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과기정통부, 무인이동체 기술개발 올해 73억원 투자

기사등록 : 2019-01-20 12: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무인이동체 미래선도핵심기술개발사업 시행계획
연구개발-공공조달 연계 첫 공공혁신조달 체계도입

[서울=뉴스핌] 김영섭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고 세계 선도적인 무인이동체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무인이동체 미래선도 핵심기술개발사업’의 2019년도 시행계획을 확정, 올해 총 73억원을 투자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국가연구개발사업 최초로 연구개발(R&D)과 공공조달을 연계한 공공혁신조달 체계를 도입, 지난해 국방부 수요를 반영한 ‘군사용 다목적 무인이동체’ 개발을 완료하고 조달청의 우수조달물품으로 지정되는 성과를 창출했다.

또한 기획단계에서부터 관리, 평가 등 전 과정에 걸쳐 국방부 수요를 적극 반영, 개발이 완료된 무인이동체는 현재 국방부에 양도해 실제 현장에서 시범운용 중이다.

특히 올해는 일부 내역이 종료함에 따라 그간 창출된 연구성과의 공유, 확산, 기술이전 등을 활성화하고 평가를 내실화하는 데 주력한다.

                                      2019.01.20. [자료=과기정통부]

이를 위해 과제별 연구성과 가운데 중소기업 수용도가 높은 기술을 모아 기술보급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주요 권역별로 교육 및 워크숍을 실시, 기술이전을 촉진함과 동시에 영세한 국내기업의 기술력 확충을 지원한다.

또 본격 시행에 앞서 프로그램의 실효성을 점검하고 개선사항을 발굴하기 위해 이달 24~25일 벡스코에서 시범운영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연구성과 가운데 국방 분야 활용 가능성이 높은 기술이 사장되지 않고 후속연구 지원을 통해 실제 상용화로 연계될 수 있도록 ‘드론‧로봇 분야 민군협력 협의회’를 통해 산업부, 국방부와 적극 협의할 예정이다.

아울러 급증하는 드론 활용에 대비해 150m 이하 저고도 공역에서 다수 드론이 안전하게 운용될 수 있도록 교통관리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2단계 연구를 지원한다.

이를 위해 운용 중인 드론의 소유자 식별, 실시간 관제 등이 가능하도록 정밀통합 항법기술, 정보교환 단말장치, 불법행위 억제기술의 개념검증을 성공적으로 완료하고 올해부터 실증연구에 착수할 예정이다.

 

kimys@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