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지자체

'지역활력 제고' 맞춤형 외국인 투자 유치 나선다

기사등록 : 2019-01-29 06: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산업부, 우수 외투기업 신년간담회서 올해 FDI 정책방향 밝혀
"14개 지역활력 대책과 연계·R&D투자도 유치"

[세종=뉴스핌] 최온정 기자 = 정부가 올해 지역활력 제고를 위해 지역별 '맞춤형' 외국인 투자 유치에 나선다. 아울러 신기술과 고용 중심의 외국인투자에 대한 현금지원도 늘리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9일 오전 서울 엘타워에서 '우수 외국인투자기업 신년간담회'를 개최하고, '2019년 외국인직접투자(FDI) 정책 방향'을 밝힐 계획이다. 

이번 간담회는 작년에 달성한 역대 최대 외국인직접투자 실적(269억달러)을 기념해 분기별로 외투유치에 공로가 큰 기업들의 노고를 치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승현 외국기업협회장과 외투기업대표, 코트라 등이 참여한다.

산업통상자원부 전경 [사진=뉴스핌DB]

산업부는 2019년 외국인투자 정책으로 △국제 가치사슬 참여형에서 업그레이드형으로 발전 △신기술·고용 중시하는 현금지원 및 기업 친화형 성과급 강화 △규제개선 등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작년 산업부 업무보고에서 공개한 14개 지역활력 회복 프로젝트와 연계한 맞춤형 기업 유치를 추진하기로 했다. 전북에는 신재생에너지와 수소차에 대한 투자를 유치하고, 광주·전남에는 에어가전, 부산·경남에는 반도체 관련된 투자를 유치하는 등의 내용이다. 

특히 제조업 등 주력산업의 경우 외국기업의 지역본부와 연구개발(R&D)센터 유치를 추진하고 산업기술 R&D 분야와 연관된 투자도 유치한다. 

또 외투기업을 대상으로 제공되는 현금지원은 지원대상을 확대하고 고용요건 등 지원조건을 완화하는 한편 올해 500억원으로 대폭 증액된 예산을 활용해 기술력 있는 외국기업 유치를 추진한다.

아울러 '신산업 외국인투자 촉진펀드', '온라인 투자매칭 시스템' 등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새로운 형태의 성과급을 본격적으로 시행하고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에 입주한 외투기업 중 경영환경이 어려운 기업에는 입주한도 이행을 유예하는 등 지원을 강화한다.

규제개선을 위한 범정부차원의 노력도 지속할 계획이다. 올해부터는 규제 샌드박스를 활용해 새로운 제품·서비스 실증 및 시장출시가 조기에 가능해 규제가 완화될 것으로 보이지만, 향후 기업에 부담이 예상되는 규제에 대해서는 사전에 개선 및 지원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외투기업은 △관련규정(지침, 고시 등) 영문화 필요 △국내 원자재 수급 어려움 △인증관련 국제기준과 국내기준의 부조화 등 기업 경영과정에서의 어려움을 제기할 예정이다.

이호준 산업부 투자정책관은 "즉시 처리가 가능한 사안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제도 개선이 필요한 사안에 대해서는 관련부처와 적극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onjunge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