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오늘의 정치뉴스] 1월 21일(월) 석간 리뷰

기사등록 : 2019-01-21 15:1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트럼프 "北과 엄청난 진전 이뤄", 펜스 "구체적 조치 기대"
손혜원 파장 청와대로...홍은동 사저 매입 야당 공세 높여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트위터에 글을 올려 "북한과 엄청난 진전을 이뤄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만나길 고대한다"며 2차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기대감을 거듭 피력했습니다. 반면 마이크 펜스 부통령은 같은 날 방송에서 북한을 향해 '구체적 조치'를 기대한다고 발언했습니다. 2차 정상회담을 앞두고 미국 행정부 '투톱'이 각각 메시지를 내며 역할분담에 나선 모양새입니다.

2차 북미정상회담 장소로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는 베트남 정가에서는 김정은 위원장이 방문한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닌 것 같다는 이야기가 들린다고 합니다. 김 위원장의 베트남 국빈 방문이 변수가 되고 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국회에서는 손혜원 의원 파장이 청와대로 번지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에 부담을 주지 않겠다며 손 의원은 전날 탈당을 선언했지만,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지도부는 김정숙 여사와의 관계 등을 거론하며 청와대를 향해 공세를 높였습니다.

특히 중앙일보가 이날 오전 보도한 문대통령의 서울 홍은동 사저를 손 의원 前 보좌관인 김재준 청와대 행정관이 매입했다는 보도의 파장도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대응할 가치가 없다"고 불쾌감을 드러냈습니다.

또한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전날 자신을 '배신의 아이콘'으로 부른 손 의원을 향해 '투기의 아이콘'으로 규정하며 날선 공방을 이어갔습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손혜원 무소속 의원이 21일 국회 정론관에서 빙상계 성폭력 관련 기자회견을 마치고 국회를 빠져나가고 있다. 2019.01.21 yooksa@newspim.com

<주요 헤드라인 뉴스>

[청와대통신] 文지지율 49%, 상승세 주춤…"손혜원 파장 컸다"/ 뉴스핌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50%에 근접한 수준을 2주째 유지했다. 문 대통령 지지율은 2주 연속 긍정평가가 부정평가를 앞섰지만 상승세를 이어가지는 못했다. 21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지난 14~18일 닷새간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2509명에 물은 결과,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긍정평가)은 지난주보다 0.5%p 내린 49.1%(매우 잘함 24.9%, 잘하는 편 24.2%)를 기록했다.

북미정상회담 개최지 결정에 '김정은 베트남 국빈방문' 변수/ 연합뉴스
2월 말로 정해진 2차 북미 정상회담의 개최지를 확정하는 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베트남 국빈방문 성사 여부가 변수가 되고 있다는 관측이 제기됐다. 익명을 요구한 베트남 정가의 한 소식통은 21일 연합뉴스 특파원과 만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베트남을 방문하려고 한다는 얘기를 들었다"면서 "그러나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트럼프 "엄청난 진전…만남 고대"…펜스 "北 구체적 조치 기대" /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트위터에 글을 올려 "북한과 엄청난 진전을 이뤄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만나길 고대한다"며 2차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기대감을 거듭 피력했다. 그런 한편으로 마이크 펜스 부통령은 같은 날 방송에 나와 북한을 향해 '구체적 조치'를 기대한다고 발언, 2차 정상회담을 앞두고 미국행정부의 1, 2인자가 각기 강·온 메시지를 발신하며 '역할분담'을 꾀하는 모양새다.

태영호 "트럼프‧김영철, 2차 북미정상회담 세부사항 합의 못 한듯"/ 뉴스핌
최근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이 워싱턴에서 만나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에 전격 합의한 것과 관련, 태영호 전 영국주재 북한공사는 "2차 북미정상회담을 진행한다는 큰 선에선 합의했으나 구체적인 논의 내용은 합의를 못 본 것 같다"고 말했다.

"북·미, 협상 중엔 핵연료·핵무기 생산 동결 논의"-NYT/ 뉴스핌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의 미국 방문 후 2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가 내달 말로 정해진 가운데 북한이 협상 동안에는 핵연료·핵무기 생산을 동결시킬 것을 양국이 논의 중이라고 뉴욕타임스(NYT)가 지난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종합] 김태우 "민정수석실 국가예산 횡령" 추가 폭로/ 뉴스핌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 등을 제기한 김태우 수사관이 청와대 민정수석실 국가예산 횡령 의혹을 추가로 폭로했다. 김태우 수사관은 21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특감반원은 매일 외근하기 때문에 출장비 명목으로 매월 100만원을 개인 계좌로 송금 받았다"고 밝혔다.

韓美외교장관 통화…"방위비 합리적타결안 조속합의 노력"(종합)/ 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1일 오전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통화하고 최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의 방미 결과와 내달말로 잡힌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문제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손혜원 의혹, '대통령 측근' 비리로 번지나…야당 총공세 /뉴스핌
손혜원 의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이 '대통령 측근 비리'로 번지는 모양새다. 야당은 손 의원이 영부인인 김정숙 여사와 친구 관계인데다, 문 대통령을 당선시키는데 일조했다고 강조했던 점 등을 이유로 들어 청와대가 이 문제에 나서야 한다고 총공세에 나섰다.

문대통령 홍은동 사저, 손혜원 전 보좌관이 매입한 이유는 /뉴스핌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17년 대선 당선 전 살던 서울 서대문구 홍은동 사저를 산 사람은 손혜원 의원실에서 보좌관으로 근무한 경력이 있는 김재준 청와대 제1부속실 행정관인 것으로 21일 확인됐다.

적이 된 손혜원·박지원...'배신자', '투기 아이콘' 설전 /뉴스핌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배신의 아이콘'으로 지목받은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 21일 "손 의원이야말로 투기의 아이콘"이라고 곧바로 받아쳤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YTN라디오 '김호성의 출발 새아침',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잇따라 출연해 "처음에 9채를 샀다는 보도를 봤을 땐 투기라고 보지 않았지만 30여채에 가까워진다면 어떤 국민이 충정이라고 생각할까"라면서 이 같이 주장했다.

한국당, 다음달 10∼11 방미.."북미정상회담 입장 전달"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은 나경원 원내대표와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강석호 위원장 등으로 방미단을 구성, 다음달 10∼11일께 미국 워싱턴DC를 방문한다고 21일 밝혔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제2차 미북정상회담 대책회의' 결과 브리핑에서 "미국 조야에 미북정상회담의 방향성에 대한 한국당의 입장을 전할 것"이라며 "문희상 국회의장이 2월 중순께 미국을 방문하실 때 같이 출발하되, 이후에는 한국당 방미단도 별도 일정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 차기 정책위의장에 조정식 의원 내정 /아시아경제
더불어민주당 차기 정책위의장에 조정식 의원(시흥시 을)이 내정된 것으로 21일 알려졌다. 민주당 정책위원회 의장은 당대표가 최고위원회와 협의를 거쳐 임명한다.

민주 39.8% 한국 24.3% 정의 7.5% 바른미래 6.3% 평화 2.7% /뉴스1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율은 2주 동안의 상승세가 멈춘 반면, 자유한국당은 소폭 상승한 것으로 21일 나타났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지난 14~18일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2509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이날 발표한 2019년 1월3주차 주간집계 결과, 민주당은 지난주 대비 0.3%포인트 하락하면서 39.8%를 기록했고 한국당은 0.4%포인트 오른 24.3%였다. 

kim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