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부산·울산·경남

"현지법인화-지역 상생 무시하는 롯데 퇴출하라"

기사등록 : 2019-01-19 20:1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민주당 중·영도구위원회 롯데 퇴출 주민결의대회
"인근 전통시장 타격에도 보상 논의 제대로 안해"

[부산=뉴스핌] 남경문 기자 = 부산지역에서 현지 법인화와 지역 상생 요구을 무시하고 있는 롯데의 퇴출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중·영도구지역위원회는 19일 오후 3시30분 부산 중구 소재 롯데백화점 광복점 앞에서 롯데 퇴출 원도심 주민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결의 대회는 김비오 중·영도구위원장을 비롯해 고영대 부산시의원, 강인규 중구의회 의장, 백평호 영도구의회 의장, 구의원, 남항시장 상인, 시민 등 400여명이 참여했다.

더불어민주당 중·영도구지역위원회가 19일 오후 주최한 롯데퇴출 원도심 주민 결의대회에 참석자들이 롯데 퇴출을 외치고 있다.[남경문 기자]2019.1.19.

이날 참석자들은 당초 약속과 달리 롯데가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영역인 문구, 공구, 외식산업, SSM, 빵집까지 무차별하게 침투해 지역 상생발전을 외면하고 돈벌이에만 혈안이 되어 있다고 지적하며 "롯데 퇴출"을 외쳤다.

김 위원장은 "부산에서 롯데는 향토기업으로 여겨질 만큼 사랑받아왔고, 온갖 특혜를 누리면서도 현지 법인화는 계속 외면해 왔다"면서 "광복동 롯데타운'에 대해서는 매립목적을 변경시켜 주거기능을 도입하려고 107층 타워건설을 미루면서 임시 사용승인을 받아 10년째 돈벌이에만 치중하고 있다"고 일격했다.

그러면서 "2009년부터 임시사용 중인 롯데타운의 총 매출은 무려 4조원에 이르며, 롯데마트까지 생기면서 인근 전통시장이 심각한 타격을 입고 있는데도 제대로 된 보상 논의조차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롯데가 백화점 매장 수와 매출액을 늘려가는 사이 부산의 향토백화점은 모두 문을 닫았다"고 성토했다.

이어 "동부산관광단지에서도 테마파크는 뒷전인 채 대형쇼핑몰로 수익만 챙기고 있으며, 오페라하우스를 기부하겠다면서도 총사업비 2600억 원 중 1000억 원만 투자한데다 사업 타당성은 물론 입지선정과정도 거치지 않아 오히려 시민들에게 갈등만 안겨주고 있다"고 롯데 퇴출을 주장했다.

이원실 영도 남항시장 상인회장은 "롯데마트 개설로 남항시장 350여개 상인들은 매출이 줄어들어 폐업을 고려하거나 업종을 전환하려고 하는 상인들이 늘어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도 지역 상생을 무시하고 돈벌이 급급한 롯데를 보면 분통이 터진다"고 말했다.

중·영도구역위원회는 이날 ▲조기개장을 위한 기장 롯데뇌물 사건 ▲서면롯데호텔 특혜 ▲현지법인화 미전환 ▲부산롯데월드 건립지연 및 용도변경(주거허용)요구 ▲대선주조, 시원소주 관련 먹튀 문제 ▲교통카드 미사용 충전금 미공개 및 사회 환원 미온적 태도 ▲수익금 지역공헌 미흡 등의 7가지 이유를 들어 롯데 퇴출을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중·영도구지역위원회 김비오 위원장이 19일 오후 부산 중구 소재 롯데백화점 광복점 앞에서 롯데 퇴출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남경문 기자]2019.1.19.

중·영도구지역위원회는” "지역 주민과 시민사회가 함께 롯데의 사회적 책임, 특히 부산에서의 책임 있는 자세를 촉구하는 행동에 돌입하며 롯데의 자세 변화를 끝까지 지켜 볼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부산시의회 고대영 시의원은 지난 15일 열린 제275회 임시회에서 5분 발언을 통해 "권리만 누리고 현지법인화를 비롯해서 법적, 윤리적, 사회공헌적 책임은 외면하는 롯데에 대해 강력한 제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고 의원은 이를 위해 ▲오는 11월30일까지인 롯데광복점 임시 사용승인에 대해 현지법인화와 107층 타워건설 없이는 연장승인 불허 및 롯데의 공식답변서 제출 ▲롯데마트 개장으로 쇠퇴하고 있는 인근 재래시장의 보상문제 부산시 적극 개입 ▲패널티로 롯데의 모든 진행 중이거나 신규사업은 반려 및 불허 ▲롯데가 제출하지 않고 있는 지역채용현황과 지역 상권실태 자료를 확보 등을 부산시에 요구한 바 있다.

news234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