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강성부 펀드, 우호지분 일부 확보..."차근차근 명분 쌓는중"

기사등록 : 2019-01-20 06: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기관투자자 접촉 '흑기사' 확보·입장문 통한 '공중전' 소액주주 결집
대기업 겨냥 토종 행동주의 펀드 첫사례.."강성부 대표 전략 노출 최소화"

[서울=뉴스핌] 김형락 기자 = 한진그룹을 상대로 주주행동에 나선 국내 토종 사모펀드(PEF) KCGI(일명 강성부 펀드)가 3월 주주총회를 앞두고 우호지분 확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기관투자자를 접촉해 '흑기사'를 확보하고, 내주 공식 입장문 발표를 통한 '공중전'으로 소액주주들의 지지를 모으겠다는 복안이다. 이 같은 강성부 펀드의 움직임에 투자업계에 있는 기관투자자들 역시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1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KCGI는 한진칼 지분을 보유한 기관투자자들을 설득해 우호 지분을 일부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내주 초엔 홈페이지와 보도자료를 통해 공식 입장을 낼 계획이다. 이는 지난 3일 엔케이앤코홀딩스(KCGI)가 한진 지분 8%를 신규 취득한 뒤 발표하는 첫 입장문이다.

KCGI는 한진칼(지분 10.71% 보유)과 한진의 2대 주주다. 한진칼은 한진그룹의 지주회사다. 대한항공, 진에어, 한진, 칼호텔네트웍스 등 계열사로 갖고 있다. 

강성부 KCGI 대표의 시장과의 소통방식은 주로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서 이뤄지고 있다. 개별 언론 접촉을 자제하며 전략 노출을 최소화하고 정제된 입장문을 통해 KCGI 주주행동의 정당성을 전하려는 모습이 역력하다.

보통 주주 행동주의는 투자 기업의 주요주주에 오른 뒤 경영에 적극적으로 관여해 기업과 보유주식 가치 상승을 추구한다. 기업의 지배구조, 자본구조, 사업전략 혁신을 요구한다.

우선 초기엔 비공식 경영진 미팅을 통해 요구사항을 전한다. 이후 경영진이 행동주의 펀드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주주관여 서신을 보내거나, 언론에 입장자료를 발표해 다수 주주의 지지를 모아 경영진을 압박하는데 주력한다. 어느 시점에 여론전을 펼칠 지는 펀드매니저의 전략적 판단에 달렸다.

기관 투자자 사이에선 KCGI가 어떤 전략을 펼칠지가 관심사다. 한 행동주의펀드 매니저는 "행동주의펀드 전략은 투자 회사의 대응에 맞춰 수시로 바뀐다"며 "이 펀드는 3월 주주총회서 감사 선임 정도를 목표로 하고 있을 것"이라고 했다.

[사진=KCGI 홈페이지]

특히 토종 행동주의펀드가 대기업을 겨냥한 사실상 첫 사례란 점에서 강성부 대표는 신중할 수밖에 없을 것이란 관측도 있다. 처음부터 펀드의 액션 플랜을 전면 공개하지 않고, 주변 반응을 살펴가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전략이란 것.

또 다른 행동주의펀드 매니저는 "KCGI가 두려워하는 것은 명분과 정당성 훼손"이라며 "한진그룹에 요구사항을 전달한 뒤 인내심을 갖고 기다렸다는 모습을 보여주며 서서히 지지를 확보해 가고 있다"고 귀띔했다.

KCGI 장기 투자를 지향하는 만큼 명분을 쌓아가는 게 합리적인 전략이란 분석이다. 한 자산운용사 매니저는 "행동주의 투자전략을 이벤트나 모멘텀(계기)으로 접근해선 안된다"며 "한진칼 지분 10% 이상을 보유한 KCGI는 단기 차익을 실현하고 빠져나오는 게 불가능해서 최대한 전략 노출을 자제하며 장기 투자 전략을 취할 수밖에 없는 한계도 있다"고 전했다.

결국 KCGI가 한진칼과 한진을 지배구조와 재무구조를 조금씩 바꾸면서 기업가치를 단계별로 올릴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강성부펀드의 주주행동 결과물은 내년, 내후년 주가 상승으로 반영될 것이란 게 기관 매니저 다수의 생각이다.

KCGI는 단기 이익 추구를 지양하고, 투자 기업의 지속가능경영과 기업가치 증대로 수익 극대화를 지향한다고 밝힌 바 있다.

 

rock@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