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민주당, 문체위에 전원 불참…1월 임시국회 유명무실

기사등록 : 2019-01-22 18:4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2일 문체위 전체회의, 민주당 의원 전원 불참
손혜원 여파로 문체위 여당 간사 자리도 공석…안건협의도 못해
야4당 요구로 1월 임시국회 소집됐지만 민주당 '불참'
나경원 "이런식이면 2월 국회 보이콧 심각하게 고려할 것"

[서울=뉴스핌] 이지현 기자 =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의 요구로 지난 19일부터 시작된 1월 임시국회가 유명무실해졌다.

손혜원 의원의 목포 부동산 투기 및 서영교 의원의 재판청탁, 청와대 특별감찰반 등의 현안으로 여야가 팽팽히 맞서면서 1월 임시국회 일정도 제대로 진행되지 못하는 것.

22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는 전체회의를 열었다. 체육계 성폭력 대책과 더불어 손혜원 의원의 목포구 도심 재생사업 개입 의혹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였다.

하지만 이날 안민석 위원장을 제외한 민주당 의원들은 전원 불참했다. 이에 이날 회의는 안건도 상정되지 못한 채 18분만에 종료됐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안민석 위원장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2019.01.22 kilroy023@newspim.com

박인숙 문체위 자유한국당 간사는 "동료 의원이자 문체위 간사로 손발을 맞춰온 손혜원 의원이 대한민국을 뒤흔드는 전무후무한 의혹에 휘말려 안타깝다"면서도 "의혹이 제기된 직후, 또 어제도 상임위 개최를 요구했는데 민주당이 미온적으로 대처하며 제식구 감싸기에만 급급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그러면서 손 의원의 목포 도시재생 사업 관련 직권남용 의혹 13가지를 언급했다. 의혹에는 △친인척 및 지인들이 목포 근대 문화역사공간 지정 지역에 호재 직전 부동산 집중 매입한 투기의혹 △총선 출마시 주식을 백지신탁하고 남편에게 대표직을 넘긴 회사가 목포 땅을 매입하고 회사에 개입했다는 공직자 윤리 의혹 △목포 문화재 거리 지정을 미리 알고 정보를 사적 거래에 사용했다는 업무상 비밀 이용 금지 원칙 위반 의혹 등이 포함됐다.

또 △조카 명의 차명 거래 및 차명재산 의혹 △목포 근대 문화역사공간 지정 과정에서 정상적인 절차를 벗어난 의혹 △목포 문화재 거리 관련 각종 행사에 친인척과 보좌관 특혜 의혹 △지인 자녀의 중앙방물관 특채 채용 인사청탁 압력 및 해당 직원 교체 압력 △정부기관 대상 공예전시 종용 및 구매압박 △나전칠기 장인들에 대한 노예계약 및 부당대우 △부친의 독립유공자 선정 과정 개입 및 특혜 남용 의혹 등도 언급됐다.

박인숙 의원은 "목포 구도심 재생에 대해 설명하는 손 의원의 순수성과 열정을 믿었지만 최근 밝혀진 사실들은 진정성과 협치를 바탕으로 일하는 국회를 만들고자 했던 야당 의원들에게 분노와 배신감을 줬다"며 "당장 국회의원직을 내려놓고 조건 없는 검찰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간사였던 손혜원 의원의 명패가 비어 있다. 2019.01.22 kilroy023@newspim.com

이동섭 바른미래당 문체위 간사도 "같이 간사로 활동한 손혜원 의원에 대해 안타까운 마음은 있지만 의혹은 밝혀야 한다"면서 "안민석 위원장도 속해있는 정당 의원이 관련됐다는 이유로 상임위 회의를 제대로 운영하지 않고 있다. 당장 여야 간사협의를 소집해 상임위 운영이 정상적으로 되도록 해달라"고 촉구했다.

안 위원장은 "여당 간사가 조속히 선임되는대로 상임위를 개최하도록 하겠다"며 회의를 종료했다.

더불어민주당을 제외한 야4당은 체육계 성폭행 문제와 청와대 특별감찰반 및 신재민 전 사무관의 폭로와 관련한 의혹을 해소하기 위한 1월 임시국회 소집을 요구했었다.

이에 따라 1월 19~31일까지 임시국회가 소집됐지만 여야간 쟁점 현안들이 팽팽히 맞서면서 제대로 된 회의 소집과 법안 논의는 요원한 상황이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나경원 자유한국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장병완 민주평화당,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가 16일 국회에서 1월 임시국회 소집 요구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4당 원내대표는 합의문을 통해 "채용비리 국정조사, 선거제도 개혁방안을 위해 1월 임시국회가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의사일정 협의에 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2019.01.16 yooksa@newspim.com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 2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해 말 운영위에서 확인된 사실들을 재탕 삼탕하는 정쟁을 위한 야당의 상임위 요구에 응하지 않겠다"면서 "정치개혁특별위원회 등 일부 상임위는 아무 차질 없이 정상 활동 하고 있으며 국회가 더이상 정쟁으로 가서는 안 된다"고 언급하면서 1월 임시국회 불참의 뜻을 내비쳤다.

여기에 2월 국회까지는 열흘도 남지 않은 상황이어서 1월 임시국회가 빈손으로 끝날 우려도 적지 않다. 이에 야당에서는 2월 국회 보이콧까지도 거론하고 있는 상황이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지난 21일 원내대표 회동 보이콧을 선언하면서 "여당이 진실을 밝히는데 협조하지 않고 뭉개는 태도를 지속한다면 2월 국회 일정에 대해서도 거부 여부를 심각하게 고민하겠다"고 언급했다.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