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방송·연예

[스타톡] '증인' 정우성 "'좋은 사람'은 존중에서 시작되죠"

기사등록 : 2019-01-22 17:4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이한 감독 신작서 변호사 순호 열연…내달 13일 개봉

[서울=뉴스핌] 장주연 기자 = 오랜만이라 낯설고 그래서 반갑다. 영화 ‘더 킹’(2016)의 차세대 검사장 후보 한강식, ‘강철비’(2017)의 북한 최정예요원 엄철우 등 야망과 카리스마로 점철되던 모습은 잠시 내려둔 채 모처럼 힘을 빼고 돌아왔다. 

배우 정우성(46)이 신작 ‘증인’으로 극장가를 찾는다. 오는 2월13일 개봉하는 ‘증인’은 유력한 살인 용의자의 무죄를 입증해야 하는 변호사가 사건 현장의 유일한 목격자인 자폐 소녀를 만나면서 펼쳐지는 이야기를 그렸다. 극중 변호사 순호를 연기한 정우성을 22일 뉴스핌이 만났다.

“‘증인’은 따뜻한 영화라 좋았어요. 특히 순호가 아버지(박근형), 지우(김향기) 등과 나누는 교감, 그 안에서 만들어지는 온도가 매력적이었죠. 당사자는 무덤덤해도 일상에는 사랑의 온도가 존재해요. 제삼자는 서로 툭툭 내뱉는 교감에서 따뜻함을 느끼죠. 순호와 아버지 관계처럼요. 또 지우에게 다가가고 소통하려는 방법, 지우가 순호에게 던지는 질문들 역시 제삼자 입장에서 보니까 담담하면서도 온기가 느껴졌죠.”

순호에 대한 설명을 곁들이자면 이렇다. 한때는 민변(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계의 파이터로 불렸지만, 지금은 현실과 타협하고 대형 로펌 변호사로 들어갔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하루아침에 사람이 변할 수는 없다. 순호에게는 사회의 ‘때’를 묻히는 일이 쉽지 않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성공과 양심의 갈림길에 서게 되고 갈등하던 그는 결국 후자를 택한다.  

“연기하면서 순호가 착해 보여야 한다고는 생각하지 않았어요. 그저 사실적이고 인간적이길 바랐죠. (이한) 감독님 역시 그 부분에서 저를 전적으로 신뢰해주셨고요. 개인적으로는 감정을 움켜쥐고 있지 않아도 돼서 좋았어요. 그동안은 감정을 숨겨야 해서 답답했다면 이번엔 자유로웠죠. 마음이 편했어요. 캐릭터에 대한 긴장을 가지고 있으면 나도 모르는 피로도가 생기는데 순호는 힐링이 됐죠.”

있는 그대로 자연스럽게 그릴 것. 정우성은 순호를 연기하면서 이 지점에 중점을 뒀다고 덧붙였다. 지우를 대할 때도 마찬가지였다. 지우가 자폐 소녀라고 해서 그와의 만남이나 대화에 특별한 설정을 더하지 않았다는 의미다. 

“현장에서 지우를 바라보면서 느끼는 감정을 바로 표현했어요. 어떻게 보면 그게 순수한 반응이라고 생각했고 실제로 더 다양한 반응을 할 수 있었죠. 자폐를 가진 친구지만 순수한 존재잖아요. 그 순수가 미치는 영향의 힘을 순호가 고스란히 받아서 성장하는 거고요. 그래서 매 순간 지우의 액션에 따라 리액션을 해가면서 만든 게 더 좋은 접근이었죠.”

법정신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소재가 소재인 만큼 ‘증인’에는 꽤 많은 법정신이 등장한다. 하지만 그간 관객이 봐왔던 것과는 사뭇 다르다. 변론하는 이가 폭발하지 않는다. 덤덤하고 잔잔하다. ‘증인’의 백미다. 정우성은 “의도가 먹힌 것”이라며 웃었다.

“재차 말하지만, 순호는 일상적 모습을 담은 캐릭터예요. 그래서 너무 드라마틱한 연기를 하지 않도록 경계했죠. 물론 심각한 사건이지만, 실제 이 사건을 대할 때 법정 온도는 오히려 이 영화보다 더 담담할 거라고 봤어요. 어쩌면 감정이 섞이지 않은 채 재판이 이어질 거로 생각했죠. 또 주인공이 느끼는 감정을 너무 과하게 표현해서 그걸 관객에게 강요해서는 안되는 영화라고도 생각했고요.”

‘증인’의 핵심 메시지인 ‘좋은 사람’에 관한 이야기도 빠질 수 없었다. 영화는 지우의 입을 통해 순호에게, 그리고 관객에게 재차 묻는다. “당신은 좋은 사람입니까”라고. 정우성이 생각하는 ‘좋은 사람’은 무엇일지 궁금했다. 

“어떤 거창한 노력이 필요하진 않은 듯해요. 사소한 행동이 생활 습관이 되는 거고 그 사람이 누군가를 대하면서 감정 교류가 생기죠. 감정 교류로 주변 분위기가 형성되고요. 그래서 존중이 가장 중요하다고 봐요. 혼자 사는 게 아니니까, 관계를 맺고 살 수밖에 없으니까 타인을 대하는 자세가 중요한 거예요. 내 본분을 지키면서 타인을 대할 때 얼마나 존중하고 정당하게 대하는가를 생각해봐야죠.”

차기작은 지난달 촬영을 마친 영화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이다. 출연작 말고도 올해는 오랜 시간 준비해왔던 감독 데뷔작도 선보일 예정이다. 

“상업 영화도 시류가 있는 듯해요. 앞으로는 인간 본연에 대한 작품이 많지 않을까요? 자신을 돌아보거나 돌보는. 그런 게 요구되는 시대고 또 나를 보듬어 주길 바라기 때문이죠. 제가 준비하는 작품들도 꽤 있는데 캐릭터 안에 그런 것들을 충분히 담으려고 하고 있어요. 감독 입봉작은 올해 작업이 들어가면 내년에 선보일 수 있을 듯해요. 준비가 잘 돼서 원하는 스케줄 안에 진행되면요. 아니면 아닌 거고(웃음).”

jjy333jjy@newspim.com [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