지원국장, 안대봉 도시안전국장 등 주요 부서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구리・남양주시 현안으로 떠오른 교통 혼잡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협의했다.

안승남 구리시장(맨 오른쪽)이 16일 구리시 상황실에서 교통난 해결을 위한 구리시-남양주시-경기도 간담회에서 문경희 도의원(오른쪽 두번째)에게 교통난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사진=구리시]

이 자리에서 문경희 도의원은 “다산신도시 입주 여파로 구리시민이 가장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경기도 실무진들과의 협의를 통해 가변차로 설치 운영 등 교통수요 분산방안을 모색하고자 모였다”고 밝혔다.

이어 김미리 도의원은 “현재 구리・남양주 시민들이 겪는 고충은 경기도에서 생각하는 이상으로 크다는 점을 중시해서 실질적인 교통문제 해결의 열쇠를 서울시가 갖고 있다면 응당 경기도가 적극 나서서 설득하고 협조를 받아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안승남 시장은 “출・퇴근시간대 교문사거리를 중심으로 서울방면 차량들로 인해 교통지옥이라 할 만큼 정신적, 경제적 유무형의 큰 피해를 입고 있다"며 "다산신도시는 물론 향후 6만6000호가 예상되는 왕숙지구 등 3기 신도시 계획에 대해 매우 우려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안 시장은 “경기도와 서울시, 국토교통부가 서로 협력해서 강변북로 확장을 비롯하여 사람이 살 수 있는 확실한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관련 경기도 김준태 교통국장은 “구리시민이 겪는 교통 혼잡은 매우 어려운 상황임을 잘 알고 있다”며 “

현재 진행하고 있는 남양주 용역 결과 후 필요하다면 구리시 구간도 용역을 실시하여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인 방안인지 조속한 시일 내 협의 절차를 거쳐 마련토록 하겠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구리시는 ▲강변북로 상습정체교차로 입체화로 체증개선 ▲ 남양주 수석에서 하남방면 다리건설 ▲GTX-B 노선 개설 등 정부의 지원을 받아 교통 환경이 획기적으로 개선되면 이러한 문제들이 해결될 것으로 전망했다. 

ksc@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