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70년 전통 공구거리서 내쫓기는 소공인들 "제2 용산사태도 불사"

기사등록 : 2019-01-21 16:1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청계천·을지로 일대 공구 거리, 서울시 재개발 사업으로 철거 예정
"다른 공구단지 임대료 30~40% 인상돼...이전 대책 마련해달라"
협회 "공구 특성 단지 조성하라.. 제2의 용산사태도 불사할 태세"

[서울=뉴스핌] 민경하 기자 = "이전하려고 다른 곳을 알아봐도 임대료가 40% 가까이 올랐어요. 차라리 가게를 접겠다는 분이 더 많은 상황입니다"

70년 전통을 자랑하는 청계천·을지로 공구 거리가 철거 위기에 놓였다. 수십 년간 거리를 지켜온 1000여 개 소공인 업체들은 생존권 보장을 위해 대규모 투쟁도 불사하겠다는 각오를 보이고 있다.

21일 산업용재협회에 따르면 서울 중구 일대 재개발 사업으로 지정된 '세운재정비촉진지구', '수표도시환경정비' 사업으로 인해 인근 소공인들이 거리로 내몰리고 있다. 아파트와 주상복합 등으로 채워지는 재개발 지역에 소공인들을 위한 공간은 마련되지 않고 있다. 아무런 대책 없이 이전을 요구받는 소공인들은 망연자실한 상태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17일 오후 서울 청계천 관수교 인근에서 을지로 개발을 반대하는 백년가게 수호 국민운동본부 발대식이 열리고 있다. 2019.01.17 leehs@newspim.com

현재 이전을 통보받은 산업용재 소공인은 약 1000여 개 점포에 이른다. 전체의 98% 이상이 임대료를 내는 세입자로, 이들에게는 4개월분의 영업손실분과 이주비 등을 합친 보상금이 지급된다.

하지만 소공인들은 이러한 보상대책은 아무런 실효성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역의 한 소공인은 "이곳은 공구, 타일, 도기, 금속, 정밀가공 등 여러 업종의 소공인들이 유기적으로 움직이는 하나의 집합체"라며 "집적 단지로서의 가치가 더 크지만, 재개발이 진행되면 뿔뿔이 흩어져 장점이 모두 사라진다"고 말했다.

갈 곳이 없는 것도 문제다. 입주를 원하는 기업이 많아졌지만, 이들을 해소할 공간이 없자 주요 공구단지의 입주 가격이 오르고 있는 것이다. 산업용재 단지로 유명한 종로구 장사동 일대의 임대료는 30~40% 가까이 올랐다는 얘기도 들리고 있다. 기존에 자리 잡은 상인들 사이에서 거래처를 뚫기도 쉽지 않다.

세운재정비촉진지구 사업 개발도 [사진=서울시 홈페이지 갈무리]

소공인들은 현재 재개발로 계획된 지역 내의 한 부분을 공구 특성 단지로 조성해달라고 주장하고 있다. 70여 년간 일궈온 상권을 그대로 유지해 전통을 지키고 생존권을 보장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설명이다.

산업용재협회 관계자는 "현재까지 400여 점포가 이전하거나 폐업한 상태"라며 "이전 대책 없이 남은 재개발 사업이 모두 진행될 경우 산업용재 1000여 개 소공인 업체와 4000여 명의 종사자가 똑같은 처지로 내몰리게 된다"고 호소했다.

그는 "중구청장과 서울시장을 상대로 면담을 신청해 정식 의견을 전달할 예정"이라며 "이후에도 변화 없는 태도로 무시한다면 제 2의 용산사태도 불사하겠다는 소공인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난 16일 기자간담회에서 "역사적, 전통적으로 살려야 할 부분은 잘 고려해서 계획안에 반영해야 한다고 본다"라고 말하며 새로운 대책을 내놓겠다고 공언한 상태다. 하지만 재개발 지역 중 이미 상업지구에서 아파트나 주상복합 등으로 용도변경이 이뤄진 곳이 많고, 10년 이상 추진된 장기 사업임을 고려했을 때 대폭 수정은 어려울 전망이다.

 

204mk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