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페르노리카 부당노동행위 검찰 조사... 임페리얼 매각설 겹쳐 '난항'

기사등록 : 2019-01-22 10:3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박효주 기자 = 위스키업체 페르노리카코리아가 검찰 조사를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22일 관련 업계와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서울지방고용노동청은 부당노동행위 및 성희롱 혐의로 지난해 10월 국정감사에 출석한 페르노리카코리아에 대해 두 달간의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한 결과 부당노동행위를 인정했다.

노동청은 이번 사안을 검찰에 기소의견으로 송치할 계획이며, 성희롱 건에 대해서도 현재 근무중인 임원에 대한 징계 조치를 권고했다.

발렌타인, 임페리얼 위스키 등을 유통·판매하는 프랑스 기업 페르노리카코리아는 회사의 부당노동행위와 영업총괄전무의 ‘씹던껌’ 갑질 사건, 성희롱, 욕설 등으로 물의를 일으켜 지난해 10월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 소환된 바 있다. 

이번 노동청의 특별근로감독 실시결과 부당노동행위, 성희롱 건이 모두 사실로 인정됐으며 노동청에서는 ‘부당노동행위’ 건에 대한 검찰 송치 의견을 페르노리카코리아에 전달하였다. 또한 성희롱 행위자인 영업총괄전무에 대한 징계 조치를 내리도록 권고했다.

이에 대해 노조 측은 "페르노리카코리아는 여전히 정부당국의 조사결과에 묵묵부답으로 대응하며 국회와 노동청 등 한국 정부기관에 불성실, 비협조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장투불 대표이사는 지난해 6월 영업총괄전무의 욕설, 갑질 및 성희롱 사건이 국내 언론을 통해 이슈화 되자 갑질 전무를 비호하거나 노조에 대한 민형사상 고소를 제기하도 했다. 

더욱이 최근 페르노리카코리아는 '임페리얼' 브랜드 매각설도 나돌고 있어 직원들의 불안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 

페르노리카 노조 관계자는 "지난 2년 동안 약 300억원이 넘는 프랑스 본사로의 배당액을 감안하면 직원들의 희생을 담보로 이익만 챙기려는 프랑스 기업의 ‘먹튀’ 경영의 전형"이라며 "회사의 매각과 구조조정이 사실로 확인되면, 전 조합원 쟁의행동 결의를 계획하는 등 한국 직원들의 생존권 사수를 위해 전력 투쟁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페르노리카코리아는 이날 오후 전 임직원들에게 경영 상 중대발표를 예고한 상태다. 

장 투불 페르노리카 사장. [사진=페르노리카 코리아]

hj0308@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